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달빛 도적단의 캐릭터 정보는 제법 중요하다. 단순히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정보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입고 있는 장비의 상태, 캐릭터가 습득한 기술, 추가 인벤토리(가방), 윤리적 성향 등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정보를 총망라하고 있기 때문이다.


▲ 내가 만든 캐릭터 장착한 장비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 장비 착용부터 스탯의 변화까지 한 곳에서 확인한다! - 캐릭터 정보

내 캐릭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캐릭터 정보창은 단축키 [P]를 눌러 호출하거나, 화면 우측 하단에 정렬되어 있는 UI 메뉴 중 투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살펴볼 수 있다.

메뉴를 살펴보면 캐릭터가 현재 착용중인 장비 및 복장의 상태와 인벤토리 내용, 그리고 장비창과 인벤토리 사이의 특수 이벤트 슬롯이 놓여져 있다.


▲ 캐릭터 정보창은 투구 모양을 클릭해서 열 수 있다!



■ 캐릭터 상세 정보 창

가장 먼저 캐릭터의 기본 스태이터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장비 슬롯은 캐릭터가 현재 장착하고 있는 각종 장비의 상태와 상세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우측 상태정보 탭을 눌러 캐릭터의 주요 능력치와 장비 추가 능력치의 상태도 체크할 수 있다.

기본능력 탭에서 [+] 버튼을 클릭하면 물리/마법 피해량, 명중 증가율, 공격력과 관련된 능력치 전반, 방어력과 관련된 능력치 전반, 속성 능력 증가 등 더욱 상세한 정보가 공개된다.


▲ 상태정보창에서 기본 능력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더욱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캐릭터의 능력치는 힘 / 민첩 / 체력 / 지능 / 정신 / 의지 / 행운 등 7가지 스테이터스로 분류되어 있다. 힘은 물리 공격력과 물리 극대화(치명타) 피해량, 민첩은 물리 극대화 확률과 물리 회피율이 올라가는 등 스탯은 대개 직관적인 능력치로 분류되어 있다.

다만 의지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바로 마법 회피율(저항율)과 상태이상에 대한 회피, 그리고 모든 종류의 속성 방어가 향상되는 스탯이다.





■ 캐릭터 기술 정보 창

캐릭터 상세 정보 탭 바로 아래에 위치한 탭은 캐릭터가 현재 배운 스킬의 목록을 총망라해서 볼 수 있다. 무기기술 1은 무기슬롯 1에 장착한 무기와 관련된 스킬의 목록과 상태, 무기기술 2는 반대편 무기슬롯에 장착한 무기(보조무기)의 기술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마법책은 캐릭터가 자동으로 습득하는 이외의 '마법책'을 통한 스킬북을 살필 수 있다. 기본 기술은 휴식이나 돌 던지기 등 전투 기술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으나 캐릭터가 행할 수 있는 특수 동작의 기술이다.

감정 표현은 기본 기술과 마찬가지로 전투가 아닌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각종 이모션을 행하는 기술이다. 모든 기술은 퀵슬롯창에 등록하여 간편하게 다룰 수 있다.


▲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모두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술 정보창



■ 캐릭터 인벤토리 및 확장 창

캐릭터가 습득한 아이템은 즉시 캐릭터의 인벤토리 창으로 이동된다. 인벤토리는 캐릭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6 X 4 총 24 종류의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24개의 공간으로는 턱없이 부족함을 느낄텐데, 이럴때를 대비하여 추가 가방 창이 존재한다. 캐릭터 정보창의 세 번째 슬롯을 클릭하면 열 수 있고, 기본적으로 6 X 3 18개의 슬롯을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좀 더 많은 아이템을 들고 다니고 싶다면 가방 공간을 확장해야 하며, 공간 확장은 가방 창의 [+]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한 번 확장에 6개의 슬롯을 확장할 수 있고, 추가로 확보하면 할수록 확장비의 가격이 올라간다.


▲ 이것저것 줍다보면 부족해지는 가방! 확장은 필수다



■ 내 캐릭터는 선? 악? 캐릭터 성향 정보 창

마지막으로 내 캐릭터 정보창 중, 네 번째 탭을 클릭하면 캐릭터의 윤리적 성향을 볼 수 있다. 윤리적 성향이란 PK와 관련 있는 수치로 기본적으로 선과 악의 두 가지 성향이 대표로 드러난다.

성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마을이나 보호 구역 이외의 장소에서 유저를 대상으로 공격하거나 PK, 혹은 마을내의 NPC의 물품을 훔치는 행위를 하면 성향이 악으로 기울어진다. 선은 이와 반대로 PK와 관계 없이 게임을 즐기면 자연스럽게 선의 성향으로 기울어진다.

또한, 선과 악을 제외한 질서와 혼돈 성향이 있는데, 이는 일종의 PK수치로서 악의 성향 유저를 많이 잡을수록 질서쪽으로 성향이 상승하며, 이와 반대면 혼돈으로 성향이 내려간다.

쉽게 말하면 악 성향에 속한 유저를 처치할수록 질서 성향이 상승하고, 반대로 선 성향에 속한 유저를 공격하면 혼돈 성향이 상승한다.

주의할 점은 악 성향으로 가면 갈수록 사망 시 금화 감소, 경험치 감소, 경비병이 캐릭터를 공격, NPC와 대화 불가 등 불이익이 강해지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성향에 따른 불이익은 유저 본인의 몫이니 신중하게 판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