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첫째 주 목요일 진행된 점검을 통해, 종족별 무기 1종과 방어구 1종의 수치 조정이 진행됐다. 다른 방어구에 비해 효과가 미비했던 방어구들의 수치가 변경되고, 유저들에게 주로 사용하는 무기들의 스킬 계수가 상승했다.

휴먼은 화염 속성 무기인 '화염 대검'과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나이트 세트'가 상향되었으며, 엘프는 빙결 속성 무기, '서리 칼날'과 회피율 옵션으로 유명한 '문엘프 세트'의 수치 조정이 이루어졌다. 반고는 전격 속성 무기인 '우뢰 대검'과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는 '드루이드 세트'의 수치가 대폭 수정됐다.

이번 점검으로 변경되는 장비들의 자세한 수치와 활용 방안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휴먼 - 크게 상향된 화염 대검! 이제 강력한 공격력으로 적을 노린다.

휴먼 종족은 그동안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던 화염 대검이 상향 대상으로 지목됐다. 공통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의 피해량 수치가 올라 갔다. 1번 스킬인 '최후의 일격'은 피해량이 614에서 670%로, 상승했으며, 2번째 스킬인 '돌려베기'의 피해량은 381%로, 세 번째 스킬인 '불타오르는 기둥'은 823%에서 913%로 피해량이 90% 증가했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무기였으므로, 많은 유저들이 이번 상향을 반기는 추세다. 피해량 감소를 받을 수 있는 방패계열 무기와 비교했을 때, 확실한 메리트가 생기게 되었다. 대검만의 높은 공격력을 살려 길드 대전과 모험에서 큰 활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화염 대검과 함께 '나이트 세트'가 상향을 받았다. 영웅 등급 이상부터 더 많은 방어력을 얻을 수 있도록 수치가 변경되었고, 신화 등급 4세트를 달성하면 총 6,200이라는 높은 방어력 수치가 추가된다. 다만, 해당 세트를 사용하는 유저를 손에 찾아보기가 어려운 만큼, 큰 반응을 이끌어 내지는 못했다. 아직은 다른 세트에 비해서 큰 장점이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 엘프 - 자주 사용하는 무기와 방어구가 상향! 회피의 시대가 열리다?

엘프는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무기와 방어구 세트가 상향을 받게 되었다. 유저들에게 약체 종족으로 인식되는 것을 탈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일반부터 신화까지 모든 등급에서 세트 효과가 증가했다.

빙결 속성 무기인 서리 칼날은 많은 공격 횟수를 가진 무기이므로, 10~20% 정도만 피해량이 상승했다. 첫 번째 스킬인 '빙결 팽이'는 타격당 피해량이 18%, 총 피해량은 54% 상승했다. 두 번째 스킬, '칼날 가르기'는 개별 피해량이 14%, 총 피해량은 70%가 증가하고, 세 번째 스킬인 '칼날 폭풍'은 개별 피해량은 19%가, 총 피해량은 76%가 늘어났다.


방어구는 회피율을 확보할 수 있는 '문 엘프 세트'의 수치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일반 등급부터 신화 등급까지 모든 등급에서 회피율이 소급 적용되었으며, 신화 등급 기준으로 11.2%에서 13%로 약 2%가 상승했다. 회피율을 많이 확보한 유저에게는 의미가 큰 변경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반고 - 두 번이나 상향을 받은 무기와 방어구들?

이번 패치에서 상향된 반고의 무기와 방어구, '우뢰 대검''드루이드 세트'는 여러번 수치가 상향됐었다. 특히, 드루이드 세트는 많은 유저들이 개편을 건의했었고, 실제로 수치가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다른 방어구에 비해서 큰 장점이 없었던 만큼, 이번 패치로 인식이 변화될 것인지 주목된다.

우뢰 대검은 모험보다는 결투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무기다. 스킬 시전이 빠르고 많은 타격횟수를 가진 스킬들이 많아, 한 순간에 적을 제압할 수 있다. 다만, 이와는 반대로 스킬들의 범위가 좁아, 모험에서 활용하기에는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다.

이번 패치에서는 우뢰 대검의 특징을 더욱 강화시켜, 스킬들의 공격력을 증가시켰다. 첫 번째 스킬인 '하늘의 심판'은 107%에서 115%로 타격당 피해량이 8% 증가했고, 두 번째 스킬 '맹렬한 돌진'은 148%에서 156%로 8%가 증가했다. 세 번째 스킬 '고기 다지기'는 494%에서 532%로 타격당 피해량이 38%가 증가했다. 총 2회 타격하는 스킬이니, 76%의 대미지가 상승한 셈이다.


드루이드 세트는 일반 등급부터 신화 등급까지 모든 등급에서 수치가 상승했다. 하지만 신화 등급 기준으로 6%의 수치만 증가해, 이전과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버서커 세트는 물론이고, 반고의 다른 방어구들에 비해서 여전히 선택할 가치는 떨어지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