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블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마퓨파의 '마블 라이브!' 영상

얼마 전 엔트맨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끝마친 마블 퓨처파이트의 다음 업데이트는 무엇일까?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코믹콘 2015'의 '마블 라이브!' 코너를 통해 이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공개됐다.

해당 코너는 넷마블 몬스터즈의 CEO인 '김건' 대표가 출연해, 진행자의 질문에 답을 하는 방식으로 꾸려졌다. 이곳에서 김건 대표는 퓨처 파이트의 소개와 기획 과정은 물론, 앞으로 찾아올 업데이트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 마블 라이브!에 참석한 김건 대표. (좌측 두 번째)



Q. 현재 마블 퓨처파이트를 개발 중인 팀 원은 총 몇 명인가?

- 현재 60명 정도가 '마블 퓨처파이트' 팀에 소속되어 개발을 진행 중이다.


Q. 디자인, 게임 개발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일단, 우리만 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세 팀이 함께 작업을 진행한다. 넷마블 팀과 마블 팀, 여기에 스토리 작업을 하고있는 '피터 데이비드' 작가와 함께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작업 중이다.


Q. 그렇다면, 게임 스토리는 누가 작성하고 있는 것인지?

-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피터 데이비드 작가가 맡고있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에는 우리와 함께 논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은 모든 플레이어가 각각의 마블 유니버스를 가지고 있다는 설정이다. 이를 피터 데이비드가 '타임라인' 이라는 개념으로 대체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식이다.

▲ 게임의 스토리는 마블 코믹스의 원로 작가, 피터 데이비드가 만들어 냈다.

Q. 스토리 라인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을 부탁한다.

- 게임의 세계관에서는 세상이 멸망하기 직전에, 쉴드 국장인 '닉 퓨리'가 세상을 구할 수 있도록 영웅들을 과거로 돌려보내게 됐다. 플레이어는 과거로 돌아간 영웅들이 되어, 세상의 멸망을 막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 하게 된다.


Q. 캐릭터 추가나 업데이트 내용을 선택하는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기본적으로 '이렇게 개발해야겠다.'는 컨셉을 만들면, 이 컨셉을 가지고 마블 팀과 피터 데이비드가 함께 협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점차 살을 붙여 나가고, 완성된 컨셉을 이용해 피터 데이비드가 스토리를 집필하는 식이다.

그리고 작가가 집필한 스토리를 이용해 업데이트를 완성하면, 마블 팀에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고 검수하는 과정을 거친다.


Q. 게임 내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스킬들은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 우리가 어떤 캐릭터를 만들겠다 결정하면, 그 캐릭터와 관련된 영화나 코믹스를 참고해서 자료를 모으게 된다. 그리고 자료를 참고해서 '이런 스킬을 사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들을 도출한다. 만들어진 아이디어들은 마블 팀과의 협의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현재 게임에 있는 스킬들은 마블 팀과의 협업으로 등장한 것이다.

▲ 게임에 관련된 콘텐츠들은 마블 팀과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Q. 가장 만들기 어려웠던 캐릭터는 어떤 것인지?

- 특히 킹핀 같은 캐릭터가 가장 어려웠다. 아무래도 슈퍼 파워를 가진 캐릭터가 아니다 보니, '뭘 만들어야 하지?' 같은 고민을 많이 했다. 더 힘이 센 헐크 같은 캐릭터보다 약하게 보이지 않기 위해 고민해야 했던 부분들이 가장 어려웠다.


Q. 게임에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어떤 것인지?

- 스파이더맨은 만들면서도, 게임을 하면서도 좋았다. 일단 스파이더맨은 액션 자체가 경쾌하고 성능도 좋은 편이다. 이런 측면에서 '잘 만든 캐릭터'라고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스파이더맨이라고 생각한다. 음... 킹핀도 좋아한다. 넷플릭스의 데어데블 드라마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킹핀의 팬이 되기도 했다.

▲ 데어데블 TV 시리즈 (제작: 넷플릭스)의 킹핀

Q. 엔트맨과 가.오.갤 업데이트를 마쳤는데, 다음으로 등장할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해 줄 수 있는지?

- 최근에 가.오.갤과 앤트맨 업데이트를 하면서 새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업데이트를 만들었다. 7월 말에는 실시간으로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모드를 준비 중이다. 현재 혼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친구들에게 게임을 소개하고, 업데이트 이후 함께 게임을 즐겨주길 바란다.

실시간 멀티 플레이가 업데이트된 이후에는 '시크릿 워즈' 관련해서 큰 업데이트를 준비, 예정 중에 있다.


※ '시크릿 워즈' 란?

'시크릿 워즈'는 마블 코믹스가 2015년 5월부터 연재를 시작한 크로스오버 이벤트로, 메인 유니버스인 '지구-616'과 얼티밋 유니버스인 '지구-1610'이 멸망한 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두 세계의 멸망을 겪고 난 뒤, 해당 세계관의 영웅들은 평행 세계인 '배틀월드'로 이동하게 되고, 이곳에서 서로 협력하고 싸우는 일련의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이 세계관에서는 수많은 평행 세계가 국가처럼 이어져 있으며, 각 지역을 마블 세계관의 캐릭터들이 통제하고 지배하고 있다. 기존 영웅들의 성격이나 가치관이 변하기도 해, '말할 수 있는 블랙 볼트'나 '토르 군단', 빌런 버전의 울버린 등 '같지만 다른' 캐릭터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 다양한 영웅들이 서로 대립, 협력을 반복하는 '시크릿 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