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에서는 열매를 채집하거나 물고기를 잡아 요리 재료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요리 재료인 고기를 얻기 위해서는 공룡을 사냥해야 한다. 가방 공간의 제한과 에너지 효율을 따져보더라도 고기는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재료이므로 공룡과의 전투를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아무것도 모른 체 무작정 달려들다가는 오히려 공룡에게 사냥당하기 십상이다. 적절한 장비를 갖추고 전투 방식을 이해해야만 비로소 공룡을 사냥할 수 있게 된다.

▲ 공룡을 사냥하고 고기를 얻으리!



◆ 사냥의 기본은 강력한 무기! 무기를 만들어보자.

사냥을 나설 때 맨손으로 떠나는 사냥꾼은 없다. 공룡들을 사냥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에 걸맞은 무기가 필요하다. 무기는 레시피를 확인하여 필요한 재료를 모은 후 제작을 통해 만들 수 있으며 무기에 따라 다양한 재료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돌날'은 돌 하나만 있어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지만, '돌도끼'를 만들기 위해서는 손잡이, 묶을 것, 돌날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한다. '활'과 같은 복합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 가공을 통해 막대와 줄을 가공하는 과정도 필요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무기의 레시피를 확실하게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 제작을 통해 만들 수 있는 돌날은 돌 하나면 만들 수 있다.

▲ 손잡이, 묶을 것, 돌날이 필요한 돌도끼


때로는 돌도끼와 활과 같이 무기다운 무기가 아닌 전혀 '무기답지 않은 무기'를 획득할 수도 있다. 탐험 도중 발견한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키보드', '표지판'과 같이 무기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아이템도 무기가 된다. 자신에게도 키보드와 같이 특이한 아이템이 있다면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 키보드로도 적을 아프게 할 수 있다!



◆ 전투의 기본은 선수필승! 선공으로 시작하라.

공룡과 맞서 싸울 무기를 얻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공룡과 싸울 차례가 왔다. 기본적으로 공룡들은 '평온'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다가가면 '대치' 상태로 유저 주변을 맴돈다. 대치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남' 상태가 된 공룡이 유저에게 다가와 '공격'을 시작한다

▲ 공룡의 상태 변화


만약 공룡에게 먼저 공격받게 되면 일정 시간 동안 회피 액션을 사용할 수 없다. 회피 액션을 사용하지 못하는 동안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어 큰 피해를 보게 된다. 반대로 선공으로 시작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공룡을 경직시키고 회피 액션도 사용할 수 있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특히, 선공을 당할 경우 도망을 치는 공룡도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전투가 더 쉬워진다.

▲ 선공을 당하면 일정 시간 동안 회피 액션을 사용할 수 없다.

▲ 반대로 선공으로 시작하면 공룡을 경직시킬 수 있다.

▲ 도망가는 공룡은 좋은 단백질원이죠.



◆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전투 시 주의할 점

앞서 설명한 것처럼 공룡에게 먼저 공격받게 되면 일정 시간 동안 회피 액션을 사용할 수 없다. 이 상태에서 전투를 유지하면 승리한다 해도 큰 피해를 보게 된다. 따라서 선공을 당했다면 빠르게 전장이탈로 벗어나 재정비하는 것이 좋다.

▲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전장을 이탈하자.


무리를 짓는 공룡을 공격할 때는 주변에 다른 공룡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 공룡들은 자신이 공격받을 때 주변의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때문이다. 전투에 자신이 있더라도 다수의 공룡에게 공격받으면 이길 방법이 없으므로 미니맵을 통해 주변 상황을 미리 파악해두자.

▲ 무리를 짓는 공룡은 함부로 건드리지 말자.


전투를 오래 할 생각이라면 무기를 여러 개 챙겨오는 것이 좋다. 무기는 사용할 때마다 내구도가 줄어들고 내구도가 0이 되면 무기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간혹 무기가 파괴된 것을 깨닫지 못하고 전투하다가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항상 무기 파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무기가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전투는 매우 위험하다.



◆ 전투를 쉽게 풀어가는 방법! 전투 팁

○ 회피는 타이밍이 생명!

회피는 공룡들의 공격을 피해 없이 막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회피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재사용 시간으로 인해 공격을 허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회피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회피 액션을 사용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공룡이 화남 상태에서 공격 상태로 전환할 때이다. 공룡들은 전투를 시작하면 화남, 공격, 도망 상태 중 하나를 취한다. 그중 화남 상태일 때는 유저에게 가까이 다가오며 충분히 거리를 좁힌 후 공격 상태가 되어 유저를 공격한다. 바로 이때 회피 액션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공격 상태로 전환하자마자 빠르게 공격하는 공룡도 있으므로 상대하는 공룡의 패턴을 빠르게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 화남 상태로 다가오다가

▲ 공격으로 전환하는 순간 회피 액션을 발동하면

▲ 깔끔하게 회피할 수 있다.


○ 거점을 확보하자!

전투하다 보면 에너지가 줄어들고 피로도가 쌓이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변에 모닥불이나 간이천막으로 거점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모닥불은 휴식, 요리를 모두 할 수 있는 구조물로 휴식을 통해 피로도를 해결하고 공룡에게서 획득한 고기를 요리하여 에너지를 채울 수도 있다.

모닥불은 공룡들이 근처로 다가오면 뜨겁게 만들어 접근을 막는 효과도 갖추고 있다. 거점으로 삼은 장소에 모닥불 하나만 설치해도 전투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셈이다.

▲ 요리와 휴식을 할 수 있는 모닥불

▲ 공룡들의 접근을 막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