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를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장수를 육성하고 승급하는 일이다. 승급을 통해 등급이 올라갈수록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나고 기존 스킬의 레벨이 증가하기 때문. 아무리 태생 4성 주요 장수라 해도 육성을 통해 스킬을 늘리지 않으면 태생 3성, 심지어 2성 장수보다도 활용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육성과 승급의 과정은 만만치 않다. 일단 대상 장수를 최대레벨까지 성장시킨 후 +5강을 달성하고 동급 장수를 재료로 사용하는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이다.

승급을 위한 재료를 모을 때마다 여러번 들었던 생각이 있다. 이 장수는 얼마나 더 키워야 하나. 재료를 얼마나 더 준비해야 하나. 승급 재료를 만드는데는 얼마나 걸릴까. 어떤 장수를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을까. 재료의 레벨에 따라 전수 경험치는 얼마나 차이 날까. 초월이나 강화를 한 장수를 재료로 사용하면 경험치를 더 받을 수 있나 등등 강화와 전수에 관련된 궁금증을 모아 실험해보았다.





▣ 전수와 강화, 이 정도는 알고 가자!

장수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이다. 하나는 팀에 편성해 전투에서 경험치를 얻는 방법, 두 번째는 각종 약재를 먹이는 방법,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인 ‘전수’이다.

전수와 강화는 장수의 레벨을 올리는 기본적인 방법이자 승급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전수는 다른 장수를 재료로 사용해 대상 장수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고, 강화는 역시 다른 장수를 재료로 사용해 장수의 강화 수치를 최대 +5까지 높이는 것이다. 해당 등급의 최고레벨과 +5강화를 달성한 장수는 다음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전수’에는 재료가 되는 장수와 일정량의 골드가 필요하다. 전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치와 필요한 금화는 재료의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1성 장수는 경험치는 적게 주지만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고, 등급이 높아질수록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많아지지만 비용 역시 증가한다. 장수의 초월이나 강화는 경험치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일부 전수 경험치를 조금 더 주는 장수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명확한 조건은 발견하지 못했다.

아래는 장수와 약재 등급별 획득 경험치와 필요 금화를 정리한 표이다.



기존에는 약재 사용이 전수에 비해 금화 효율이 크게 떨어졌었다. 하지만 약재 사용에 들어가는 금화를 50% 하향하는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는 장수 전수와 비교해 큰 손해가 없다. 특히 가장 흔히 얻을 수 있는 ‘행군산’의 경우 1성 장수 전수 효율과 비슷한 수준이고, ‘오석산’은 3성 장수와 유사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레벨이 높은 ‘청점환’은 금화 대비 경험치 획득량이 가장 높다.

장수에서는 2성 장수의 금화 효율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화 1당 획득 경험치는 약 0.15로, 5성 장수의 0.08에 비해 두 배 정도이다. 물론 획득하는 경험치량은 높은 등급 장수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획득이 쉽고 비용에도 부담이 없다. 다음으로 효율이 좋은 것은 3성 장수이고 5성의 효율이 가장 낮다.

레벨당 필요 경험치는 등급에 관계없이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증가한다. 또한, 장수의 등급에 따라 최대레벨이 다르다. 최대 레벨은 별 하나 당 10레벨로 1성 장수는 10레벨, 2성 장수는 20레벨까지 육성할 수 있고 7성 장수는 70레벨까지 육성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레벨이 올랐을 때 이전 경험치가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0부터 시작한다. 아래의 표는 5성까지 장수들이 최대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량이다.



‘강화’는 최대 +5까지 가능하며 전수와 다르게 대상 장수의 등급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고 성공 확률이 존재한다. 재료 장수가 대상 장수와 동급인 경우 100% 확률로 성공하고 등급이 하나씩 낮아질 때마다 확률이 절반으로 떨어진다. 만약 낮은 등급의 장수를 사용해 강화에 실패할 경우 성공률의 절반만큼이 보정되어 다음 강화에는 성공률이 조금 올라간다.

강화 비용은 대장 장수의 등급이 오를수록 큰 폭으로 증가한다. 1성 장수는 강화 비용이 금화 500이지만 6성 장수는 금화 50,000이 필요하다. 단, 강화로 상승하는 능력치는 캐릭터의 현재 능력치에 비례해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장수일수록 능력치 상승폭이 크다. 강화된 장수는 레벨이 올라갈 때의 능력치 상승량이 조정되므로 1레벨과 최대레벨 언제 해도 무방하다.

아래는 각 등급별 장수의 재료 장수 등급 당 성공률과 강화 비용을 정리한 표이다.





▣ 효율적인 전수를 위한 도시락 제작, 가능할까?

전수 시 재료 장수의 등급과 레벨이 올라갈수록 획득하는 경험치 양이 증가한다. 또한, 전수 비용은 장수의 등급에만 연관이 있기 때문에 레벨이 높은 장수를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렇듯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저등급 재료를 키운 후 먹이는 방식을 일반적으로 ‘도시락’이라 칭한다.

하지만 킹덤스토리에는 마땅한 도시락 제작법이 없다. 전수 비용이 대상 장수의 등급이 아니라 재료 장수의 등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레벨이 높다면 금화 당 경험치 효율은 높아질 수 있지만, 레벨을 올리는데 들어가는 재료와 비용을 생각해본다면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다.

1성과 2성 장수를 비교하면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1성 장수의 기본 경험치 지급량은 50이고 10레벨 경험치 지급량은 110이다. 1성 10레벨을 만드는데 필요한 1성의 숫자는 총 6마리에 금화 3,000이 필요하다. 만약 이 장수들을 그대로 전수에 사용한다면 같은 비용으로 300의 효과를 볼 수 있기에 굳이 도시락이 필요 없는 것이다.

물론 등급이 올라갈수록 최대레벨도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고레벨 장수를 재료로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험치도 큰 폭으로 증가한다. 하지만 그만큼 장수의 레벨을 올리는데 들어가는 비용 역시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1레벨 장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래 표는 5성까지의 등급별 최대레벨 시 경험치 지급량과 해당 레벨까지 만드는데 필요한 경험치량을 2성 장수만을 이용해 레벨을 올릴 경우 전수 비용을 산정한 내용이다. 가장 하단 열은 같은 비용으로 2성 장수를 바로 사용할 시 얻을 수 있는 경험치량이고, 당연하게도 각 등급 만렙 필요 경험치와 같은 양이다.



앞서 말했듯 전수 비용이 재료의 등급에 따라 결정되기에 굳이 도시락을 제작할 필요가 없으며, 도시락을 만든다 해도 같은 비용 대비 사용하는 재료의 양이나 획득 경험치량에서 아무런 이득도 볼 수 없다. 3성 장수 하나를 최대레벨까지 육성하는 데에는 약 33마리의 2성 장수와 3만 가량의 금화를 사용해야 하지만, 최대레벨 장수가 주는 경험치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차피 육성해야 한다면 그대로 먹이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의미이다. 물론 장수를 전투에서 성장시킨 후 전수에 사용한다면 금화를 아낄 수 있다.



▣ 승급 재료 제작, 얼마나 걸릴까?

전술했듯 결국 재료는 가공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하지만 등급이 올라갈수록 승급 재료만 해도 굉장한 부담이 된다. 물론 원하는 만큼 장수를 뽑아 3~4성 장수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훨씬 수월하겠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스테이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수로 승급 재료를 만들려면 얼마나 걸릴까?

일반적으로 시나리오 모드에서는 1성과 2성 장수를 주로 얻을 수 있다. 금화에 여유가 있다면 둘 다 전수에 사용하고, 금화가 부족하다면 시간은 조금 더 걸리지만 1성 장수는 모두 판매하고 2성 장수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2성 장수만을 사용해 3성, 4성, 5성 재료를 만드는데 소모되는 비용을 확인해보았다.

○ 2성 장수만으로 3성 장수 제작
 - 필요 2성 장수 : 18기 (기본1 / 전수재료 10 / 강화재료 5 / 승급재료 2)
 - 필요 금화 : 20,000 (전수비용 10,000 / 강화비용 5,000 / 승급비용 5,000)


순수하게 2성 장수만으로 3성 장수를 만든다고 했을 때 필요한 숫자는 2성 18기에 20,000 금화이다. 사실 이 정도는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4성부터는 필요한 장수의 숫자나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지만 3성 장수까지는 무료 연회에서도 종종 얻을 수 있기에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 2성 장수만으로 4성 장수 제작
 - 필요 2성 장수 : 116기 (3성 제작 18 / 전수재료 34 / 강화재료 10_성공률 50% 기준 / 승급재료 3성 3기-> 2성 54기)
 - 필요 금화 : 189,000 (3성 제작비용 20,000 / 전수비용 34,000 / 강화비용 25,000 / 재료비용 60,000 / 승급비용 50,000)


사실 이런 경우는 드물지만, 재료로 사용하는 3성 장수도 모조리 2성을 합성해 만들었을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3성까지는 무료 연회에서 종종 얻을 수 있어 굳이 2성 장수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운이 없다면 이렇게라도 해야 얻을 수 있다. 이쯤 오니 2성 장수를 모아 억지로 3성을 만드는 것보다 금화 50,000으로 일반 연회 10회를 돌리고 3성 장수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온전히 ‘재료’로만 사용할 4성 장수 하나를 만드는데 2성 116기와 금화 189,000이 필요하다. 물론 승급 대상과 재료를 모두 연회에서 얻었다면 전수재료로 2성 34기와 강화재료 10기, 비용은 금화 109,000 정도만 있으면 되기에 부담은 줄어든다.

5성 재료부터는 고난의 행군이다. 심지어 재료로 4성 장수 네 기를 사용해야 한다. 6성을 만들고자 한다면 그 5성을 다섯 기 사용해야 하고. 이쯤 되면 계산이 무슨 필요가 있을까.


○ 5성 재료 제작 : 2성 700기 + 금화 1,295,000


5성에서 6성으로 승급할 때 5성 재료가 다섯 기 필요하니 승급 대상은 이미 얻었다고 가정하면 재료만으로 2성 3,500기와 금화 6,475,000이 필요하다. 물론 꾸준한 연회를 통해 3성이나 4성 장수를 다수 확보한 상태라면 굳이 이만한 비용을 모두 쏟아 부을 필요는 없다. 현재 가장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작업 스테이지인 9-1을 20회 연속 출전하면 약 10기의 2성 장수와 금화 20,000+@를 얻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천천히 진행하면 충분히 가질 수 있다. (참고로 토벌전 점수로 호패를 모아 4성 장수 하나를 얻기 위해서는 두 달이 걸린다.)


○ 세줄 요약

 ① 금화 당 경험치 효율은 2성 장수가 가장 좋다. (1성도 나름 좋다. 많이 들어가서 그렇지)
 ② 전수 재료는 1레벨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다.
 ③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느긋하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