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되었던 랭킹 시스템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랭킹은 일일 획득한 경험치를 비교하여 순위가 정해지는 시스템으로, 서버 내 캐릭터들과 경쟁하여 상위 100위 캐릭터에게 전용 버프, 변신 등의 특별한 보상이 주어진다.

이번 랭킹 시스템이 탄력을 받는 이유는 그랑카인 분노 시스템과도 연관이 깊다. 그랑카인의 분노 디버프로 인해 오만의 탑 등 예전처럼 경험치를 획득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드래곤의 다이아몬드를 이용하면 빠른 레벨업을 하는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면 그 누구라도 랭커를 노려볼 만 하다.

▲ 랭커 변신이 기본 클래스 임을 예고했던 리니지 개발팀의 모습


랭킹은 서버 내 경험치 획득량을 기준으로 매일 오전 11시에 갱신된다. 좌측 하단에 추가된 '랭킹 보기' 메뉴에서 서버 내 200위까지 순위를 확인할 수 있고, 1위부터 100위까지의 캐릭터는 순위에 따라 다양한 추가 효과가 주어진다.

랭킹 보기 메뉴에서는 전체 순위와 함께 클래스별 순위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메뉴를 통해 본인이 획득한 랭킹을 기준으로 타 캐릭터가 대략 어느 정도의 경험치를 획득했는지도 가늠할 수 있다. 또한, 추가로 주어지는 효과가 별도의 아이콘으로 표기되어 특정 캐릭터가 어떤 효과를 받는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 전투 특화 서버는 레벨 제한이라는 특성상 랭킹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

▲ 랭킹 메뉴는 캐릭터 경험치 바 바로 위에 추가되었다.

▲ 클래식한 메뉴로 구성된 랭킹 메뉴. 클래스별 랭킹도 살펴볼 수 있다.


랭크는 크게 4등급로 구분된다. 61~100위의 별(★) 1개 등급, 31~60위의 별(★★) 2개 등급, 11~30위의 별 3개 등급(★★★), 1~10위의 별 4개 등급(★★★★)으로 나뉘며, 해당 순위에 도달한 캐릭터는 랭크 등급에 맞는 효과가 주어진다.

기본적으로 랭커가 되면 접속할 때마다 랭킹 상승 및 하락 상태가 화면 상단에 표기되고, 랭크 등급에 따라 채팅 시 별 개수가 표기되어 전달하는 메시지에 강조 효과를 줄 수 있다.

▲ 랭커 등급에 따라 주어지는 혜택


가장 낮은 별 1개 등급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클래스별 주력 스탯 +1 효과이다. 근접 클래스인 군주, 기사, 다크엘프, 용기사, 전사는 STR +1 효과를, 요정은 DEX +1, 마법사와 환술사는 INT +1 효과가 있다. 이 스탯 상승 효과는 버프 효과로 제공된다.

이 외에도 별 2개 등급부터는 PvP 대미지와 PvP 대미지 리덕션 등의 옵션을 추가로 얻게 된다. 주로 몬스터 사냥과는 관련 없는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다.

▲ 접속 시 표기되는 랭킹 변동 (좌) / 랭크 버프는 캔슬에 지워지지 않는다 (우)


별 3개 등급부터는 '랭커 전용 변신'이 가능해진다. 외형은 기본 클래스와 같으나, 비쥬얼이 더 업그레이드되었고, 불검 효과가 반짝임 이펙트 등이 추가되어 외형만으로 랭커의 위용을 뽐낼 수 있다.

무엇보다 85레벨 변신보다 공격 속도가 더 빠르고, 캔슬레이션 마법에도 변신 효과가 지워지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에 오로지 몬스터 사냥만 하는 유저들에게도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별 4개 등급은 무게 게이지 82% 이상에서도 공격과 마법 사용이 가능한 혜택과 함께 드래곤 마안과 비슷한 특수 아이템 '정상의 가호'가 주어진다. 사용 시 PvP 대미지 리덕션 +8 효과가 10분간 지속되며, 60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게 된다.

▲ 랭커 변신은 85레벨 HERO 변신 리스트에서 본인 클래스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드래곤 마안 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정상의 가호. PvP 리덕션 +8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