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고된 일부 직업군에 대한 밸런스 패치와 던전 관련 변경 사항들이 3월 셋째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먼저 던전 관련 사항부터 살펴보면 입장 장비 레벨과 플레이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아쉬웠던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번스타인의 악령섬에 대한 드랍 테이블이 조정된다.


▲ 클리어 우선순위가 낮았던 일부 던전의 드랍 테이블 조정!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은 과거 지나치게 높게 설정된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과 빈약한 보상으로 이용률이 극히 낮았지만, 이후 난이도적인 측면을 필두로 개선이 이뤄진 바 있다.

여기에 금일 점검 후에는 각 보스 처치 보상으로 드랍되는 '9단계 강화석' 개수가 증가했으며, 2네임드는 듀리온의 귀걸이, 3네임드는 진귀한 단련의 가루와 완전한 단련의 가루 드랍수 증가, 그리고 베르노 장비를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3네임드의 주요 패턴인 돌진 공격의 피해량이 30%, 공격 속도가 20% 감소로 클리어 난이도가 완화되었기 때문에 초보나 비숙련 유저들 입장에서는 한결 파밍 하기가 쉬워졌다.


▲ 주요 패턴 너프, 보상 상향으로 파밍 하기 좋아진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마찬가지로 비슷한 장비 레벨로 입장할 수 있는 '번스타인의 악령섬' 역시 각 네임드별 처치 보상이 상향되었다.

1네임드와 2네임드는 9단계 강화석 드랍 개수가 증가했으며, 3네임드는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처럼 베르노 장비의 추가 드랍 및 진귀한/완전한 단련의 가루 드랍 개수가 늘어났다.


▲ 다소 어려운 패턴이 많은 번스타인의 악령섬! 여기도 보상이 상향되었다


이어서 사전에 공지된 광전사, 마법사, 궁수 직업에 대한 밸런스 조정도 완료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항상 과도하게 높은 마나 소모량으로 실제 플레이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문제로 지적되어 온 마법사는 주요 스킬들의 효율이 증가했다.

지옥불 소환, 얼음 폭풍, 마력 폭발은 약 20% 정도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는데, 특히 파멸의 광탄은 마나 소모량 25% 감소와 함께 개선된 문장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바로 해당 스킬의 소모 MP를 줄여주던 '정신의 문장'이 제거되는 대신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 효과를 가진 '필살의 문장'이 추가되었기 때문인데, 과거 정신의 문장(고급)을 적용했을 때보다 최종 마나 소모량에서는 15% 정도 손해지만, 한층 더 여유로운 문장 포인트 투자가 가능해졌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다.


▲ 녹테늄 강화탄 효과로 스킬 공격력 증가도 추가된 파멸의 광탄 스킬!


궁수의 경우 다른 딜러 직업군에 비해 높은 치명타 유발 세팅이 요구되는데,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화력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패시브 '명사수' 스킬이 추가되었다.

명사수 스킬은 60레벨에 습득할 수 있으며, '몬스터 한정' 치명타 유발 수치를 100% 증가시켜준다. 물론 명확하게 안내가 되지 않아서 해당 스킬로 기대할 수 있는 치명타 유발 능력 상승량이 '궁수 기본 능력치의 2배'인 약 60 증가로 예상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이 정도 수치는 웬만한 치명타 악세사리 2~3개를 추가로 장착한 정도에 해당한다.

다만, 패시브 형태로 적용되는 이유 탓인지 수치상에 변화는 보이지 않는데, 명사수 적용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체감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의외로 많은 만큼, 실질적인 화력 상승으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판단은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듯하다.


▲ 궁수에게 추가된 패시브 스킬 [명사수]


이외에도 근접 딜러인 광전사는 격노 스킬의 공격 시 스킬 데미지 10% 증가 효과의 대상이 '플레이어'에서 '몬스터'로 변경되었고, 모아치기 스킬은 데미지가 20% 증가하는 대신, PVP 공격력이 30% 감소하였다.

따라서 몬스터 사냥과 PVE 능력만 고려했을 땐 명확한 상향이라고 할 수 있지만, PVP 능력 자체는 너프가 이뤄지면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애매한 상황에 빠졌다고 할 수 있겠다.


▲ PVE 상향, PVP 하향! 극명하게 나뉘는 광전사 밸런스 패치 내용


한편 그밖에 주목해볼 만한 내용으로는 포화의 전장 광기 포인트 지급량이 무려 3배나 증가한 점이며, 환영의 탑 선택 지령 완료 보상이 폭염의 파편에서 심해의 파편으로 변경되는 등 크고 작은 변경점도 있는데, 좀 더 자세한 금일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3월 17일 업데이트 내용

1. 던전

n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Ø 1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드랍 개수가 증가됩니다.
Ø 2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드랍 개수가 증가, 듀리온의 귀걸이가 추가 드랍됩니다.
Ø 3네임드의 돌진 공격 공격 속도가 20%, 데미지가 30% 하향됩니다.
Ø 3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진귀한 단련의 가루 드랍 개수가 증가, 완전한 단련의 가루 및 베르노 장비가 추가 드랍됩니다.


n 번스타인의 악령섬

Ø 1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드랍 개수가 증가됩니다.
Ø 2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드랍 개수가 증가됩니다.
Ø 3네임드 처치 보상으로 9단계 강화석, 진귀한 단련의 가루 드랍 개수가 증가, 완전한 단련의 가루 드랍 및 베르노 장비가 추가 드랍됩니다.


2. 스킬

n 광전사

Ø 격노

- 플레이어 공격 시 스킬 데미지가 10% 증가되는 효과가 몬스터 공격 시 스킬 데미지 10% 증가로 변경됩니다.


Ø 모아치기
- 스킬 데미지가 20% 증가하며, PVP 공격 데미지가 30% 하향됩니다.


n 마법사

Ø 지옥불 소환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000 à 800)


Ø 파멸의 광탄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000 à 750)
- ‘녹테늄 강화탄 효과: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필살의 문장이 추가됩니다.
u 효과: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0% 증가
u 소모 포인트: 일반(4), 고급(3)

- 정신의 문장이 삭제됩니다.
기존 정신의 문장(고급)을 습득한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문장이 변경됩니다.


Ø 마력 폭발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950 à 750)

Ø 얼음 폭풍

-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1,200 à 1,000)


n 궁수

Ø 아래 스킬이 추가됩니다.

- 명사수(패시브)

u 효과: 몬스터 한정 치명타 유발 수치 100% 증가
u 습득 레벨: 60
*해당 스킬은 스킬 교관 또는 패시브 탭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전장

n 포화의 전장

Ø 포화의 전장 광기 포인트 지급량이 3배 증가합니다.


4. 퀘스트

n 발키온 연합 지령서

Ø 발로나의 시공간 발키온 연합 지령서가 삭제됩니다.
Ø 환영의 탑 선택지령 완료 보상이 변경됩니다.
- 폭염의 파편 à 심해의 파편


[버그 수정 내역]

ü 던전

Ø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3네임드와 전투 중 흑마법의 저주가 모두 사라지지 않았지만 큰 데미지를 입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듀리온의 안식처 (상/하급) 던전의 3네임드가 특정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