릿키는 일본판 몬스터 스트라이크에서 '키이'로 등장했던 몬스터다. 신 킬러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림 몬스터 중에서는 가장 효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 종족 몬스터가 보스로 나오는 퀘스트라면 항상 활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신 킬러 L 어빌리티 하나만으로도 2.5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여기에 스트라이크 샷까지 사용한다면 약 90만 정도의 데미지를 한 번에 주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우정 콤보가 확산탄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보스는커녕 부하 몬스터를 제거하는 것도 어려운 편이다. 게다가 신 킬러 어빌리티 하나뿐이라는 점도 단점이다. 중력 베리어와 안티 데미지 월 등이 등장하는 퀘스트에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신 종족 보스가 등장하는 퀘스트에서는 항상 키 몬스터로 손꼽힌다. 퀘스트의 난이도가 조금 높은 편이지만, 획득할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 릿키 강림 살펴보기

난이도 던전 속성 보스 속성 보스 종족 출현 효과 스피드 클리어
최상급
궁극
엑시스중력 베리어
데미지 월
빗톤
22턴



◆ 릿키 강림 추천 몬스터


세기말의 요부 오료 오료
(신화)
나무 속성이며, 안티 중력 베리어와 안티 데미지 월을 가지고 있다. 스트라이크 샷으로 빗톤을 제거할 수 있다.
악성 베토벤 베토벤
(진화)
불 속성이며, 오료와 마찬가지로 안티 중력 베리어와 안티 데미지 월을 가지고 있다. 스트라이크 샷으로 빗톤을 제거할 수 있다.
수권 작렬 사이고 다카모리 사이고 다카모리
(신화)
빛 속성 킬러 어빌리티와 안티 중력 베리어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릿키의 우측 어깨를 노려서 공격하면 효율이 좋은 편이다.
뇌사 닌자 오로치마루 오로치마루
(진화, 신화)
관통 타입이므로, 약점을 직접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트라이크 샷으로 빗톤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릿키 강림의 공략 포인트


1. 어둠 속성으로만 편성하는 것은 비추천!

- 모든 적이 빛 속성 몬스터로 구성된 퀘스트다. 적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므로, 어둠 속성 위주로 편성하면 좀 더 높은 데미지를 받게 된다. 다양한 속성으로 섞어서 파티를 꾸리는 것이 좋다.


2. 안티 중력 베리어 반, 안티 데미지 월 반.

- 릿키 주변에 있는 중력 베리어의 범위가 넓고,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빗톤도 등장하게 된다. 가급적이면 중력 베리어 2마리, 인티 데미지 월 2마리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3. 신 종족은 주의!

- 릿키가 신킬러 L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으므로, 신 종족 몬스터에게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될 수 있으면 제우스, 이자나기, 이자나미 등 신 종족 몬스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1 스테이지 - 한 마리씩 차근차근 처리하자


첫 스테이지는 무난하게 이겨낼 수 있는 스테이지다. 위쪽 벽과 중간 보스 사이를 파고들어서 한 번에 큰 데미지를 주자. 보스가 사라지면서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빗톤도 없어진다. 이후에는 부하 몬스터들을 제거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하자.


▶ 2 스테이지 - 모아라 스트라이크 샷


다음 스테이지부터 바로 보스전이 시작된다. 이번 스테이지에서 최대한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할 수 있는 턴을 축적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적들에게 특이사항은 없으니, 천천히 턴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 보스전 1 스테이지 - 릿키와 빗톤의 사이를 노려라


오브젝트가 없는 릿키의 머리와 다리 바로 아래에서 공격하자. 보스가 2턴마다 시전하는 확산탄의 위력이 높은 편이므로, 가급적 우측 공간에는 아군을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스의 HP는 약 80만이므로, 생각보다는 빨리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한 위치에서 적을 노릴 수 있게, 위치를 최대한 잘 잡자.


▶ 보스전 2 스테이지 - 릿키와 벽 사이에는 아군 하나만!


릿키와 벽 사이가 좁은 스테이지다. 반사타입 캐릭터라면 틈을 파고들어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너무 근접하면 2턴마다 시전하는 확산탄의 높은 위력을 그대로 받게 되니, 주의하자. 1기 ~ 2기 정도의 아군만 벽 사이를 파고드는 것이 좋다.

HP는 이전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80만밖에 되지 않으니, 편도 레이저로 멀리서 공격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보스전 3 스테이지 - 보스 하단, 중력 베리어의 안에서 놀자


보스전 세 번째 스테이지. 릿키의 HP는 약 150만이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릿키의 두 발(전함 모양) 사이를 왕복하며 공격하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게다가 중력 베리어의 안에서만 움직이므로, 감속 효과도 피할 수 있다.

안티 중력 베리어가 없는 몬스터라면, 여기서 최대한 많이 공격할 수 있도록 하자.


▶ 보스전 4 스테이지 - 일단 중간 보스부터!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일단 중간 보스인 화이트 리들러를 가장 먼저 제거한다. 중력 베리어를 가지고 있으니, 제거 후에는 쉽게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편도 레이저 우정 콤보를 가진 아군은 릿키의 하단에서 움직이고, 반사 타입 몬스터는 좌측에서 약점을 노릴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확산탄을 피하려면, 접촉해서 공격하는 타격계 스트라이크 샷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HP는 총 200만가량으로, 공격을 집중한다면 이번 퀘스트도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 릿키 강림 공략 영상

이하에서 언급한 팀 구성만이 강림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퀘스트 공략에 성공한 다음의 영상들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파티 구성을 고민해보자.


★ 아서, 오료, 데킬라, 데킬라



- https://www.youtube.com/watch?v=zqmQ_cZ2LBg


★ 펜릴, 모모타로, 요시노부, 유그드라실



- https://www.youtube.com/watch?v=U93JDbuH6K4


★ 요시노부, 요시노부, 딜롯데, 쿠시나다



- https://www.youtube.com/watch?v=3TfcnhFln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