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구는 전국 무장과 자시키와라시의 신화 소재로 사용되는 몬스터다. 나무 속성, 반사 타입이며, 비행 어빌리티와 안티 중력 베리어 어빌리티를 보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반적으로 높은 범용성에, 성장타입 밸런스의 안정적인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진화 시에는 록 온 충격파를 우정 콤보로 가지게 된다. 위력은 25,987로 높은 편이며, 근접한 몬스터 1마리는 2개의 충격파가 적중하므로, 약 5만 정도의 피해를 줄 수 있다. 보스에게 충격파를 모두 적중시킨다면, 15만 정도의 피해를 주게 된다. 신화 시에는 비제라처럼 호밍 18을 우정 콤보로 보유한다. 여기에 확산탄 L2까지 서브 우정 콤보로 추가되니, 부하 몬스터들과 전갈 몬스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안티 중력 베리어에 비행까지 가지고 있으므로, 속도를 최대한 많이 보전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뢰를 피하고, 중력 베리어의 감속 효과까지 무효화 한다.

뛰어난 범용성을 가지고 있지만, 스트라이크 샷의 공격 범위가 좁고, 적의 약점을 노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HP가 2만 이하로 낮은 편이라, 다른 몬스터들로 HP를 보충해야 한다. 강림 몬스터의 고질적인 단점인 높은 육성 비용도 단점에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진화의 록 온 충격파가 공격력이 높은 편이나, 적중시키기가 어렵다. 스트라이크 샷도 위치 선정을 세심하게 할 필요가 있어서,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신화는 스트라이크 샷의 위력이 낮지만, 높은 속도로 아군의 우정 콤보를 발동시키기 좋다. 게다가 호밍은 100% 적중하므로,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 텐구 강림 살펴보기

난이도 던전 속성 보스 속성 보스 종족 출현 효과 스피드 클리어
최상급
궁극
불, 물, 나무나무마인데미지 월
빗톤
레이저 베리어
18턴



◆ 텐구 강림 추천 몬스터


화염신 아그나무트 아그나무트
(신화)
게이지 샷으로 안티 데미지 월을 가지고 있고, 메테오와 킬러 어빌리티로 부하 몬스터를 없애기도 좋은 몬스터다.
암흑신 다크 제우스 제우스
(신화)
우정 콤보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용하기 쉽고, 메테오 우정 콤보로 빗톤과 부하 몬스터를 없애기도 좋다.
새로운 기적 사카모토 료마 료마
(신화)
나무 속성 강림에 빠지지 않는 키 몬스터. 높은 화력을 보여주지만, 데미지 월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퇴마사 모모타로 모모타로
(신화)
안티 데미지 월을 보유한 캐릭터. 안정적인 운용이 장점이며, 스트라이크 샷으로 부하 몬스터를 제거하기도 편하다.



◆ 텐구 강림의 공략 포인트


1. 안티 데미지 월은 필수입니다.

- 부하 몬스터가 등장하는 스테이지에서 최대 3면에 데미지 월이 설치되기도 한다. 중력 베리어는 퀘스트 내내 등장하지 않으므로, 3기 이상은 안티 데미지 월 몬스터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2. 다양한 속성의 적이 출현!

- 보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적이 나무 속성인 퀘스트다. 하지만 일부 몬스터가 물, 불 속성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보스전을 대비해서 불 속성 몬스터 위주로 편성하되, 진행 도중 불리한 속성의 몬스터를 먼저 제거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삼자.


3. 호령계 스트라이크 샷이 유용하다.

- 부하 몬스터의 수가 매우 많은 퀘스트에 속한다. 호밍을 사용하고 싶어도, 흡수 몬스터가 있어 제대로 적중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메테오 계열이나 호령 계열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해서 부하 몬스터를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1 스테이지 - 레이저 베리어에 호밍 흡수까지?


안티 데미지 월을 보유한 캐릭터가 별로 없는 경우에는 중간 보스를 먼저 공격해서 빗톤과 함께 격퇴하는 것을 추천한다. 데미지 월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팀 구성이라면, 십자 레이저 데미지가 높은 쌍권총 몬스터부터 처리한다.

호밍 우정 콤보가 없다면, 흡수 몬스터는 크게 번거롭지 않으니 가장 나중에 처리해도 좋다.


▶ 2 스테이지 - 데미지 월을 뿌리는 치타맨을 집중 공격


일단 최우선 공격 목표가 되는 것은 반사 레이저 몬스터다. 두 몬스터를 제거한 다음, 십자 레이저를 발사하는 쌍권총 몬스터를 공격한다. 사실상 공격력이 높은 몬스터는 저 4기뿐이므로, 이후에는 턴을 쌓거나, 천천히 제거해 나가면 될 것이다.

데미지 월이 불안하다면, 받는 피해를 견뎌내면서 치타 몬스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최대 3면에 데미지 월이 설치되는 것을 막을 수만 있다면, 데미지 월로 큰 피해를 받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 3 스테이지 - 꽃밭을 먼저 없애볼까...?


세 번째 스테이지는 유저에 따라 랜덤으로 등장하는 스테이지다. 스테이지 위쪽에 배치된 꽃 형태 몬스터는 확산탄을 발사하는데, 위력이 매우 높은 편이다. 아군 여러 명이 동시에 피해를 받게 되면, 약 4만에 이르는 경우도 발생한다.

결국, 피격 전에 저 몬스터들을 얼마나 많이 제거하는가가 이번 스테이지의 포인트다. 꽃 형태 몬스터를 먼저 제거하고, 중간 보스를 공격하는 순서로 진행하자. 다음 스테이지부터 보스전이 시작되므로, 턴을 모으거나 HP를 회복하는 과정도 필수다. 준비를 단단히 하고 다음 스테이지를 맞이하자.


▶ 보스전 1 스테이지 - 우선순위를 정해서 공격!


보스의 HP는 약 160만으로 크게 높은 편은 아니다. 오히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부하 몬스터들을 먼저 제거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한다. 일단은 스테이지 상단과 중앙에 있는 반사 레이저 몬스터와 치타 몬스터 사이를 파고들어 제거한다. 두 몬스터 사이가 가까우므로, 반사 타입 몬스터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이후에는 좌측 하단의 반사 레이저 몬스터를 공격해서 없애고, 꽃 형태 몬스터를 제거한다. 데미지 월을 조심해서 공격한다면 보스는 생각보다 쉽게 없앨 수 있다.

다음 스테이지에서 부하 몬스터들이 스테이지 왼쪽에 전부 배치되므로, 진행하기 전에 아군을 스테이지 좌측에 배치한 상태에서 스테이지를 종료하는 것을 추천한다.


▶ 보스전 2 스테이지 - 캉캉! 이것이 나의 즐거움!


이전 스테이지와 주의점은 같다. '부하 몬스터를 위주로 공격하면서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다. 이전 스테이지에서 좌측에 아군을 배치했다면, 소위 말하는 '캉캉'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부하 몬스터들이 본격적인 공격을 시작하기 전인, 3턴 정도에 전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자.

보스의 HP는 약 220만이며, 부하 몬스터를 제거한 상태라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 보스전 3 스테이지 - 호령계는 여기서 쓰는 거죠!


많은 빗톤과 부하 몬스터 때문에 이동하기가 쉽지 않은 스테이지다. 레이저 베리어에 빗톤까지 사방에 설치되므로, 제거하기도 까다롭다. 호령계나 메테오 계열 몬스터가 있다면,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해서 부하 몬스터와 보스를 동시에 공격하는 전략을 사용하자.

보스의 HP는 약 330만이니, 호령 스트라이크 샷이 제대로 적중한다면 큰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텐구의 플레임 공격을 주의하면서 꾸준히 공격하자. 7 턴마다 해당 기술을 시전하니, 때가 되면 자리를 벗어나는 센스를 갖추는 것이 좋다.

지속적인 공격으로 텐구를 제거하고, 획득할 기회가 당신에게도 찾아올 것이다.


◆ 텐구 강림 공략 영상

이하에서 언급한 팀 구성만이 강림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퀘스트 공략에 성공한 다음의 영상들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파티 구성을 고민해보자.


★ 레치리드, 이자나미, 엘 솔레이유, 쿠시나다



- https://www.youtube.com/watch?v=1bl2maeRKOU


★ 쿠시나다, 벨제부브, 쿠시나다, 제우스



- https://www.youtube.com/watch?v=nUfsvLwe9LM


★ 데스아크, 모모타로, 쿠시나다, 쿠시나다



- https://www.youtube.com/watch?v=t0w3QAsIeW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