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야나 던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중에는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거나 행동에 제한을 거는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는 공격을 가해온다. 플레이어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지속적으로 체력을 감소시키는 중독, 모든 행동을 불가능하게 하는 기절 등등 그 효과 또한 다양하다.

상태 이상은 몬스터와의 1:1 대결 부터 몰이 사냥에서까지 플레이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치며, 방심하는 순간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효과를 지녔다. 상태 이상에 대한 대처법으로는 캐릭터의 저항을 높여 대미지 계열의 상태 이상의 효과를 약화시키거나 상태 이상 면역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기절에 걸리게 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다, 집중 공격을 받는 것 외에는...


▣ 생명력을 갉아먹거나 행동을 못하게 만든다, 상태 이상은 항상 조심하자

상태 이상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타입과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타입이다.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상태 이상은 대표적으로 중독이 있다. 플레이어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지속 시간동안 일정 생명력씩 감소시킨다.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상태 이상은 기절이나 석화를 들 수 있다. 이 상태에 빠지게 되면 스킬 사용이나 이동을 포함한 모든 동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몬스터들의 집중공격을 받게 된다.

특히 적정 레벨의 몬스터들과 사냥하는 경우에는 자칫하다간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상태 이상은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플레이어에게 적용되고있는 상태 이상은 게임 화면의 우측 하단에 표시되며, 마우스 커서를 오버하면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본인에게 적용되고 있는 상태 이상은 화면 우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석화에 걸려 움직이지 못하게 된 플레이어를 기다리는 것은 죽음 뿐...



▣ 중복 피격은 피해라, 중첩되기도 하는 상태 이상

상태 이상들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풀리는 방식을 지녔다. 다만 지속 시간 동안 같은 공격에 맞게 되면 지속시간이 초기화 된다.

일부 상태 이상은 지속시간 동안 같은 상태 이상에 걸리게 되면 그 효과가 중첩되는 것도 존재한다. 상태 이상의 중첩 여부는 화면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상태 이상의 UI에 표기된다.

대표적인 예가 할그리무어에 서식하는 시그리스마의 얼음창 투척 공격이 있다. 이 공격에 맞게 되면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경감 시키는 한파 상태 이상에 걸리게 되며 연속 피격 할 경우, 효과가 중첩되며 캐릭터는 더욱 느려진다. (기절이나 석화같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완전히 봉쇄하는 상태 이상은 연속 피격으로 인한 지속 시간의 초기화나 효과의 중첩은 없다.)

대부분의 상태 이상이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얼음 평원에서 출몰하는 '통곡하는 밴시'는 본인을 중심으로 하는 원형의 범위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 이 안에 있는 동안에는 지속시간에 제한 없이 상태 이상이 지속되지만 반대로 그 영역 범위를 벗어나면 바로 해제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상태 이상이 중첩되면 우측 하단 UI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밴시의 고유 영역 내에서는 상태 이상이 지속된다


= 플레이어를 위협하는 다양한 상태이상들



▣ 상태 이상에 면역이 있는 스킬을 활용하라, 상태 이상의 대처법

상태 이상에 대해 사전에 대비하여 피해를 줄이는 방법 또한 존재한다. 먼저 캐릭터의 저항력을 높이는 것인데, 독이나 화상 같은 대미지를 주는 상태 이상은 해당 저항력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대미지를 줄일 수 있다. 저항력을 높이는 방법은 모든 저항력 증가 같은 옵션이 있는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각 직업의 일부 스킬들에는 특성을 익힘으로서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스펠위버의 서리 폭풍 스킬의 특성중 깨끗한 마음을 익힐 경우,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 서리 폭풍을 시전하는 것 만으로 지속 시간에 상관 없이 즉시 해제가 가능하다.

비록 특성 포인트를 소비하기 때문에 다른 스킬의 특성을 강화할 수 없다는 제한점도 존재하지만 특정 던전이나 황야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분배하면 효과적이다.

▲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을 착용하여 상태 이상 대미지를 경감시켜보자


▲ 캐릭터 상태창에서 저항력의 총합과, 화상과 독 대미지 경감 정도를 알 수 있다


▲ 스킬 특성을 통해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을 생기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