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 게임을 시작하기 전, 마우스와 키보드의 조작키를 알고 있다면 남들보다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시야 이동부터 무기 발사, 캐릭터 이동 등 필수적인 조작법을 미리 알아둬야 승리에 가까워진다.

전투 중 커뮤니티도 필수 요소다. 아군에게 요청하거나 적을 발견했다면, 즉시 채팅을 통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채팅할 여유가 안 된다면 라디오 메시지를 활용해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적을 상대해야 한다.

그리고 서든어택2 조작법에선 서든어택1에 없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게임 내에서 총기 외형을 구경할 수 있는 살펴보기와 자신의 발소리를 조절할 수 있는 발소리 볼륨 조절 옵션까지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옵션들이 준비됐다.

※ 단축키의 경우 [옵션] - [컨트롤] - [키보드]에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 조작법 - 마우스



FPS 장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중요한 마우스. 마우스에선 3가지 기능이 준비되어있으며 시야 이동, 무기 발사, 특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시야 이동은 마우스를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등 마우스가 이동하는 방향에 맞춰 게임 화면도 바뀐다. 1인칭 시점인 만큼 마우스가 캐릭터의 눈의 역할을 하는데, 오른쪽을 보고 싶다면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원하는 지역의 시야를 바라볼 수 있다.

무기 발사는 마우스 왼쪽 클릭을 누르면 된다. 화면에 보이는 적을 상대하기 위해 총을 쏘거나, 투척 무기를 던지고 싶다면 마우스 왼쪽 클릭만으로 적을 제압할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은 무기보조 조작 기능이 담겨있다. 스코프가 달린 돌격 소총이나 저격 소총을 소지하고 있다면, 스코프를 활용해 적을 쉽게 제압할 수 있으며, 근접 무기를 손에 들고 있을 시 더욱 강력한 공격으로 상대를 처리할 수 있다.


▲ 눈의 역할을 하는 마우스 이동.

▲ 좌클릭은 발사, 우클릭은 총기 특수 기능.




■ 조작법 - 키보드

▶ 움직임



시점 이동까지 알았다면 이제 캐릭터를 움직여볼 시간! W, S, A, D 키로 앞, 뒤, 좌, 우로 성큼성큼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이동키를 하나씩 눌러가며 캐릭터를 조작하면, 각 잡힌 훈련병마냥 놀림당하기 쉽다. 노련한 병사로 평가받고 싶다면 WA, WD 이런 식으로 방향키를 같이 누르자. 그러면 캐릭터는 앞좌, 앞우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여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한창 앞에서 적을 상대하는 중 뒤에서 접근하는 적은 대처하기 까다롭다. 마우스와 움직임 키를 활용해 뒤를 바라보는 동안 죽는 상황이 더 발생하기 때문. 이때 엔터키 위에 자리 잡은 Backspace(←) 키를 누르면 즉시 뒤로 보기가 가능해 빠르게 적을 상대할 수 있다.


▲ 키보드 조작으로 원하는 곳으로 이동한다.



▶ 전투



전투 조작키는 서든어택2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신나게 적을 향해 공격하다가 적이 쓰러지면, 총알이 남는 상황이 발생한다. 얼마 남지 않는 총알을 직접 재장전하려면 R키를 눌러 풀 탄창으로 든든하게 싸울 수 있다.

상대가 죽고 난 자리에는 주 무기가 땅에 떨어져 있다. G키를 누르면 적의 무기를 탈취해 자신이 들게 되고, 아까까지 장착했던 주 무기는 땅에 버리게 된다. 전투 중 주 무기를 바꾸면 상대의 허를 찌르는 좋은 전략이므로 상대의 허를 찌르고 싶다면 떨어진 무기도 다시 보자.

그리고 매 게임 시작마다 무기를 변경할 수 있다. 폭마 미션이나 팀데스 매치 시작 시 N키를 누르면 자신이 저장해둔 무기목록이 펼쳐진다. 판마다 무기를 바꿔가며 전투할 수 있으므로 따분했던 전투도 한층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 떨어진 총이 마음에 들면 가져가자.



▶ 커뮤니티



적을 발견했다! 폭탄을 설치하라, 돌격! 등 상황에 맞는 메시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채팅을 사용하다간 죽을 확률이 높아지므로 라디오 메시지 활용하면 좋다. 라디오 메시지 단축키는 Z, X, C, V 총 4종류가 있으며 실시간으로 아군과 소통할 수 있다.

라디오 메시지의 단점은 세세한 이야기를 아군과 소통할 수 없다. 대신 채팅을 사용하면 전략을 논의할 수 있으므로 F3키를 눌러 아군과 채팅할 수 있는 팀 채팅을 이어가 보자. 채팅을 통해 상대 거점으로 모두 돌격하자고 의견을 내거나 방어에 집중하는 전략까지 승리를 위해 팀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라디오 메시지로 빠르게 소통한다.



▶ 기타




나의 킬 데스는 몇이고 상대는 얼마나 했을까? 실시간으로 상황을 알고 싶다면 Tab 키를 누르면 아군과 적군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살아있는 인원은 누구이며, 몇 명인지 체크가 가능하니 상황판 Tab 키는 잊지 말자.

가장 중요한 마우스 감도는 '[, ]' 키로 조절할 수 있다. FPS 게임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감도는 사용자마다 쉬가 다르므로 수치 조정을 통해 완벽한 감도를 설정할 수 있다. 적이 다가오는 발소리 볼륨도 감소, 증가가 가능하며 ', .' 키로 조절할 수 있다.


▲ 상황판으로 킬 데스 및 상대가 생존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서든어택1에는 없지만 서든어택2에 있는 단축키?

서든어택2에서 새로 등장한 키는 총 3종류, 총기 살펴보기의 'Y' 와 발소리 증폭 켜기/끄기의 'M', 그리고 발소리 볼륨 감소, 증가의 ', .'키다.

서든어택1에선 Y 키가 팀 채팅 단축키였지만, 서든어택2에서는 F3으로 변경되고, Y 키 자리에선 총기 살펴보기가 자리 잡았다. 무기의 개조 시스템이 추가됨에 따라 총기의 외형과 기능이 변경되므로, 게임 도중 총기를 살펴보고 싶은 유저를 위해 살펴보기 단축키 'Y'가 추가됐다.


▲ 멋있는 총을 구경하고 싶다면? Y 키를 누르자.


또한, FPS에서는 발소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복도 걷는 소리, 점프하는 소리, 철제 구조물에 올라가는 소리 등등 발소리만 들어도 어느 지역에 적이 위치하는지 예상할 수 있어 공격이든 방어든 쉽게 대처할 수 있다. M 키를 누르면 발소리 증폭을 키거나 끌 수 있어 소리가 잘 안 들린다면 증폭을 활용하면 된다.

그리고 발소리 볼륨 조절은 상대방의 발소리가 아닌 자신의 발소리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자신의 발소리가 너무 커서 상대의 발소리와 구분이 안 된다면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옵션이다. 자신의 발소리를 0으로 조정해 아예 안 들리는 방법도 있지만, 자신이 발소리를 냈는지 확인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점에 유의하며 조절해야 한다.


▲ 발소리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