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은 튜토리얼을 졸업한 이후로는 전 세계 유저들과 '실시간 대전'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대기화면에서 선택한 8장의 카드를 가지고 상대방과의 대전이 이루어지며, 적절한 병력 배치와 전략으로 적의 타워를 파괴. 상대보다 많은 크라운을 얻어야 한다.

전쟁을 시작하기 전, 지형지물을 파악하는 건 기본! 클래시 로얄 맵의 구조와 진행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게임 맵 구조

게임 맵의 구조는 좌,우 2개의 다리를 두고 양쪽이 대치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두 명의 플레이어는 각각 2개의 아레나 타워와 1개의 킹스 타워를 가지고 있다. 상대방의 아레나 타워를 파괴하면 크라운 1개를 획득할 수 있고 후방에 있는 킹스 타워를 파괴할 경우 남은 아레나 타워의 파괴 여부와 상관없이 3크라운을 획득해 게임이 끝나게 된다.

▲ 게임 맵 구조



■ 게임 진행

게임이 시작되면 5의 엘릭서가 주어짐과 함께 게임 진행 시간 동안 엘릭서가 지속적으로 회복된다. 플레이어는 엘릭서를 활용해 원하는 유닛을 아군 영역에 배치하거나, 마법을 사용해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엘릭서 회복 속도는 게임 시간이 1분 이하로 남게 되면 그때부터 회복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처음에는 다리를 경계로 아군 영역에만 유닛을 배치할 수 있으나, 상대방의 아레나 타워를 파괴하면 배치 범위가 확대돼서 상대방 진영에서도 배치가 가능. 상대방 킹스 타워를 향한 이동거리를 줄일 수 있다.

게임 시간은 총 3분이 주어진다. 이 시간 동안 상대방의 타워를 파괴해서 많은 크라운을 획득하는 쪽이 이기게 된다. 도중에 킹스 타워를 파괴해 3크라운을 획득하면 승리하게 되며, 만약 3분 동안 획득한 크라운의 개수가 양쪽이 같을 경우 1분의 추가 시간이 주어져 서든 데스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그때부터는 어느 쪽이든 크라운 하나 이상을 먼저 획득하는 쪽이 승리하게 된다.

▲ 시간을 다 소모하면 크라운 하나를 획득해도 승리할 수 있다.



■ 전리품

게임에 승리하게 되면, 트로피와 보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승리를 통해 획득한 트로피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아레나 등급이 상승한다. 등급이 상승하면 매칭 비용이 증가하지만,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의 종류와 최대치가 더 늘어난다.

▲ 같은 골든 등급 상자지만, 아레나 등급에 따라 카드 숫자가 다르다.


보상 상자는 실버, 골든, 매지컬 3종류가 있다. 상자에는 골드와 몬스터카드가 들어 있으며, '실버'는 3시간, '골든'은 8시간, '매지컬'은 12시간의 오픈 시간이 필요하다. '아레나 1' 등급 기준으로 실버는 3장, 골든은 10장의 카드 중 최소 1개의 레어 카드 보장, 매지컬은 30장의 카드 중 최소 1개의 에픽 카드와 6개의 레어카드를 보장한다.

▲ 매지컬 상자는 드문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 카드 획득 및 업그레이드

보상 상자에서 획득한 카드가 여러 장이 되면, '카드' 탭에서 카드를 업그레이드해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레벨을 높이면 카드의 능력치가 증가하며, 다음 레벨로 올리기 위한 요구 카드 수도 점점 늘어난다.

▲ 초반에는 요구하는 카드 숫자가 적어 올리기 쉬운 편이다.


상자에서 카드를 획득하는 것 외에도 상점에서 골드로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카드는 일정 시간마다 달라진다.

▲ 카드를 구입할 때 마다 필요한 골드도 같이 증가한다.


카드를 업그레이드하면 별도로 계정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계정 경험치를 모아 레벨업을 하게 되면, 아레나 타워와 킹스 타워의 체력과 공격력이 증가한다.

▲ 계정 레벨도 승부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