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게임즈(넷마블)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레이븐 with NAVER (이하 레이븐)'이 13일 버그 사용자 21명을 영구 및 이용제재 조치했다.

이번 사항은 '재료를 사용해 종류가 서로 다른 장비를 레벨업 할 수 있는 문제'로 이 오류를 이용하게 되면 게임 내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방어구를 활용해 무기나 장신구의 레벨업을 타 유저보다 빠른 속도로 달성할 수 있다.

▲ 해당 유저가 공개한 게임 내 오류 화면

이 '레벨업 오류'는 공식 카페의 한 이용자를 통해 공개되었고, 해당 이용자는 5월 6일부터 버그를 이용해 장비를 성장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오류에 대해 넷마블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정상적으로 게임을 이용해 주시는 유저에게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 나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레이븐 오픈 당시인 3월 12일부터 5월 11일까지 해당 버그를 이용한 유저는 총 21명이며, 이 중 2회 이상 이용한 유저 5명이 영구 제재를 받았다. 나머지 유저 16명은 버그를 1회 이용한 것으로 파악돼, 7일 제재 조치가 취해졌다. 해당 공지에 포함되지 않은 5월 12일 악용자들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서 후속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다음은 넷마블 측이 공식 입장을 밝힌 공지 전문이다.

■ 레이븐, '게임 내 레벨업 관련 오류'에 대한 넷마블 공식 입장 ■


먼저 5/12(화) 게임 내 레벨업 관련 오류 현상으로, 심려를 끼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린 것처럼, 현재 버그 악용 규모에 대해서는 오픈 후부터 오류 수정 전까지 지속해서 파악 중입니다.

3월 12일 서비스 시작일부터 5월 11일까지 해당 버그를 악용한 분들의 경우, 새벽까지 확인이 되는대로 제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5월 12일 버그를 악용한 분들의 경우, 5월 13일 오전까지 확인하여 당일 오전 중으로 추가 제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조치 내용 및 제재 인원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리겠으며, 제재 기준은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레벨업 관련 버그 악용 제재 기준 안내

1. 버그 내용

- 장비 레벨업 시 타입(무기, 방어구, 장신구)이 다른 장비를 재료로 사용한 경우

2. 제재 기준

가. 버그 악용 횟수 1회 : 7일 게임 이용 제한
* 1회의 경우 의도적으로 버그를 악용했다고 판단이 어려워 7일 제재만 진행됩니다.

나. 버그 악용 횟수 2회 이상 : 영구 제재

앞으로 정상적으로 게임을 이용해 주시는 영웅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지 원문 5/12(화) 레벨업 관련 버그 악용 제재 기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