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스토리의 장수 중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장수들이 있다. 전투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내정이나 금화 획득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 특정 장수에게 피해를 더 입히거나 피해를 덜 받는 능력치 등이 그것이다. 특히 인연 효과에는 삼국지 원작의 내용이 반영되어 장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재미도 있다.

인연 효과로 특정 장수와의 전투에 유리해지는 것은 큰 영향을 준다기보다는 재미요소 정도이다. 하지만 내정이나 금화 획득량 증가는 당장은 그렇게 큰 수치가 아니지만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한다 생각할 때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


▣ 태수로 임명하면 더 많은 보상을, 조공 획득량 증가 장수

천하통일 모드의 특정 지역은 점령한 후 태수를 임명해야 조공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태수 임명은 ‘내정’ 특기가 있는 장수만 가능하지만 특기가 없다 해도 내정 관련 관직을 부여해 태수로 임명할 수도 있다. 장수 중에는 조공 획득량을 늘려주는 특기를 가진 장수가 있어 이런 장수들을 태수로 임명할 경우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특정 나라나 조합을 고려해야 하는 전투 파티와 달리 태수는 어떤 나라의 장수를 임명해도 상관이 없기에 선택지가 더 많아진다.

현재까지 구현된 장수 중 조공 획득량 증가 특기가 있는 장수는 총 21명이고, 최대 수치인 +30% 수치를 가진 장수는 7명이다. 이중 비교적 획득이 쉬운 장수는 보스전 보상으로 호패 구입이 가능한 태생 4성 순유와 제갈근과 천하통일 모드에서 호패 수집이 가능한 전풍 정도이다. 또한 촉나라의 비의는 많은 유저들이 힐러로 사용하고 있으며, 태생 3성 장수인 사마소 역시 4성 장수에 비하면 획득이 용이한 편이다.

이들 장수는 가능하면 태수로 활용해 조공을 많이 받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경우 5성으로 육성시키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조공 획득량 +20% 수치를 가진 장수는 총 8명이다. 태생 4성 장수인 조비, 공손찬, 원소는 연회로만 획득할 수 있고 양호는 호패로 구입할 수 있다. 태생 3성 장수인 괴월, 저수, 심배는 일반 연회에서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편이고 태생 2성 동화는 많은 유저들이 수차례 재료로 사용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획득이 쉬운 편이다.

조공 획득량 +10% 장수들은 보통 태생 2성~3성 장수이기에 획득은 쉽지만, 굳이 5성까지 키워 사용하기도 애매하고 자리만 차지하기에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수준이다.

▲ 조공 획득량 증가 특기를 가진 장수



▣ 전투에서 금화를 더 많이, 금화 획득량 특기

킹덤스토리에서 금화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6성 이상의 장수를 보유한 유저들이 많아지며 장수 승급 및 강화, 책략 습득, 장비 승급 및 강화 등 게임 내 모든 주요 콘텐츠에 사용돼 금화는 언제나 부족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같은 식량을 투자해 더 많은 금화를 획득할 수 있는 9-1이나 13-1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플레이하고 있다.

금화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인지 금화 획득량 증가 특기를 가진 장수는 많지 않으며, 있다 해도 등급이 낮아 실전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금화를 많이 얻을 수 있다 해도 스테이지를 공략하지 못하면 어떤 보상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금화 획득량을 늘리기 위해 주력 장수에 관직을 활용하는 유저들도 있다.

금화 획득량 증가 특기를 가진 장수 중 태생 3성 이상은 총 3명으로 위, 촉, 오나라에 한 명씩이다. 위나라에는 3성 책사 진등, 촉나라에는 책사 장완, 오나라에는 태생 4성 책사 노숙이다. 나머지 장수들은 태생 2성 이하로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금화 획득량 증가 특기를 가진 장수



▣ 특정 장수를 노린다면 가능? 인연 효과

장수 특기 중에는 특정 장수에게 피해를 더 주거나 덜 받는 인연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인연 효과는 상당수의 장수가 가지고 있고 일반적으로 원작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경우가 많아 이런 내용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다만 인연 효과는 하나의 재미요소일 뿐 전략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피해 감소나 피해 증가 효과가 분명 좋기는 하지만 특정 장수를 저격하기 위해 일부러 장수를 키우기에는 부담이 크다는 것. 또한 킹덤스토리에는 같은 나라의 장수들로만 팀을 구성했을 경우 얻어지는 조합 효과가 굉장히 크기에 이런 것들을 고려하다 보면 전략적으로 쓰기는 무리가 있다.

인연 효과에 가장 많은 이름을 올린 장수는 누구일까? 조사 결과 촉나라의 맹장 관우가 총 11회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장수로 나타났다. 대부분은 관우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였지만 오나라의 여몽은 ‘관우를 죽인 장수’라는 이름에 걸맞은 관우에게 주는 피해 +10%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관우와 인연이 있는 장수 중 태생 4성은 오나라의 여몽과 반장, 촉나라의 관평, 위나라의 방덕, 한나라의 안량의 5명이다.

인연 효과의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은 놀랍게도 마초에게 받는 피해 –50%를 기록한 한나라 용장 ‘염행’이었다. 한때 어린 마초에게 나쁜 기억을 심어줬다는 염행. 아쉽게도 태생 2성, 최대 5성까지 육성할 수 있어 전투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어렵겠지만 깨알 같은 재미를 안겨주고 있다.

※ 인연 효과 보유 장수는 태생 4성 이상만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 인연 효과를 가진 4성 이상 장수


▲ 트라우마가 이렇게 무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