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에는 무기, 카르타, 물약, 음식, 의상 등을 만들 수 있는 '제작' 시스템이 존재한다. 제작 시스템은 9랭크부터 이용할 수 있고, 랭크가 올라갈수록 제작할 수 있는 물품이 많아진다.

제작은 무기를 만들 수 있는 '무기', 카르타를 만들 수 있는 '카르타', 물약과 영약, 각종 스크롤 등을 만들 수 있는 '연금술',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요리', 군복이나 갑옷 등 각종 의상을 만들 수 있는 '의상'으로 총 5가지 종류가 있다. 이 중 무기와 카르타는 옵션이 고정되어 있어, 랜덤한 옵션의 드롭 아이템과 달리 항상 꾸준한 성능을 보일 수 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퀘스트 보상이나 몬스터 드롭, 아르카나 파견 보상으로 얻거나, 에스카토스 상업 지구에 있는 제작 재료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다. 제작 재료 상인은 모든 종류의 재료를 파는 것은 아니며, 요리, 연금술, 무기 제작 재료 중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만 판매한다.

▲ 에스카토스 상업 지구에 있는 제작 재료 상인의 위치


제작 창의 왼쪽에 있는 물건 목록에서 제작하고자 하는 물건의 이름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물건의 재료와 제작 수량, 필요 비용 등이 나온다. 제작 수량은 현재 가지고 있는 재료의 양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제작 창의 아래쪽에 있는 제작 버튼을 누르면 제작이 시작된다. 제작이 시작되면 화면 중앙에 창이 하나 뜨고, 창 아래쪽에는 시간이 흐를수록 차는 막대와 '제작 취소' 버튼이 있다. 막대가 다 차기 전에 제작 취소 버튼을 누르면 취소할 수 있다. 제작이 완료되면 재료는 사라지고 제작된 물건이 인벤토리에 들어온다. 제작 시스템은 화면 좌측 상단 메뉴에서 망치와 모루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거나, 단축키 'B'를 눌러 이용할 수 있다.

▲ 제작 버튼을 누르면 제작 창이 뜨고, 막대가 다 차면 제작이 완료된다



▣ 다섯 가지 종류의 제작, 특징을 알아보자

무기는 검과 방패, 창과 방패, 장검, 대검, 권총, 장총, 석궁, 비전구, 법장 등 모든 종류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 무기는 14랭크부터 제작이 가능하며, 영웅 등급과 전설 등급을 만들 수 있다. 제작으로 만드는 무기는 고정 옵션이 부여되므로, 몬스터에게 드롭으로 얻은 무기와 옵션을 비교해보고 제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드롭으로 얻은 비전구에는 직업군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이 붙을 수 있다. 하지만 제작으로 만드는 비전구에는 '마법력', '치명피해' 등 직업군에 알맞은 옵션이 붙게 된다.

제작할 수 있는 무기의 접두사와 등급은 랭크마다 다르고, 접두사마다 필요한 재료도 다르다. 예를 들어 희생자의 무기 제작은 '철광석', '은광석', '연마제', '달의 눈물'이 필요하고, 생환자의 무기 제작은 '연마제'와 '달의 눈물'과 함께 아레나 '무한대전'과 PvP 콘텐츠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무한의 은광석', '전장의 은광석'을 필요로 한다.

▲ 공격력과 방어력이 붙은 비전구를 얻었다고 탱커로 나설 수는 없는 일


카르타는 공격형, 방어형, 보조형 세 종류의 카르타를 만들 수 있다. 카르타는 13랭크부터 제작이 가능하며, 일반, 우수, 희귀, 영웅, 전설 등급을 만들 수 있다. 등급마다 같은 이름을 가진 카르타를 제작할 수 있는데, 이름은 같지만 등급 별로 재료와 옵션 수치가 다르다.

일반 등급의 카르타는 '여로의 영자 가루', '여로의 영자 파편', '여로의 영자 조각' 등 카르타 전용 제작 재료와 '강화제', '달의 눈물', '별의 기억' 등이 필요하며, 우수 등급 이상 카르타 제작시에는 동일한 이름을 가진 이전 등급의 카르타도 한 개 필요하다.

▲ 우수 등급 이상 카르타는 재료로 이전 등급의 카르타를 필요로 한다


연금술은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회복을 시켜주는 '물약', 유닛의 공격이나 방어를 강화시켜주는 '영약'과 '두루마리'를 제작할 수 있다. 연금술 제작은 모두 식물성 재료인 '헤베', '테코마', '미나리아제비' 등이 필요하고, 물약과 영약은 '용해제', 두루마리는 '연화제'와 '해의 영광'이 추가로 필요하다.

요리는 식빵, 밥, 새우튀김 등 음식을 제작할 수 있고, 밀가루나 쌀, 토마토 등 식재료가 필요하다. 음식은 비전투 중에만 섭취할 수 있고, 섭취 시 10초간 생명력이 회복된다. 또한 몇몇 음식은 섭취 시 공격이나 방어 관련 버프가 걸리며 30분간 유지된다.

의상은 일반, 길드 평판, 퀘스트 의상을 만들 수 있다. 의상 제작에는 '평범한 천', '다용도 염색약', '무난한 금속' 등 의상 제작 전용 재료 아이템이 필요하다. 의상은 무기와 달리 옵션이 붙어있지 않으므로, 아바타의 외형을 꾸미고 싶을 때 사용된다.

▲ 토마토 소스를 먹고 공격력/마법력 버프를 받은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