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가 12월 31일(목)의 '잊혀진 땅'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들에게 새로운 모험을 선사하게 된다. 기존에 공개했던 '낚시'와 '연주'를 비롯하여, 신규 지역인 '카르카르 아일랜드'를 선보이며 신규 던전으로의 진입도 가능해진다.

새롭게 시작되는 던전 공략에서부터 또 다른 즐길거리인 낚시와 연주까지 분야가 다양하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콘텐츠를 재정비했다면 마치 이번에는 새로움을 더하여 그간 부족했던 부분을 채운다는 느낌이다.

낚시와 연주는 어떤 방식일지 또 신규 던전에서는 어떤 아이템이 드랍될지 이 역시 궁금하다. 그래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전, 조금이라도 먼저 알고 싶어 넥슨코리아 메이플스토리2 오미영 기획 팀장에게 질문을 던져봤다. 답변을 통해 월척을 낚기 위한 낚시 그리고 함께 모여 합주가 가능한 연주까지, '잊혀진 땅' 업데이트에 대한 청사진을 미리 그려보자.

☞ "10인 던전은 최상위 유저용으로 기획 중" 메이플2 오미영 기획팀장 인터뷰 ◀바로가기

▲ "월척 낚으러 갈 준비 되셨나요?"



Q.미리 예고되었던 낚시가 추가된다. 어떤 방식인지 궁금하다.

물고기마다 크기에 차이가 있어 월척을 노리게 된다고 해야할까. 낚시만의 숙련도가 있고 그에 따라 더 다양한 지역에서 새로운 물고기를 낚을 수 있거나, 특별한 낚싯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낚은 물고기는 소지품창에 들어오는 아이템은 아니다. 물고기 도감이 따로 존재하여 여기에 낚은 횟수, 낚은 물고기 중 가장 큰 크기 등이 기록되고 또 공유된다.

물고기를 낚으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가끔 메이플스토리2 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낚을 수도 있다. 낚시 관련 트로피를 달성하면 특별한 아이템의 구매 권한을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Q.연주는 어떤 방식인지 궁금하다. 자유로운 연주가 가능할까?

악기는 기타와 피아노까지 2종이 제공될 예정이다. 악기 종류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낼 수 있고, 소지품 창에 있는 악기 아이템을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연주가 가능하다.

연주 방식은 건반에 해당하는 음을 키보드로 직접 연주하는 '즉흥 연주'와 악보를 이용해서 미리 작곡된 멜로디를 연주하는 '악보 연주'까지 두 가지로 나뉜다. 악보 연주는 여러 사람들과 합주할 수 있고, 작곡 기능으로 스스로 만든 멜로디를 악보에 기록하는 식으로 편하게 연주할 수도 있다. 작곡은 자유도가 높은 편으로, 다양한 패턴의 멜로디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흥 연주, 악보 연주, 작곡, 합주 정도의 콘텐츠가 먼저 추가된다. 추후 다양한 악기를 제공하거나 내 집과 연동을 하여 공연을 하는 등 보다 넓은 영역으로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업데이트에 맞춰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서든어택, 카트라이더, 테일즈위버, 바람의 나라 등 넥슨의 주요 게임의 특색있는 BGM을 연주 음원으로 함께 출시하게 되었다. 게임의 음원을 메이플스토리2에서 들어보며 연주의 재미를 느껴보면 좋겠다.

연주를 통해서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연주 관련 트로피를 달성하면 특별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 연주 기능을 통해 자유도 높은 작곡은 물론, 친구들과 합주도 가능하다



Q.신규 지역이 될 카르카르 아일랜드는 어떤 느낌인가?

사막, 미래도시, 유적지 등의 키워드로 제작되었다. 사막 한 가운데에 있는 커닝시티와는 또 다른 느낌의 현대적인 미래도시 '루델리 시티'를 거점으로 새로운 에픽 스토리가 진행된다.

45레벨부터 50레벨까지의 고레벨 지역이다. 12월 31일(목)의 '잊혀진 땅' 업데이트와 함께 방문이 가능하고 새로운 던전과 필드 보스 몬스터를 비롯하여 필드 이벤트를 경험해볼 수 있다.

신규 던전은 잊혀진 땅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1월에 있을 업데이트까지 포함하여 다수 추가된다. 위치는 카르카르 아일랜드에 있으며 난이도는 노멀, 챌린지로 구성된다. 많은 기대해주면 좋을 것 같다.


Q.카르카르 아일랜드는 비행선을 타고 이동한다는 설정으로 보인다. 이는 전작인 메이플 스토리에도 있엇던 부분인데, 혹시 비슷하게 비행선에서 보스 몬스터와 전투를 펼치지는 않는지?

비행선을 타고 플레이 하는 부분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다. 내용 자체는 재미있다고 생각되어 추후 검토해 볼 예정이다.

▲ 카르카르 아일랜드는 사막, 미래도시 등의 키워드로 설계된 신규 지역이다



Q. 신규 던전의 체감 난이도는 어떨까? 현재 던전과 비교를 해주면 좋을 것 같다.

현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1인 던전부터 트로닉스 벙커나 바라스카 얼음굴과 유사한 난이도의 4인 던전, 그리고 피라타로스급 난이도의 10인 던전까지 다양하게 등장할 예정이다. 2016년 1월에는 최고 난이도의 10인 던전의 추가도 계획되어 있다.


Q.신규 던전에서는 어떤 아이템이 드랍되는지 궁금하다. '난폭한' 아이템과 효율을 비교하자면?

새로운 기본 옵션이 붙은 장비 아이템과 세트 아이템이 등장한다. '난폭한' 아이템과 효율은 비슷하나, 옵션에는 차이가 있다. 신규 아이템 중 세트 아이템은 메이플스토리2 내 최고 수준의 아이템으로 보면 된다.


Q. 현 던전 보상인 붉은 별은 카오스 크리스탈을 구매할 수 있는 푸른 별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진다. 혹시 개선될 여지가 있을까?

현재 관련 NPC가 있는 엘리니아 뿐만 아니라 카르카르 아일랜드에서도 새로운 별지기를 만날 수 있다. NPC만 새로운 것이 아니라 구비되어 있는 아이템도 새로운 종류가 있다. 업데이트 후 카르카르 아일랜드를 방문하면 구입이 가능하다.


Q. 새로운 헤어와 표정을 기다리는 분들도 많다. 혹시 이번엔 좋은 소식 없을까

신규 헤어와 표정은 모험가분들의 요청도 많아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12월 31일(목)의 '잊혀진 땅'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남, 녀 각각 헤어가 3종류씩 추가 될 예정이다.


Q.얼마 전 강화 보호권의 출시를 논의하고 있다는 GM의 채팅이 화제가 되었다. 실제 고려 대상인지 궁금하다.

12월 31일에 있을 특별한 이벤트와 함께 관련 내용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자세한 부분은 안내를 참조해주면 좋을 것 같다.


▣ 신규 지역, 카르카르 아일랜드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