음악가 시리즈가 끝나고 등장한 신규 퀘스트 'X의 각성'은 일반적인 퀘스트와는 달리, 강림 보스가 랜덤으로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상급 난이도로만 구성된 'X의 각성'에서는 구미호X, 바하무트X, 누라리횬X 의 세 몬스터가 랜덤하게 등장한다.

최상급 난이도이므로, 각 보스들의 미진화체가 보스로 등장한다. 해당 퀘스트를 컨티뉴 없이 클리어하면,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는 각 몬스터들의 진화체가 등장하고, 이전과는 다른 몬스터 배치와 패턴을 보여준다.

보스의 종류에 따라서 준비해야할 기믹들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해당 기사에서는 세 보스 중 하나인 누라리횬 X 공략을 다루고 있으며, 나머지 퀘스트들은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imgmap.gif



◆ 'X의 각성 (누라리횬X)' 살펴보기

난이도 던전 속성 보스 속성 보스 종족 출현 효과 스피드 클리어
최상급
EXTRA 스테이지
전속성나무마왕중력 베리어
데미지 월
워프
부활
12턴
EX : 26턴



◆ 'X의 각성' 추천 몬스터


갓 스트라이크 스트라이크
(신화)
게이지 샷으로 받을 수 있는 마왕 킬러가 장점이다. 상하 편도 레이저의 위력도 높다. 위치
영웅 나폴레옹 나폴레옹
(진화)
구미호X 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 킬러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안티 중력베리어까지 보유한 캐릭터다.
망치 전사 몬스 클로버 몬스 클로버
(신화)
나무 속성에 마왕 킬러 어빌리티를 보유한 캐릭터. 바하무트X 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교활 늑대 펜릴 펜릴
(진화)
안티 워프, 안티 데미지 월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를 보여주는 강림 몬스터.
거인족의 왕 티탄 티폰
(진화)
마왕 킬러에 게이지 샷으로 안티 중력 베리어가 붙는다. 빛 속성이라는 범용성도 매력이다.




◆ 'X의 각성' 퀘스트의 공략 포인트


1. 랜덤 출현에 대비하라

- X의 각성에서는 바하무트X, 누라리횬X, 구미호X 중 한 몬스터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어떤 보스가 나타나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빛이나 어둠 속성 몬스터 위주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2. 중력 베리어와 데미지 월 그리고 워프

- 중력 베리어와 데미지 월이 모두 등장하는 퀘스트다. 안티 중력 베리어 캐릭터를 2기, 안티 데미지 월 캐릭터를 2기 편성해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작위로 워프 홀을 설치하는 몬스터가 등장하므로, 안티 워프 어빌리티도 있으면 공략은 조금 편해진다.


3. 신 킬러, 마왕 킬러가 공략의 포인트

- 구미호X의 종족은 신, 바하무트X와 누라리횬X의 종족은 마왕이다. 신 킬러, 마왕킬러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을 함께 데리고 가면 좋다.


4. 신 종족은 사용해도 무방!

- 구미호X가 마왕 킬러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으므로, 마왕 종족 몬스터는 편성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바하무트X와 누라리횬X은 마봉인과 신 킬러를 가지고 있지만, 진화 후에 게이지 샷 효과로 추가된다. 따라서 공격을 받아도 킬러 효과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 랜덤 등장 스테이지 - 무작위 중간보스가 등장!


X의 각성 퀘스트에서는 중간 보스와 일반 몬스터가 무작위로 등장하는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중력 베리어와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부하 몬스터들이 등장하며, 간혹 부활 몬스터와 워프 몬스터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팀의 보유 어빌리티를 판단해서 가장 위협이 되는 몬스터를 먼저 처치한다는 생각으로 퀘스트를 진행하자. 부하 몬스터들을 먼저 제거하고 중간 보스를 처리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보스전으로 돌입하게 될 것이다.


▶ 2 스테이지 - 일단은 부활 몬스터부터


상단에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가 2기, 하단에 워프홀을 설치하는 몬스터 1기가 등장하는 스테이지다. 일단은 워프 몬스터를 먼저 제거한 다음,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 순서로 제거해 나가자.

이후에는 중간 보스인 미진화체 누라리횬X를 공격해서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한다.


▶ 3 스테이지 - 보스의 오른쪽이 공략 포인트


워프 몬스터가 1기,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가 1기 등장한다. 워프가 까다로운 편이므로, 일단은 워프 몬스터를 먼저제거하고, 보스를 공격한다.

데미지 월은 1면에만 설치되므로, 크게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보스가 두르고 있는 중력 베리어만 조심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스테이지다.


▶ 4 스테이지 - 워프 몬스터가 두 마리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부활 몬스터와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 2기가 등장한다. 일단은 부활 몬스터를 최우선으로 제거해서 번거로운 부하 몬스터들이 부활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자.

이후에는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 2마리 중 하나를 제거한다. 보스 주위에는 빗톤이나 쉴드가 전혀 없으니, 스트라이크 샷을 집중해서 공격해보자.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노컨티뉴로 클리어 했다면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 EXTRA 스테이지 1 - 보스 아래에서 공격하자


스테이지 상단의 워프 몬스터 때문에 쉽게 공격할 수가 없다. 따라서 보스에게 접근해서 공격하다 보면, 확산탄과 폭발로 큰 피해를 입게된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리들러를 가장 먼저 제거하고, 보스 아래에 자리를 잡은 채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스테이지 상단에서는 워프홀 때문에 공격이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 주의할 것. 확산탄과 폭발만 피할 수 있다면 난이도는 크게 높지 않다. 보스의 HP는 약 145만이다.


▶ EXTRA 스테이지 2 - 여기도 보스 하단


보스와 선인장 형태의 몬스터가 폭발 공격을 시전한다. 중간에 끼어있는 상태에서는 큰 데미지를 받게 되므로, 이번 스테이지도 보스 하단에서 전투를 진행하자.

워프 몬스터가 2기 등장해 많은 방해를 하게 되므로, 일단은 워프 몬스터들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공략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이전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보스의 HP는 약 145만이다.


▶ EXTRA 스테이지 3 - 설계를 잘 해보자


이번 스테이지도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한 채 전투를 진행한다. 일단은 워프 몬스터들을 정리하고 보스를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의 HP는 약 250만 가량으로, 조금은 많이 공격을 해야만 쓰러트릴 수 있을 것이다.

하단이 좁기 때문에 많은 공격을 당할 가능성도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 EXTRA 스테이지 4 - 꾸준히 공격하는 것이 포인트


보스의 HP는 약 430만. 스트라이크 샷을 집중해도 쉽게 제거할 수 없는 수준이다. 게다가 아래에는 워프 몬스터 2기, 위에는 폭발 몬스터 2기가 자리를 잡고 있다. 폭발로 데미지를 받고싶지 않으면 위쪽에서는 최대한 빨리 벗어나는 것이 좋다.

워프 홀을 보스 바로 아래 정도에 설치되므로, 위치를 유지하면서 꾸준히 공격하자. 그렇게 어려운 수준은 아닐 것이다. 부하 몬스터를 공격하고 보스에게 데미지를 축적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 이번 퀘스트도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 누라리횬 X 엑스트라 스테이지 공략 영상

이하에서 언급한 팀 구성만이 강림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퀘스트 공략에 성공한 다음의 영상들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파티 구성을 고민해보자.



★ 할리X, 로키, 아서, 제우스



- https://www.youtube.com/watch?v=K4j5hCE6xmQ



★ 알라딘, 린 투, 료마, 앨리스



- https://www.youtube.com/watch?v=FrHEVjbfAz0



★ 쿠시나다, 오료, 유그드라실, 제우스



- https://www.youtube.com/watch?v=Cid3tKUH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