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신을 통해 예고되었던 역사, 소환사, 기공사의 개편이 3월 18일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졌다. 세 직업은 개편을 통해 전투 스타일이 완전히 바뀌었던 검사와 암살자와는 달리 주요 스킬의 대미지 증가 및 시전시간 감소 등 기존의 전투 형태에서 추가적인 요소를 더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역사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PVE와 PVP 모두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격노는 심판에서 분리되면서 피해량이 크게 증가해 주력 공격 스킬 중 하나가 되었으며 불굴의 재사용 시간이 1분으로 감소하고 절단과 쳐올리기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게 변경되는 등 새로운 공격 방식과 콤보 연계가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역사는 PVE와 PVP 모두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소환사는 주력 공격 스킬인 말벌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3초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에서 6초로 변경되었으며 4초식 또한 시전 시간 감소, 치명타시 즉시 시전 및 추가피해 효과 추가 등 대미지를 상향함으로써 폭발적인 공격과 안정적인 지속 공격이라는 두 가지 선택지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


기공사 또한 한빙장과 폭열신장 및 폭열염포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등 주력 공격 스킬의 상향되는 개편이 이루어졌다. 또한 조건부 기절 합격기로 다소 부족한 면이 있던 합격기 부분도 즉시 기절 합격기의 추가로 일정 부분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 소환사는 말벌 3초식과 4초식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 격노가 주력 공격 스킬로 떠오르다! 역사 대규모 스킬 개편

역사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PVE의 전투 방식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격노가 심판에서 분리되면서 피해량이 크게 증가해 주력 공격 스킬로 떠올랐으며 파괴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발구르기 5급 3초식이 격노, 파괴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어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불굴의 재사용 시간이 1분으로 감소하고 절단과 쳐올리기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광풍 2급 3초식에 튕기기 성공 시 내력 30% 회복 효과가 추가되는 등 PVP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 발구르기 연계로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공격이 가능해졌다


◇ 격노 | 별도 수련트리 추가! 대미지 상승 및 사용 조건 변경

격노는 심판에서 별도로 수련 트리가 분리되면서 피해량이 증가하고 무공 사용 조건이 추가되어 제압, 장악, 흡공 상태인 적에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2급 1초식을 수련하면 추가로 분노 및 내다꽂기 이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조건부 스킬로 변경된 대신 피해량이 높아져 흡공 상태의 적을 공격하거나 분노를 사용 한 뒤 심판-파괴를 반복하는 기존 평파 딜사이클보다 격노를 쓰는 것이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영역 내 격노, 파괴 피해량 20% 증가로 효과가 변경된 발구르기 5급 3초식 수련을 함께 사용할 경우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다.



▲ 격노는 심판에서 분리되면서 주력 공격 스킬로 떠올랐다


◇ 격화륜 / 열화륜 | 수련 트리 분리! 무공 효과와 사용 조건 변화까지

격화륜은 열화륜에서 수련 트리가 분리되면서 독립적인 스킬로 변경, 무공 효과와 사용 조건이 전면 개편되었다. 사용 키는 동일하지만 분노, 열화륜 및 후퇴 무공으로 저항 시 격화륜 사용 가능으로 조건이 변경되었으며 기본 무공을 사용했을 때 공중으로 띄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2초식을 수련하면 공중으로 띄움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고 3급 2초식까지 투자할 경우 치명타시 내력 30% 회복 효과가 추가되어 공격을 저항한 뒤 연계하는 주요 공격 스킬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열화륜은 무공의 재사용 시간이 24초로 감소하고 내력 소모량 또한 20으로 줄어들었다. 또한 2급 1초식 무공의 피해량의 50% 생명력 흡수 효과가 저항시 생명력 2%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다.



▲ 격화륜 또한 열화륜에서 분리해 독립된 스킬이 되었다


◇ 심판 | 2초식 수련시 누적 공격력 증가!

심판 4급 2초식은 공격 범위가 전방 3미터로 줄어들면서 내력회복 또한 15에서 10으로 감소되었다. 대신 치명타시 내력 10 추가 회복 효과가 생겼으며 5급 2초식 수련시 기본 피해량이 1초식보다 더 높아지게 되었다. 5급 2초식을 수련하기 위해선 심판 2편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 심판 5급 2초식 수련시 대미지가 소량 증가한다


◇ 파괴 | 주력 공격 스킬의 피해량 상승

파괴의 경우 2초식과 3초식의 피해량이 모두 상향되는 개편이 이루어졌다. 파괴 5급 2초식은 다운, 제압 당한 적 추가 피해 효과의 피해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주력 딜사이클에 사용되는 파괴의 대미지가 상승하면서 PVE와 PVP 모두 상향된 셈이다.


◇ 발구르기 |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공격이 가능해지다

발구르기는 기존 5급 3초식 수련의 영역 내 파괴, 격노 무공 최대 가속 효과가 삭제된 대신 영역 내 파괴, 격노 무공 피해량 2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주력 공격 스킬인 파괴와 격노의 대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됨에 따라 발구르기 - 분노 - 격노 등 짧은 시간에 매우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게 됐다.


▲ 주력 스킬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발구르기 5급 3초식


◇ 분쇄 | 조건 없이 강력한 공격을 사용한다!

분쇄 4급 1초식은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 당한 적 치명타시 최대 2회 연속 시전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기본 피해량이 상향되었다. 최종 피해량은 2회 연속 시전일 때보다는 다소 낮아졌으나 아무 조건 없이 재사용 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 광풍 | 튕기기 성공시 내력 회복, 이동 속도 증가까지

2급 3초식에 튕기기 성공시 내력 30%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다. PVP시 주로 사용하는 3초식에 내력 회복 효과가 생기면서 기존과는 달리 광풍을 사용할 때 내력이 부족해지는 일이 다소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급 1초식 수련시 방어 관통 효과 추가, 5급 1초식 수련시 이동 불가 상태 해제 효과 추가 및 무공 사용 중 이동속도 증가량이 60%에서 80%로 상향되었다.


▲ 3초식은 튕기기 성공시 내력 30%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다


◇ 절단 | 절단과 쳐올리기, 동시에 사용 가능하게 변경!

2초식과 3초식이 삭제되면서 4급 1초식을 통해 쳐올리기를 동시에 배울 수 있게 됐다. 쳐올리기는 무공 사용 조건이 적 그로기, 기절 중 사용 가능에서 다운 중 사용 가능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비무시 연계 공격의 선택지가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 쳐올리기는 절단과 동시에 수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불굴 | 재사용 시간이 1분으로 감소!

불굴은 4급 2초식 무공의 재사용 시간이 1분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되었다. PVP의 주요 스킬 중 하나였지만 재사용 시간이 길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던 불굴을 상향함으로써 비무 등 유저간의 전투에서 보다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되었다.


▲ 불굴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감소되는 상향이 이루어졌다


◇ 내다꽂기 | 장악 이후 내력 수급을 보다 쉽게!

내다꽂기는 3급 2초식 수련에 4초간 내력 120%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다. 사용 빈도는 그리 높지 않으나 수련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장악 이후 내력 수급이 보다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쐐기 / 나락 | 수련 트리 삭제! 쐐기는 기존 2초식의 효과는 그대로

쐐기는 기존 수련트리가 삭제되면서 기본 무공에 기존 2급 2초식의 효과였던 피해량의 100% 생명력 흡수 효과와 내력 20회복효과가 추가되었다.


나락 또한 수련 트리가 삭제된 대신 피해량 상승 및 명중시 이동속도 30% 증가 효과와 4초간 방어, 이동 무공 사용 불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두 스킬의 수련 트리가 삭제됨에 따라 수련 포인트를 아낄 수 있게 되어 다른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나락은 수련 트리가 삭제되고 기본 무공에 효과가 추가되었다



▣ 3초식 재사용 시간 3초 감소! 소환사 말벌 개편

소환사는 주력 공격 스킬인 말벌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3초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에서 6초로 변경되었으며 4초식은 0.5초에서 0.3초로 시전 시간이 감소되고 내력 소모량이 2로 감소, 치명타시 즉시 시전 효과 및 치명타시 추가대미지가 추가되었다.


기존 말벌 3초식은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치명타시 즉시시전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대신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치명타가 뜨지 않았을 경우 말벌 재사용 시간 동안 지속 공격력이 상당히 떨어지게 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나 줄어들면서 크게 상향된 것이다.


▲ 말벌 3초식은 재사용 시간이 6초로 줄어드는 큰 상향을 맞이했다


4초식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고 장악 및 흡공시에 즉시시전이 가능한 대신 3초식에 비해 대미지가 매우 낮은데다 짧지만 시전시간이 있어 말벌 2편을 배웠을 경우 거의 사용하지 않던 스킬이었다.


하지만 이번 개편으로 치명타시 즉시시전 효과와 추가 피해량이 생기면서 3초식보다는 대미지가 떨어지나 재사용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 4초식의 상향으로 안정적인 공격을 위한 선택지가 추가되었다



▣ 즉시 기절 합격기 추가! 폭열신장, 한빙장 대미지 상승까지, 기공사 스킬 개편

기공사는 이번 개편으로 한빙장 등 주력 공격 스킬의 피해량이 크게 상향되었으며 부족한 부분으로 꼽히던 합격기 부분도 즉시 기절 합격기 스킬 추가로 일정 부분 개선되었다.


한빙장은 1초식의 '30% 확률로 결빙' 효과가 삭제된 대신 무공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또한 폭열신장의 피해량도 크게 증가하였으며 3초식 무공의 내력 소모량이 3에서 2로 줄어들고 3초식인 폭열염포 의 피해량도 증가하게 되었다. 주요 공격 스킬의 피해량이 상향됨에 따라 기공사의 공격력이 보다 강화된 것이다.


빙백한포는 3급 3초식 무공에 즉시 기절 합격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어 기존 조건부 기절 합격기로 다른 직업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면이 있던 기공사에게 빠르게 원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합격기가 생기게 되었다.


▲ 폭열염포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해 단일 대상을 상대로 효율이 좋아졌다


▲ 즉시 기절 합격 효과가 추가된 빙백한포


신룡열파는 1초식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다만 한빙장과 폭열신장과는 달리 피해량이 크게 증가한 편은 아니어서 주력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전신보는 무공의 명칭이 상태에 맞게 세분화되어 화기 상태로 전환되는 화신보와 한기 상태로 전환되는 한신보로 변경되었다.


얼음꽃은 3급 2초식의 생명력 5% 효과가 삭제된 대신 내력 100% 회복효과가 추가되었다. 또한 얼음감옥 상태가 된 자신 혹은 아군이 F 단축키로 상태를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얼음감옥 상태일 때 F 단축키로 상태를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