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라이즈의 외국 공식 포럼에서는 '조합 시스템 2.0'에 대한 토론이 한창 진행 중이다. 조합 시스템 2.0은 현재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상태이나, 보다 나은 개선점을 찾기 위해 피드백을 받고 있다.

운영자는 총 5개의 질문을 포럼에 올려놓은 상태다. 각 질문은 개선된 부분에 대해 의견을 묻는 식인데, 이에 많은 유저들이 방문하여 자신의 생각을 적고 궁금한 점도 함께 남기고 있다. 현재 해외 서버에서는 165버전까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개선된 '조합 시스템 2.0'은 166버전에 적용될 예정이다.



▣ 새로운 조합 시스템, 기능 변경과 추가가 이루어진다

조합 시스템 2.0의 특징은 기존의 방식은 고수하되 기능의 변경의 추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눈에 띄는 가장 큰 특징은 '완성된 아이템의 옵션 중 1개를 제외한 나머지는 조합 아이템의 옵션 중에서 선택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무기 공격력 증가 옵션만을 가진 네 개의 무기를 조합하면, 완성된 무기의 옵션은 여러 개의 무기 공격력 증가와 한 개의 무작위 옵션을 가지게 된다.

또한 전설 아이템 4개를 조합하여 새로운 전설 아이템 1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완성된 전설 아이템의 옵션 역시 재료의 옵션 중에서 선택되며, 낮은 등급의 아이템과 달리 무작위 옵션은 생성되지 않는다. 단 전설 아이템을 조합한다고 해서 아이템의 등급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완성된 아이템의 보석 슬롯의 개수는 재료의 슬롯 평균 개수와 같아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조합은 동일한 종류의 아이템끼리만(예: 무기는 무기끼리만 가능) 가능해진다.

만약 완성된 아이템의 옵션이나 보석 슬롯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되돌리기 기능을 통해 재료 아이템 4개로 돌아갈 수 있고 이 기능의 비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외에 다른 특징은 기존과 같다.

◆ 조합 시스템 2.0 중 재료 아이템과 완성 아이템의 관계

고급 아이템 조합시: 재료의 옵션 중 1개의 옵션 + 무작위 옵션 1개를 가진 마법 아이템 생성
마법 아이템 조합시: 재료의 옵션 중 2개의 옵션 + 무작위 옵션 1개를 가진 희귀 아이템 생성
희귀 아이템 조합시: 재료의 옵션 중 3개의 옵션 + 무작위 옵션 1개를 가진 전설 아이템 생성
전설 아이템 조합시: 재료의 옵션 중 4개의 옵션을 가진 전설 아이템 생성


▲ 옵션이 안좋아 묵혀놨던 전설 무기들.. 조합 시스템 2.0이 나오면 재료로 사용 가능!


▣ 피드백을 위한 다섯 개의 질문, 유저들의 의견은?

피드백을 위해 운영자가 포럼에 올린 질문은 총 5개다. 각각은 아래와 같다.

1. 전설 아이템 4개를 조합하여 새로운 전설 아이템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생각인가?
2. 완성된 아이템의 보석 슬롯의 개수가 재료 아이템의 보석 슬롯 평균 개수와 같아지게 되는 것은 좋은 생각인가?
3. 동일한 종류의 아이템끼리만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4. 되돌리기 기능은 비용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아니면 무료여야 한다고 생각하나?
5. 조합 시스템 2.0의 특징을 보았을 때, 4개의 50레벨 희귀 등급 아이템을 50레벨 전설 등급 아이템으로 조합할 때의 비용(골드/드래곤펄)은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 각 질문에 대한 의견 정리

= 전설 아이템 4개를 조합하여 새로운 전설 아이템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생각인가?

옵션이 좋지 않아 버려지는 전설 아이템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고, 조합을 하여 더 나은 전설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어서 좋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조합하는데 전설 아이템이 4개 필요하고, 새로운 전설 아이템을 얻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별로라는 의견도 있는 편. 기타 의견으로 전설 아이템 조합시 더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해달라는 건의도 있다.


= 완성된 아이템의 보석 슬롯의 개수가 재료 아이템의 보석 슬롯 평균 개수와 같아지게 되는 것은 좋은 생각인가?

조합 후 보석 슬롯이 줄어들 일이 없고, 원하는 개수의 슬롯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는 분위기다. 대신 완성품에서 4개의 슬롯(조합으로 얻을 수 있는 슬롯의 최대 개수)을 얻기 위해서 4개의 슬롯을 가진 4개의 재료 아이템을 구해야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걱정하는 의견도 있다.

이와 반대로 완성된 아이템의 보석 슬롯 수는 지금과 같이 랜덤이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추가적으로 남긴 설명에 따르면 전설 아이템을 조합했을 때의 만족도는 보석 슬롯과 무관하며, 운이 좋으면 보석 슬롯의 개수가 늘어날 여지도 있다는 것이다.

조합시 적용되는 재료 아이템의 보석 슬롯은 원래의 아이템이 가지고 있던 보석 슬롯만 해당되는지, 아니면 드래곤펄로 구입한 보석 슬롯도 해당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적기도 하였다.


= 동일한 종류의 아이템끼리만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고 있다. 지금의 조합 시스템을 이용할 때도 랜덤성을 제거하기 위해 같은 종류의 아이템만 사용해왔으며, 행여나 실수로 조합하여 아이템을 날릴 일이 없어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반면, 조합 1회가 필요한 일일 퀘스트의 경우 아이템 획득에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기에 상대적으로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 되돌리기 기능은 비용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아니면 무료여야 한다고 생각하나?

대부분 무료 혹은 5~10골드처럼 적은 비용이 드는 것을 희망하였다. 아이템을 조합할 때 이미 많은 비용을 지불했으므로, 되돌릴 때는 비용 소모를 줄였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이와는 조금 다르게 결과물이 전설 등급 아이템일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도 있다.


= 조합 시스템 2.0의 특징을 보았을 때, 4개의 50레벨 희귀 등급 아이템을 50레벨 전설 등급 아이템으로 조합할 때의 비용(골드/드래곤펄)은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여러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희귀 등급으로 전설 등급 아이템을 조합할 때의 비용은 많지만, 이를 바꾸는 대신 전설 등급 아이템 4개를 조합할 때는 적은 비용이 들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와 반대로 좋은 아이템이 양산되지 않도록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된다는 의견도 있다.

다른 의견으로는 희귀 등급으로 전설 등급 아이템을 조합할 때의 비용을 줄이고, 전설 등급을 조합할 때 50골드 이상의 가장 많은 비용을 내게끔 책정했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다.


현재까지의 분위기를 보면, 비슷한 견해가 많으나 서로 다른 의견을 보인 경우에는 토론이 이어지며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피드백을 받기 위한 글은 지금도 토론 게시판(Discussions on Current Topics)에 걸려있는 상태고, 이에 대한 의견도 꾸준히 달리고 있는 중이다.

☞ [해외 공식 포럼] 조합 시스템 2.0, 유저들의 의견을 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