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에서는 사건을 클리어하는 것으로 사건마다 책정된 아르카나를 획득할 수 있다. 이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르카나 중에서도 다른 아르카나들에 비해 좋은 성능을 뽐내는 것들이 있다.

특히 액트 2에 들어서면 적들의 공격력이 강해지고, 광역 공격 패턴을 지닌 적들이 다수 등장하기 때문에, 강력한 탱커와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원거리 딜러들이 강세를 보인다. 또한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은화살이라는 군단 버프를 사용하는 아르카나들을 획득할 수 있어, 은화살 버프를 신속하게 생성하거나 이를 활용해 자신의 스킬을 강화시킬 수 있는 아르카나들이 활용도가 높다.

액트 2의 사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르카나 중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아르카나는 하야 / 미카엘 / 듀란이 있다. 하야와 미카엘은 각각 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봉 클래스의 아르카나로 기본 성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은화살을 생성할 수 있어 다른 은화살에 연관된 스킬을 가진 아르카나들과 연계가 쉽다. 듀란은 적들의 시선을 본인에게 집중시키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면서도 뛰어난 생존력을 가진, 아군의 탱커로서 활약하는 검과 방패 클래스의 아르카나다.

▲ 듀란은 어그로 끌기와 생존 두 가지가 동시에 가능하다



◆ 강력한 대미지와 범위 / 단일형 스킬을 모두 보유한 올라운더 마법사, 하야



하야는 화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2코스트 마법봉 클래스의 희귀 등급 아르카나다. 하야는 보유 스킬 구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그 스킬들이 모두 은화살 버프와 연관이 있어, 관련 아르카나들과의 연계도 좋다.

하야는 단일 / 범위형 공격 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다. 자동기 '화염마법'은 단일 대상에게 마법력의 18~22%의 화속성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최대 사거리는 10M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2초다. 일반기인 '실버 파이어 게이저'는 하야의 전방 10M 이내의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화속성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에, 책정 대미지는 마법력의 45~55%다.

필살기인 '실버 헬파이어'는 20 사기를 소비하여 단일 대상에게 화속성 대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발동 속도가 빠르며, 대미지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1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니고 있으며, 책정 대미지는 마법력의 107~130%다.

[범위, 단일 공격 스킬을 모두 가진 올라운더 마법사! '작은 불꽃, 하야']

▲ 하야의 필살기 실버 헬파이어는 빠른 발동 속도와 강력한 대미지가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범위형 스킬들의 경우 다수의 적을 한꺼번에 상대할 수 있는 대신, 책정 대미지가 낮아 단일 대상에게 높은 대미지를 내기 힘든 편인데, 하야의 경우 단일 / 범위형 스킬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야를 활용할 때에는 일반기를 수동으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자. 하야의 일반기는 전방 10M까지라는 긴 사정거리를 자랑하지만, 공격의 폭이 1M로 좁은 편이다. 다수의 적들을 한꺼번에 공격하기를 원한다면, 수동 사용으로 전환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 해 보자.

일반기를 수동 사용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게임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군단원의 정보에서 일반기 아이콘을 우 클릭하거나, Ctrl + 배치 순서에 해당하는 숫자 키를 조합하여 누르면 된다. 수동 전환한 일반기를 사용할 때에는 Shift + 배치 순서에 해당하는 숫자키를 누르면 된다.

▲ 하야의 일반기 범위는 좌우 폭이 좁은 편이다


▲ 게임 화면 하단에 있는 일반기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손쉽게 수동 전환이 가능하다


하야의 일반 / 필살기는 자체 성능 뿐만 아니라 은화살 버프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우선 일반기, 실버 파이어 게이저는 스킬 발동 즉시, 은화살 버프를 1개 생성한다. 은화살 버프의 지속 시간은 약 18초이고, 실버 파이어 게이저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7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는 대로 지속 시전할 경우, 하야 자체만으로 은화살 버프를 5중첩까지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필살기인 실버 헬파이어는 아군의 은화살 버프 중첩도에 따라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일반적으로 은화살 중첩도에 따라 더 높은 효과를 보는 필살기들은 스킬 시전 후 은화살 버프가 사라지는 것에 비해, 하야의 필살기는 스킬 시전 후에도 은화살 버프가 사라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른 은화살 관련 스킬을 지닌 아르카나들과의 연계도 우수하다.

하야를 획득할 수 있는 사건은 과거의 훈련장(어려움 포함) / 이인자 썬더로우 / 제국의 추격대 / 조용한 그녀의 침소 / 로저는 그들을 주시한다(어려움 한정) / 과거의 훈련장(어려움 포함)이 있다.

▲ 은화살 중첩에 따른 필살기 대미지 비교, 0중첩(좌) / 5중첩(우)






◆ 강력하고 빠른 쿨타임의 스킬, 우수한 자체 은화살 생성 능력까지! 미카엘




미카엘은 뇌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3코스트 마법봉 클래스의 우수 등급 아르카나다. 보유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스킬을 난사하는 것이 가능하고, 책정 대미지 또한 높은 편이다. 무엇보다 일반기와 필살기 모두에 은화살 버프 생성 효과가 있어,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함께 빠르게 은화살 버프를 생성할 수 있다.

미카엘의 보유 스킬들은 모두 단일 대상 공격형이기 때문에 한 점에 대미지를 집중할 수 있고, 책정 대미지가 높은 편이다. 자동기인 '전격마법'은 단일 대상에게 마법력의 18~22%의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다. 또한 최대 10M의 사정거리와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유하고 있다.

일반기인 '실버 볼트'는 적 하나에 뇌속성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사거리는 10M, 책정 대미지는 마법력의 54~66%다. 필살기인 '실버 썬더 브레이크'는 20사기를 소비하여 단일 대상에게 뇌속성 피해를 주고, 10초간 공격력과 마법력이 10%씩 감소하는 감전 디버프를 건다. 책정 대미지는 마법력의 135~165%다.

미카엘의 일반기 / 필살기는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기는 7초, 필살기는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니고 있다. 특히 필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매우 짧은 편인데, 여타 마법 공격을 하는 아르카나들의 필살기가 15~20초 가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니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즉 빨리 돌아오는 필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활용하여 소위 말하는 '폭딜'이 가능하다.

[높은 대미지와 짧은 쿨타임으로 폭틸하는 마법사! '미카엘']

▲ 미카엘의 필살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난사할 수 있다


더불어, 미카엘의 일반기와 필살기에는 모두 사용 시 은화살 버프를 1 스택씩 생성하는 효과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것과 맞물려, 미카엘 하나만으로 짧은 시간에 5중첩의 은화살 버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미카엘 본인은 은화살 버프에 따른 성능 변화가 없기 때문에, 다른 은화살 관련 아르카나들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운용하자.

미카엘은 3코스트의 아르카나이기 때문에 군단에 배치하는 데 있어, 코스트 소모가 크다. 만약 잔여 코스트가 적은 상황이라면 미카엘을 멘토로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미카엘을 획득할 수 있는 사건은 침소의 정적을 깨는 자 / 영광의 홀 탈취작전이 있다.

▲ 미카엘 하나만으로 은화살 5중첩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미카엘의 코스트가 부담되면 멘토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미카엘을 획득 가능한 사건들 (사건명 클릭시 해당 시공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카산드라의 정원 시공의 '침소의 정적을 깨는 자' 사건
= 다크 포레스트 시공의 영광의 홀 탈취작전' 사건




◆ 몬스터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스킬로 아군을 지킨다! 듀란




듀란은 명속성을 지닌 검과 방패 클래스의 영웅 등급 아르카나다. 보유 중인 스킬 모두 몬스터들로부터 높은 위협수준(어그로)을 생성하여, 적의 공격이 다른 아군에게 튈 가능성을 줄여준다. 또한 고유 군진을 가지고 있고, 군진 효과나 연환기들이 아군의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거나 피해를 경감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아군 전체의 생존율을 높여준다.

듀란의 자동기와 일반기는 스킬 사용 시 피해량에 비해 높은 위협수준을 생성한다. 자동기 '위협'은 적에게 무속성 물리 피해를입히는 스킬로,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녔다. 책정 대미지는 공격력의 27~33%다. 일반기 '은빛 방패가격'은 적에게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로 짧은 편이다. 책정 대미지는 공격력의 31~38%다.

듀란의 필살기, '성기사단장의 의지'는 사용 즉시 자신의 공격력의 90~110% 만큼의 HP를 회복하고, 10초간 방어력을 30% 증가시키는 성기사단장의 의지 버프를 부여한다. 이 때 주변 10M 이내의 적들을 도발하여 모두 듀란을 공격하게 만든다. 사용 시 15의 사기를 소모하며,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한다.

[어그로 끌기의 최강자! 딜러들을 보호하는 듬직한 탱커, '듀란 램브란트']

▲ 듀란의 필살기는 주변의 적들을 도발하여 모두 자신에게 공격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지녔다


일반기와 필살기는 은화살 버프와도 연관이 있다. 먼저 일반기, 은빛 방패가격은 스킬 사용 시 은화살 버프를 1스택 생성한다. 필살기, 성기사단장의 의지는 스킬 사용 당시의 은화살 버프 중첩 정도에 따라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된다. 또한 스킬 사용 후에는 은화살 버프가 사라지니 유의하자.

성기사단장의 의지는 듀란을 각성시키는 것에 따라 그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2차 각성 시에 획득하는 패시브, '팬드래건의 방패'는 필살기 사용 시 방어력 증가치를 5% 증가시켜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필살기를 사용하여도 은화살 버프를 소비하지 않도록 그 효과를 변경시켜, 더욱 자유롭게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듀란의 2번째 각성 패시브를 획득하면, 필살기 사용으로 은화살 버프가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듀란의 보유 군진은 '팬드래건 시티 수호 성기사단'이다. 군진 효과로는 화 / 수 / 뇌속성 피해를 5% 감소하고 암속성 피해는 15% 감소한다. 연환기 사용 조건은 앞 라인 가운데에 듀란을 배치하고, 그 좌측에 아무 검과 방패 클래스의 아르카나를 배치하면 된다.

사용할 수 있는 연환기는 로얄 프로텍터 / 윌 오브 팬트래건 / 태산의 태세 / 수비 명령으로 총 4개다. 로얄 프로텍터는 듀란 주변 10M 이내에 있는 본인을 포함한 모든 검과 방패 클래스의 아군들에게 20초간 방어력과 항마력을 20% 증가시켜주는 '로얄 프로텍터' 버프를 부여하고, 생명력을 30%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윌 오브 팬드래건의 효과는 듀란 주변 10M 이내에 있는 명속성 아르카나들에게 20초간 방어력 / 항마력 / 막기 확률을 20% 증가시켜주는 '윌 오브 팬드래건' 버프를 부여하는 것이다.

태산의 태세는 사용 시 듀란 주변 10M 이내에 있는 모든 적을 도발하고, 본인에게 5초간 모든 피해와 행동을 제한하는 상태이상에 대한 면역을 부여한다. 마지막으로 수비 명령은 듀란 주변 10M 이내의 모든 아군에게 20초간 방어력이 30% 상승하는 '수비 명령' 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다.

각 연환기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태산의 태세가 30초이며, 나머지는 모두 60초다.

듀란을 획득할 수 있는 사건은 로저는 그들을 주시한다(어려움) / 과거의 훈련장(어려움) / 화창한 농장의 정착자(어려움)이 있다.

▲ 듀란 군진의 연환기는 앞 라인에 듀란과 검과 방패 아르카나 1개를 배치하는 것으로 활성화된다


▲ 태산의 태세 효과 중의 듀란에게는 모든 공격에 대한 면역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