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번째 아이템 슬롯이 오픈했다. 해당 슬롯에 착용 가능한 아이템은 '문장'으로 현재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하는 문장과 물약 회복량이 증가하는 문장, 두 종류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문장은 액세서리로 분류하기엔 애매한 옵션으로, '룬' 같은 일종의 보조 아이템 성격을 띠고 있다.

두 종류의 문장은 낚시 콘텐츠 재화인 '베리'를 이용하여 행 베리에게 낱개로 1개를 구매할 수 있다. N샵을 이용하면 11개 묶음 패키지 구매가 가능하다.

▲ 200만 베리의 값어치는 3,000원인 셈.

▲ 주머니 1개당 200만 베리로 구매할 수도 있다. 참고로 은망이 600만 베리.


문장은 최대 +10까지 인챈트 할 수 있다. 물론, +0부터 증발할 확률이 존재하고, 인챈트가 상승할 때마다 더 큰 효과가 부여된다. 문장 인챈트는 오로지 '문장 강화석'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문장 주머니 1개에서 강화석 10개를 얻을 수 있다.

'성장의 문장'은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수치만 놓고 보면 미비하다고 생각될 수 있겠으나, 레벨이 높아질수록 요구하는 경험치 양이 매우 높고, 또 수십만, 수백만 마리 그 이상의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성장의 문장이 갖는 누적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경험치 보너스 효과는 아인하사드의 축복과는 별개로 적용되기 때문에 성장의 문장 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더라도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더 빨리 소모되지는 않는다.

단, 80레벨 후반을 바라보거나 랭킹 효과를 노리는 유저가 아니라면, 동 인챈트 시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회복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쉽게 구할 수 있는 +3 성장 문장의 효과는 미비한 편.
82레벨 이상의 고레벨이 아니라면 회복의 문장을 추천한다.

▲ 성장 및 회복의 문장 인챈트 효과


'회복의 문장'은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와 그 효과가 같다. 또 효과가 중첩되어 더 많은 물약 회복량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시즌4 업데이트와 함께 더 강해진 몬스터를 좀 더 효율적으로 버틸 수 있게끔 보완해주는 대체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약 회복량이 중첩된다는 점을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합연산'으로 계산됨을 알 수 있다.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 효과에 회복의 문장 효과를 더하고, 목걸이 인챈트 효과를 더하여 나온 값이 자신의 현재 물약 회복량임을 알 수 있다.

▲ 주머니 6개로 교환 가능한 +3 문장은 회복의 문장으로 얻는 것이 좋다.

※ 가장 많이 착용하는 +5 푸귀, +5 회복 문장, +5 목걸이 착용 시

+5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14%+14%+14)
+5 회복의 문장(+12%+12%+12)
+5 목걸이(+2%+2%)

물약 회복 상승 효과 : +36%
추가 물약 회복 효과 : +24
공포 회복 상쇄 효과 : +36%


※ 최대치로 올릴 수 있는 물약 회복 및 공포 회복 상쇄 수치

물약 회복 상승 효과 : +52%
추가 물약 회복 효과 : +50
공포 회복 상쇄 효과 : +52%


회복의 문장은 룸티스와 함께 사용할 경우, 물약 회복량이 %로 증가함과 동시에 별도로 +1~50의 추가 회복 효과까지 상승한다. 고대 물약과 일반 물약(뚱빨 등) 등 저가, 고가 물약의 최소/최대 증가 값이 모두 상승하기 때문에 굉장히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곧 생존률 상승으로 이어진다. +1~50의 추가 회복 효과로 덕분에 가장 저렴한 물약 이용 시 2배 이상의 회복 효과를 누릴 수 있고, 고대 물약처럼 값비싼 물약 이용 시에는 회복량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회복 상승효과가 누적되어 상승하는 폭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 물약 회복량 증가라는 옵션을 귀걸이와 문장에 분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회복량을 줄이고, 리덕션이나 대미지, AC 등으로 분배하는 세팅도 가능해졌다. 이제 정석 조합이었던 '푸귀 +@' 세팅에서 푸귀를 배제한 '검귀 + 붉귀 조합'도 노려봄 직하다.

▲ 문장 제작 테이블은 기란 마을 12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