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서버를 통해 먼저 선보였던 변화가 마침내 본서버에 상륙했다. 업데이트 된 내용을 종합해보면 3:3 태그매치, 용오름 전장 추가 / 신규 전설무기 풍운무기의 등장 / 직업별 스킬 개편 / 장비 및 소모품 변화 등이 진행됐다.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돌림판 및 일일퀘스트 진행 이벤트도 추가됐다.

PvP에서는 3:3 태그매치와 용오름 전장 등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3:3은 기존의 팀전 형식을 버리고 태그매치로 부활했으며, 용오름 전장은 6:6 파티전장이다. 용오름 전장에서는 보상으로 용과 등을 얻을 수 있으며 풍운 조각을 획득해 신규 전설무기인 풍운무기를 노려볼 수도 있다.

직업별 스킬 개편의 핵심은 직업별로 두 가지 메인 스킬트리가 구분되었다는 점이다. 암살자의 뇌격살-암흑살이나 검사의 급소베기-화룡연참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각 주요 스킬들에는 속성이 추가되었으며 속성 무공 연계 피해 시스템이 적용된다.

▶ 6월 24일 업데이트 안내
▶ 6월 24일 직업별 업데이트 안내

▲ 풍운무기 등장, 직업 스킬 개편 등 다양한 변화가 적용



◆ 직업별 스킬 개편

금일 업데이트에서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역시 직업별 스킬 개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킬 개편의 주요 골자는 직업별로 두 종류의 스킬 트리가 존재해 선택적으로 운용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여기에 주요 무공들에 속성이 추가되었으며, 같은 속성의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하면 속성 무공 연계 피해가 발생해 더 큰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게 된다.

스킬 트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검사는 급소베기-화룡연참 / 권사는 회천각-백열각 / 역사는 파괴-섬멸&격퇴 / 기공사는 폭열신장-빙하신장 / 암살자는 암흑살-뇌격살 / 소환사는 말벌-해바라기 / 린검사는 발도-가르기 / 주술사는 차원탄+폭마령-야차+흑염룡으로 주요 공격기술이 구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속성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직업별로 일부 무공은 속성피해의 개념을 띄고 있다. 속성은 화염, 냉기, 바람, 대지, 번개, 암흑 여섯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직업은 두 종류의 속성을 보유하고 있다. 검사를 예로 들면 급소베기는 번개, 화룡연참은 화염피해를 입히게 된다.

같은 속성의 공격을 연계해서 사용하면 '속성 무공 연계 피해'가 발생, 보다 큰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다. 현재는 속성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이 따로 없어 공격력에 차이가 없지만, 추후 속성 피해를 높여주는 아이템이 추가되며 치명타와 속성피해 중 선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된 바 있다.

직업별 스킬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직업별 전설보패 8세트 효과 및 성운무기 특수 효과도 변경됐다. 또한, 무공 및 전설무기 개편에 따라 유성↔혜성 무기를 맞교환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기간은 6월 24일부터 7월 15일까지며, 녹명촌, 상인연합회, 무신의 회당에 위치한 전서리 NPC를 찾아가면 된다. 단, 무기 교환 시 보석 홈은 초기화된다.

◆ 직업별 성운무기 및 밤의 바람평야 전설보패 변경 옵션




▲ 검사의 급소베기와 화룡연참처럼 직업별로 두 가지의 주요 스킬트리가 생겼다

▲ 캐릭터의 기본 속성피해 수치는 100%며, 추후 속성피해 수치를 지닌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 스킬 개편에 따라 유성무기 맞교환 이벤트가 진행되며, 교환 시 보석홈이 초기화된다



◆ 3:3 태그매치 및 용오름 계곡 업데이트

PvP콘텐츠에서는 3:3 태그매치와 용오름 계곡이 업데이트 됐다. 기존의 비무가 1:1, 전장이 RvR의 성격에 가까웠다면 3:3과 용오름 계곡은 보다 소규모의 팀전이 펼쳐지게 된다.

3:3 태그매치는 기존의 3:3 팀전이 변화된 형태다. F9 키를 눌러 비무 대기실로 입장한 뒤 태그매치를 선택하고 입장 신청을 하면 참여할 수 있다. 태그매치에서는 기본적으로는 1:1로 전투를 벌인다. 여기에 전투 중에 대기중인 다른 플레이어와 교체하는 태그 기능, 대기중인 플레이어가 전장으로 뛰어들어가 잠깐동안 2:1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난입 기능 등이 추가된다.

태그는 전투중인 플레이어가 `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으며, 난입은 반대로 대기중인 플레이어가 `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다. 태그매치는 자신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팀원들과 호흡을 잘 맞춰야 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태그와 난입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사용회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 비무 대기실에서 태그매치에 참여할 수 있다

▲ 교체와 난입은 재사용 대기사간과 사용회수 제한이 있으니 주의깊게 사용해야 한다



용오름 계곡은 파티 전장이다. F8키를 눌러 진입할 수 있는 던전 대기실이 던전/전장 대기실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이곳에서 용오름 계곡에 진입할 수 있다. 팀당 6명의 인원이 함께 전투를 치루게 되며, 세 곳의 경로에 위치한 화로 조작 및 상대를 처치했을 때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점수를 상대팀보다 먼저 1,800점까지 채우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경로가 세 지역으로 나누어져있는만큼, 각 라인에 얼마만큼의 인원을 편성할지 잘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각 세 곳의 화로를 모두 점령하면 점수가 훨씬 빠르게 차오르기 때문에 화로를 잘 점령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장은 아이템전 룰이 적용된다.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의 효과가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보다 좋은 장비를 착용하고 있을수록 승리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셈이다. 물약도 사용가능하지만 종류에 관계없이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태그매치는 개인전과 마찬가지로 선두와 경험치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용오름 계곡에서는 용과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용과는 전장 관리인에게서 풍운 조각 등 PvP와 관련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되며 새로운 의상과 의상장식도 구매할 수 있다.

▲ 용오름 계곡은 비무 대기실이 아닌 던전 대기실에서 참여할 수 있다

▲ 화로 점령, 적 처치 등으로 점수를 모아 1,800점을 먼저 달성하면 승리한다

▲ 용오름 계곡 보상인 용과는 전장 관리인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 신규 전설 풍운무기 등장

새로운 전설무기도 등장했다. 구 전설무기를 계승하는 풍운무기다. 풍운무기의 진화된 모습인 폭풍무기는 유성/혜성무기처럼 총 1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고유 효과로 '뒤구르기 재사용 시간 감소'를 지니고 있으며 기존 전설무기와 비슷한 발동 효과도 보유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풍운무기를 얻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뉜다. 기본적으로는 성운무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다. 풍운조각을 모은 뒤 비룡공상에서 선단과 백청 고급진화석을 함께 지불하면 불완전한 풍운무기 상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개봉해 얻은 무기를 진화시키면 '폭풍 무기 1단계'를 획득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구 전설무기를 활용하는 것이 있다. 구 전설무기는 녹명촌, 강류시, 무신의 탑에 위치한 '전서리'라는 NPC를 찾아가면 폭풍무기로 교환받을 수 있다. 무기의 등급에 따라 1차(ex : 진 수라참) 무기는 폭풍무기 2단계로, 2차(ex : 태산참)는 폭풍무기 3단계로, 3차(진 태산참 1단계)는 폭풍무기 6단계로, 4차(ex: 진 태산참 2단계)는 폭풍무기 10단계로 교환할 수 있다.

구 전설무기를 풍운무기로 교환할 수 있게 되면서 구 전설무기의 공격력 역시 풍운무기의 공격력에 맞춰 상향되었다. 또한, 기존 전설무기의 진화 자체는 현재도 가능해 2차 무기를 3차 무기로 성장시킨 뒤 폭풍무기로 교환할 수도 있다. 다만 핵심 재료인 설혼강 등의 아이템은 더 이상 드랍되지 않아 시장 등에 있는 물건을 활용해야 한다.

▲ 비무 일일퀘스트 등으로 모은 풍운 조각과 성장 재료를 이용해 풍운무기를 구매할 수 있다

▲ 구 전설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전서리 NPC를 통해 풍운무기로 교환할 수 있다



◆ 장비 개편, 신규 재료 추가 등 변화 맞이한 아이템

아이템 부분도 큰 변화를 맞이했다. 캐릭터가 직접 착용하는 보패나 장신구를 비롯하여 각종 성장 재료들에도 변화가 생겼다. 보패와 목걸이, 귀걸이, 반지, 팔찌, 허리띠가 각각 주 능력치가 추가 설정되었으며 치명타 피해량(%)는 치명 피해(일반) 수치로 변경되었다.

주 능력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보패는 생명력, 목걸이는 관통, 귀걸이는 명중, 반지는 회피, 팔찌는 막기, 허리띠는 방어가 메인이다. 주 능력치 수치는 아이템의 등급과 위상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진백월반지보다 운명의 회피 수치가 더 높다. 또한, 보패의 경우에는 추가된 주 능력치가 기존의 주 능력치를 따라간다. 전설보패 8번을 예로 들면 치명 수치가 362, 440, 518로 구분되어 있다. 이때 치명이 362면 생명력이 4,490이고 440이면 생명력이 5,450이며 518이면 생명력이 6,410이 부여된다.

재료 아이템에도 변화가 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영석과 월석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재료 아이템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바로 영단과 선단이다. 영단은 기존의 얼어붙은 독침으로, 백청산맥 영웅급 던전에서 얻을 수 있다. 선단은 밤의 바람평야와 잊혀진 무덤, 비탄의 설옥궁, 흑룡교 지하감옥까지 높은 난이도의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기존에는 주요 성장 재료가 PvP 콘텐츠에 편중되어 있었던 것이 PvE로 분산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아이템 성장이나 변환 등에 필요한 재료들도 변화를 맞이했다. 대표적인 것이 백청 고급진화석으로, 기존에는 영석 100개와 월석 25개를 소모했지만 이제는 영석과 영단 50개, 선단과 월석을 12개씩 필요로 한다.

▲ 장비별로 주 능력치가 추가 설정됐다

▲ 같은 보패라도 생명력 수치가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 PvE 콘텐츠판 영석과 월석, 영단과 선단이 추가되어 아이템 성장 및 변화재료도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