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무기 중 가장 뛰어난 공격력과 사정거리를 지녀서 PvP에서는 최고의 무기로 뽑히는 것이 장총이다. 몰이사냥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필드에서 사용하는 유저는 드문 편이지만, 단일 대상에게 멀리서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기에 보스를 상대로는 큰 위력을 발휘한다.

느린 공격 속도를 지녔지만 그만큼 강력한 한방 위력을 지닌 장총의 공격은 일격필살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높은 무기 공격력이 장총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뽑히는데, 적을 단번에 처치할 수 있을 만큼 공격력을 쌓는다면 단점이었던 몰이사냥까지 보조 무기 탄창의 버프를 이용해 보완할 수 있다.

전장에 울려 퍼지는 총소리에 맞춰 쓰러지는 적들을 볼 수 있는 장총은 방어보다는 공격에 몰입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무기다. 한방에 적을 처치하는 짜릿함을 느끼고 싶다면 주저 없이 장총을 추천한다.


▲ PvP에서 자주 사용되는 장총.





■ 높은 공격력과 긴 사거리가 장점

PvP 최고의 인기 무기로 손꼽히는 장총은 게임 내 가장 긴 사정거리와 원거리 무기 중 제일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적을 단시간에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며, 강력한 한방 공격으로 통쾌함을 선사하는 주무기다.

하지만 느린 공격 속도, 좁은 범위로 몰이사냥 위주의 게임 내 필드에서는 자주 보이지 않는 편. 스킬 전후에 느껴지는 딜레이나 공격 사이사이의 동작들 때문에 빠른 움직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고, 단일 대상 위주의 공격을 지녀서 여러 적이 몰려오면 쉽게 처리하기 힘들다.

원거리 무기를 애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극대화를 높이기 위해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격에 중점적으로 신경 쓰는 장총 역시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기 적합하다. 단, 가죽 재질은 민첩을 높일 수는 있는 대신 방어력이 낮아서 생존율이 낮은 편.

따라서 공격 사이의 딜레이가 길고, 범위가 좁은 장총은 긴 사거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긴 사정거리를 바탕으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높은 공격력으로 적이 접근하기 전에 빠르게 처치하는 방식인데, 공격을 높일수록 확연히 효율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원거리에서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 단일 피해 위주의 강력한 기술들

장총의 기술은 기력과 마력을 모두 소모해서 발동되는데, 마력은 2~5%의 적은 양이 필요한 반면, 기력은 30~50%까지 많은 양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속으로 기술을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장총은 본래 한방으로 적에게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특성을 지녔기에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

모든 기술이 적에게 타격을 입힐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정밀 사격, 머리 사격, 조준 사격이 주 공격 기술로 뽑히며, 공격과 동시에 특정 효과를 발휘하는 무릎 사격과 후방이동이 이를 보조한다.

정밀사격은 30%의 기력과 4% 마력으로 발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격 기술이지만, 무기 공격력의 220%나 되는 물리 피해량을 지니고 있다. 이는 다른 무기들의 기본적인 기술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피해량을 지닌 셈인데, 일정 확률로 대상을 경직시키는 효과까지 지니고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머리 사격은 무기 공격력의 300%의 피해량으로 장총 기술 중 가장 강력한 기술이지만, 기력을 50%, 마력을 3%나 요구하기에 자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재사용 대기 시간도 1초로 굉장히 짧지만, 발동까지 꽨 긴 시간의 딜레이가 발생하므로 일격필살의 상황에서 이용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 정밀 사격은 기본적인 장총 기술이다.

▲ 가장 강력한 기술인 머리 사격.



조준 사격은 앞에 말한 주 공격 기술 중 가장 낮은 피해량을 지녔는데, 그럼에도 무기 공격력의 200% 피해량의 위력을 자랑한다. 기력은 40%, 마력은 4%를 소모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1초뿐. 특이한 점은 넘어진 적에게 사용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상대를 넘어트리는 무릎 사격과 함께 연계하면 한층 높은 위력을 볼 수 있다.

무릎 사격은 무기 공격력 50%의 낮은 물리 피해와 함께 적을 넘어트려서 행동을 제한하는 기술로 장총이 지닌 유일한 상태 이상 기술이다. 상대를 넘어트린 후에는 조준 사격으로 추가 피해를 노리거나 후방이동을 연계하기 좋지만, 30초라는 긴 재사용 시간을 지녔으므로 꼭 필요한 순간에만 사용해야 한다.

장총의 생존 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후방이동은 무릎 사격과 같이 무기 공격력의 50% 피해와 함께 5m 뒤로 이동하여 상대와 거리를 벌리는 기술이다. 뒤로 뛰는 거리가 많진 않아도, 재사용 시간이 2.5초 밖에 안돼서 체력이 많은 적과의 전투 중 이용 효율이 굉장히 뛰어난 편이다.


▲ 무릎 사격으로 적을 넘어트릴 수 있다.

▲ 뒤로 점프하여 거리를 벌리는 후방이동.





■ 장총의 특징을 강화해주는 숙련

원거리 무기 숙련은 조준 숙련으로 25%까지 명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민첩함으로 회피율을 5% 상향해서 부족할 수 있는 방어력을 보완하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그중 활과 장총의 숙련은 사거리를 증가시키거나 극대화율을 높이는 등 공격에 힘을 실어주는 특성이 준비되어 있는 편.

특히 최대 9m까지 사거리가 증가하는 원거리 조준은 안 그래도 긴 사거리가 특징으로 뽑히는 장총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숙련이다. 사거리가 길어지면 평소 상대하기 불편하던 원거리 몬스터를 대상으로도 더욱 안정적인 사냥을 진행할 수 있다.

다음 숨고르기는 명중이 15%까지 증가하는데, 원거리 숙련 공통 특성인 조준 숙련의 효과와 합하면 무려 40%의 명중이 상승하는 셈이다. 비록 명중이 스테이터스 중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빠른 공격이 힘든 장총에서 한 번의 공격이 빗나가는 것은 큰 손실이기에 명중을 상승시키는 것도 효율이 좋다.

매의 눈은 극대화가 4% 증가하는 숙련으로 공격에 중점을 두는 장총에게는 필수 특성이다. 민첩에 의한 극대화율이 증가하면서 매의 눈 효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단 4%라도 극대화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다.

마지막 숙련인 저격은 30m 이상 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경우 피해량이 최대 100%까지 증가하는 특성이다. 장거리 타격으로 강력한 한방으로 적을 처치하는 장총에게는 가장 큰 효율을 보이는 숙련이며, 사거리가 증가하는 원거리 조준과 궁합이 굉장히 좋다.


▲ 숙련으로 공격이 더 강력해진다.





■ 보조무기 탄창으로 몰이사냥도 가능!

장총과 함께 사용하는 탄창은 장총의 탄환을 강화해서 위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지닌 보조 무기다. 탄창의 기술을 살펴보면 일반 공격 2회에 빛 속성을 추가하여 타격을 입히는 폭광탄과 한 번의 공격이 적의 방어를 무시하는 철갑탄같이 공격을 강화하는 버프형 기술이 대표적이다.

그중에는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기술들이 있어서 단일 피해 위주의 공격 때문에 몰이사냥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는 장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특히 일반 공격 한 번에 강력한 광역 피해 효과를 더하는 폭발탄은 강력한 장총의 위력이 범위로 적용되어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게다가 탄창은 공격에 상태 이상 같은 특수 효과까지 부여하는데, 그중 산탄은 일반 공격이 적을 밀어내고 비틀거리게 만들기 때문에 적과 거리를 벌리기 위해 후방이동과 함께 사용하기 적절하다. 단, 10m 이상 거리가 벌어져있는 적에게는 적중하지 않으므로 근접한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폭약 던지기는 수류탄을 던져서 광역 피해와 함께 적들을 넘어트리기 때문에 넘어진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조준 사격과 함께 연계하기 좋다. 이렇듯 이용 효율이 뛰어나지만 탄창의 기술들은 모두 10초에서 40초까지 긴 재사용 대기 시간을 지닌 것은 아쉬운 점이다.


▲ 탄창을 이용하면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범위를 지정해서 공격하는 폭약 던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