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예고되었던 길드 콘텐츠 개선과 게임 내 수정 사항들이 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우선 관련 정보가 공개된 이후 많은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던 길드 콘텐츠 개선 사항부터 살펴보면, 기존 연맹 시스템 종료와 함께 신규 콘텐츠로 길드 대전이 추가되었다.

6월 29일(수)부터 3주간 시범 운영되는 길드대전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2시간씩 진행되고, 11레벨 이상의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벨리카의 길드대전 안내인 NPC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3주간 시범 운영될 신규 길드 콘텐츠와 시스템


길드대전 지역에서는 길드원과 파티원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와 적대 관계가 되어 무제한 PVP를 즐길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아군의 전초기지를 보호하면서 상대방의 모든 기지를 파괴하면 승리하게 된다.

여기서 전초기지란 길드 대전이 시작되기 전 길드 당 한 개만 설치할 수 있는 건물 오브젝트로 길드 상점에서 설계도를 구입할 수 있는데 이렇게 생성된 기지는 대전이 진행되는 시간에만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치장성 프리미엄 아이템이 숨김 처리되거나 길드 대전 전용 탈 것만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이처럼 신규 콘텐츠 길드 대전은 진행 방식이나 승리 목표가 단순한 편이지만, 만일 종료 시간까지 파괴되지 않은 기지가 2개 이상 남아 있을 경우 벨리카는 해방, 세금은 이월되어 다음 길드 대전의 보상에 추가된다.

이 경우 최종적으로 노릴 수 있는 보상 금액을 벨리카 집정관실의 벨리카 재무관 NPC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길드 대전의 보상으로 지급되는 세금은 서버마다 일정 비율 모아서 되돌려 주는 개념이라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일주일 동안 쌓인 세금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길드대전!


다음으로 길드 대전과 추가와 함께 기존 길드 시스템에도 변화가 있다.

가장 주목해볼 만한 부분은 길드 협력 임무가 추가되어 임무 수행을 통해 길드 레벨을 성장시키고, 길드 자금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협력 임무는 소형(40인 미만), 중형(40~80인), 대형(80인 이상) 길드별로 차이가 있는데 소형은 일일 5회, 중형은 15회, 대형은 25회의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임무 내용으로는 최고 레벨을 달성한 후 파밍을 위해 주로 찾는 켈리반의 돌격선을 시작으로 듀리온의 실험실 상급 난이도까지 주어진 던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포화의 전장을 포함한 3대 전장, 그리고 부드러운 섬유, 요마의 정수, 코발트 광석 채집 등으로 나뉜다.

단, 주의점으로 각각의 임무는 수락한 시점부터 2시간 안에 클리어해야 하며, 만일 도중에 임무를 포기하거나 제한된 시간이 넘은 경우 일일 수행 가능한 횟수에서 차감되어 같은 임무는 당일 다시 수행할 수 없다.


▲ 변경된 길드 UI! 수행 가능한 임무를 볼 수 있다(원본 출처: 지렁이 유저의 글)


성장 요소와 관련해서 길드 레벨업 시 받는 별도의 스킬 포인트는 길드장이 '길드 스킬'을 습득에 사용되는데, 일정 시간 길드원들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대폭 상승시켜주는 등의 액티브 스킬과 항상 적용되지만 그 효과가 작은 패시브 스킬로 구성되어 있고, 성장 정도에 따라 힘과 치명타 유발 능력이 최대 5까지 증가하는 혜택도 존재한다.

물론 형평성을 고려하여 전장에서는 길드 스킬 미적용, 던전은 패시브 스킬만 적용되는 등 밸런스 적인 측면도 어느 정도 고려되었다.


▲ 획득한 스킬 포인트는 길드 스킬에 투자할 수 있다(원본 출처: 지렁이 유저의 글)


그 밖의 변경점으로 길드 가입은 기존과 동일하게 최대 300 캐릭터지만, 계정 단위로 인원수가 최대 120인으로 제한된다.

따라서 정해진 인원을 초과한 경우 새로운 길드원의 가입이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하며, 길드 시스템 개편에 따라 기존 길드 창고를 회수. 보관된 아이템에 대해서는 찾기가 가능하지만, 신규 보관이 불가능한 '임시 창고'로 이동된다.

특히 길드 창고 회수로 인해 그동안 1인 길드로 길드 창고를 이용했던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벤트로 스타일 창고 확장권이 지급되며, 9월 중에는 계정 창고 탭을 최대 4칸에서 8칸으로 확장하는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스타일 창고 확장권 받으러 가기

이외에도 길드 창설에 필요한 골드가 1만 골드에서 100골드로 대폭 줄었고, 길드장의 권한도 강화되어 일주일에 한 번 길드장은 포상금 지급 기능을 이용해 길드원들에게 길드 자금을 공평하게 나누어 줄 수도 있다.

다만, 포상금은 계정 단위로 우편 발송되는만큼 한 길드에 소속된 동일 계정 내 캐릭터들이 중복해서 받을 수 없다.

추가로 선점 임무를 통해 소환된 몬스터의 파티 순위별 드랍 보상은 행운수집가 등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데, 변경된 길드 시스템과 신규 콘텐츠에 대한 조금 더 세부적인 궁금증은 GM 노트를 통해 공개한 개발자 Q&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많은 골드 획득이 가능한 선점 임무! 행운수집가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 길드대전 및 길드개편 관련 Q&A

Q1. 길드전 내 필드(PK)에서 PVE몬스터를 잡는 것인지, 아예 PK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PVE몬스터를 잡는 것인지 헷갈립니다.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길드대전 지역은 상시 길드간 PVP가 가능합니다.

몬스터는 길드대전 지역에서 길드대전 진행 중 최대 세 마리까지 등장합니다.

규모가 작은 PVP 길드나, 규모가 크지만 PVE 성향의 길드에게도 보상 획득의 기회가 존재하도록 마지막 일격을 가한 사람이 소속된 공격대에게는 보상 루팅 권한이, 소속 길드에게는 버프가 주어집니다..

다만, 가입된 길드가 없는 사람이 마지막 일격을 가한 경우 루팅권한은 소속 공격대에게 주어지지만 버프는 사라집니다.


Q2. 길드대전 보상을 PVP를 잘 하는 길드가 독점할 것이 우려되는데요, 중소형길드의 설 자리가 좁아질까 걱정됩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완되나요?

길드당 최대 가입인원 수를 계정단위로 120명으로 제한하여 수백 명 단위의 초거대 PVP길드 및 연합이 보상을 독점할 수 없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길드대전 보상의 일환인 몬스터 보상은 마지막 타격을 한 공격대가 차지하기 때문에 길드 규모와 상관없이 중소형길드도 보상 획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아울러 길드대전 몬스터 버프는 승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버프보다는 보상에 비중을 크게 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즉, 보상이 메인, 버프는 보너스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중소형길드에게는 몬스터 보상이 매력적일 것이며, 대형길드라 해서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길드대전은 PVP성향의 길드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입니다. 향후 PVE성향의 길드를 위한 레이드 컨텐츠가 이번 여름에 이어서 업데이트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Q3. 길드 리뉴얼은 길드 인원, 접속률이 저조한 길드에서는 임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중소형길드라고 대형길드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소형길드와 대형길드의 경험치 획득량 차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최소 5인으로 구성된 길드도 충분히 길드임무를 수행하실 수 있을 것이며,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면 기준을 더욱 완화하여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Q4. PVP보다 PVE를 좋아하는 유저가 더 많은데, PVP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모든 성향 유저의 즐거움을 위해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PVP 유저가 결과적으로 소수가 된 것이지 PVE 유저를 배척하거나 의도적으로 차별할 계획은 없습니다.

무분별한 PVP로 인해 PVE 유저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Q5. 길드 대전 업데이트 보다 서버통합, 밸런스 패치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가장 먼저 업데이트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업데이트 순서를 바꾸실 수는 없나요?

서버통합의 경우 보다 완성도 높게 준비하려다 보니 늦어진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지속적으로 고려해온 부분이며 올해 9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밸런스 패치의 경우 단순 밸런스 조정뿐만 아니라 기존 클래스의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11월 사이에 기존 클래스 개편이 예정되어 있으니 좀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6. 각종 소모품들을 위한 공간이 많이 부족하니 먼저 개인창고를 늘려주시거나 길드 창고를 회수하기 전에 사용성이 떨어지는 아이템 통폐합이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1인 길드 범람으로 인해 길드 커뮤니티가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어 길드 창고를 일시 회수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것 같습니다. 길드 창고를 회수하는 다른 이유가 또 있나요?


1인 길드는 의도한 바가 아니며 현재 무제한으로 길드창고 생성이 가능합니다.

일부 유저가 이를 남용하여 과도한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등의 부작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1인길드를 줄여 전체 길드의 수가 적절히 유지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라를 오랫동안 플레이 한 분들의 개인창고가 부족한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스타일창고를 추가적으로 1칸 지급하고, 9월까지는 창고를 최대 8칸까지 개방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많은 전투소모품들은 7월 통폐합 될 예정으로, 불필요한 아이템이 창고를 차지하는 현상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Q7. 길드 성장 혜택으로 얻는 버프의 적용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최소한 전장, 인던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길드대전, 필드에서만 효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해당 버프의 능력치가 과도할 경우 길드가입에 강제성이 생길 것 같고, 길드가 없으면 컨텐츠를 즐기기 어렵지 않을까요?


길드 스킬은 길드장이 사용 시 일정시간 동안 길드원들의 공격력, 방어력 상승폭이 큰 액티브 스킬과 항상 적용되지만 그 효과가 작은 패시브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장에서는 형평성을 위해 패시브, 액티브 길드 스킬 둘 다 적용되지 않으며, 던전에서는 패시브 스킬은 적용되지만, 액티브 길드 스킬은 길드장이 발동 시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효과가 작은 패시브 스킬은 던전에서 적용되지만 효력이 큰 액티브 스킬은 던전에서 적용되지 않아 상대적인 박탈감이 생기지 않도록 미세하게 능력치를 조정했습니다. 길드 성장에 따라 최대 힘5, 치명타 유발5 증가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이는 현재 65레벨 유저의 장비 기준으로 볼 경우 전투능력 차이는 1% 내외 작은 차이로 길드에 가입하지 않아도 PVE 컨텐츠 이용에 제약은 없으며, 혼자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를 위해 길드를 강요할 정도의 밸런스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상위 유저 기준에서는 아주 작은 차이도 매우 크기 때문에, 5인 규모의 소형길드도 일주일 정도 길드를 성장 시키면 능력차를 80~90% 가량 따라잡을 수 있으며 3주 성장 시킬 경우 기존 대형길드와 같아지도록 전투 능력 혜택 부분을 설계하였습니다.


Q8. 선점 임무를 통해 소환해서 잡는 경쟁형 몬스터는 대형 길드가 독점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나요?

선점 임무 자체를 수락하는 것은 길드 규모와 관계없이 공평하며, 소규모 길드가 소환서를 획득한 경우 대형 길드와 협상하여 몬스터를 소환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선택은 모두가 욕심을 부려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는 경우이며, 최상의 결과는 참여자가 협의하여 공격대를 구성하고 만족할 만한 보상을 나눠 가지는 결과가 있습니다.

보상은 1~3등까지 골드와 시즌 최강 장비 상자(거래 가능) 등이 드랍됩니다. 게임개발자로서 유저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존중할 생각이나, 다만 향후 길드전 업데이트 이후 통제, 무분별한 PK 횡포가 발생할 경우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Q9. 직장 및 학교를 다니는 라이트 유저를 위한, 30분이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도 추가 계획이 있나요?

아직도 라이트한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여명의 정원, 천공의 경기장, 시험의 던전, 라크난 성의 기억 등 매칭시간 관계 없이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상반기에 많이 적용됐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Q10. 소환주문서로 필드 네임드 사냥 가능 횟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툴팁 안내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서 사용 시 주문서 당 1마리의 몬스터가 소환되며, 주문서 자체에 사용 기간이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은 1주일에 6마리를, 정식 서비스 시 1주일에 3마리 소환하여 사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딜 기여도 파티(공격대) 순위에 따라 1~3등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Q11. 길드대전 시대배경에 60년 전이라 되어 있는데 현재는 몇 년인가요? 설정된 연표, 세계관,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퀘스트만 하면 잘 알 수 있을까요?

길드대전 자체에는 퀘스트가 없기 때문에 퀘스트 지문을 통해서는 시대배경을 알 순 없습니다.

다만, 길드대전 필드 내 NPC의 대사를 통해 유추 가능합니다. 시대배경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휴먼족에게 걸렸던 방랑의 저주가 벨릭 여신에 의해 끝이 나고, 지금의 아룬 대륙에 정착한 휴먼족은 도시 벨리카를 지어 여신 벨릭에게 헌정하였습니다.

정착 원년에서 10년의 시간이 지나고 벨리카가 완공되자, 풍요로운 아룬 남부 대륙을 향해 데바 제국의 침략이 시작됩니다.

위기를 맞이한 휴먼족은 포포리족과 연합하여 간신히 데바 제국을 북으로 몰아내고, 패퇴 당한 데바 족은 장벽을 세워 아룬 북부 대륙으로의 접근을 막고 훗날 61~65레벨 성장구간 스토리의 주적인 아크 데바 제국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됩니다.


길드대전은 휴먼/포포리 연합이 데바 제국을 격퇴한 직 후 외부의 위협이 사라지자 내부의 이권을 두고 다양한 길드와 종족들이 내전을 벌였던 시대로, 플레이어들은 현재의 이권을 잡기 위해 시공의 균열을 통해 과거의 내전에 참전하여 역사를 바꾸는 싸움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내전은 아르곤의 침공에 대항하기 위해 그 동안의 불식과 다툼을 종결하고 ‘발키온 연합’이 창설되기 전까지 수년 동안 지속됩니다.

아르곤이 침략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내전은 지속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르곤 1차 침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나고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티아란의 수호자로서의 정체를 숨기고 여명의 정원 탐사대 출신의 발키온 연합 군인이 되어, 티아란 나아가서는 아르보레아를 구원하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되는 메인 스토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Q12. 길드 퀘스트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세요!

길드퀘스트는 [던전 토벌], [전장 승리], [채집] 크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시즌 던전은 모두 길드 퀘스트에 포함될 예정이며 길드임무자체는 길드창에서 임무 선택이 가능합니다.


Q13. 선점임무는 선착순 수락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디서 수락할 수 있는지, 초기화 시간, 수행 횟수가 궁금합니다.

NPC에게서 수락하는 게 아니라 길드창의 길드 임무 목록에서 수락하실 수 있습니다.

선점임무는 랜덤한 시간대에 수령하실 수 있으며, 길드 임무는 매일 밤 12시에 초기화가 됩니다.

다만 새벽 시간은 지양하고 있으며, 금방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14. 선점임무 소환서는 아이템인가요? 아이템이라면 창고보관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아이템 사양에 대해 알려주세요.

소환서는 수령한 사람한테 즉시 귀속이 되어 거래가 불가능하며 획득한 당사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간제 아이템으로 사용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Q15. 길드스킬 중 이동속도 외에 다른 스킬의 능력치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길드스킬의 경우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액티브의 경우 길드원들을 길드장의 위치로 소환, 순간 전투력 상승 등이 있습니다. 패시브의 경우 이동속도 증가, 힘, 맷집 상승 등이 있습니다.


Q16. 필드 네임드 지역에서 PK가 가능한가요?

필드 네임드는 일반 필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무법자 선언 스킬을 활성화한다면 PK가 가능합니다.

다만 무법자 선언으로 악명치를 얻을 경우 패널티가 큰 점 참고 바랍니다.


한편 길드 콘텐츠 개선으로 인해 기존 길드 경쟁 콘텐츠였던 도전자와 학살자 리그가 시즌 24를 마지막으로 운영이 종료된다.

이에 따라 창공요새 회수, 던전 및 전장 기록 경쟁 시스템과 전술칩 길드전이 종료되는데, 추후 길드가 아닌 개인 단위의 기록 경쟁으로 랭킹 보상을 강화하여 재오픈할 예정이다.

추가로 직업 관련 변경 사항으로는 권술사의 분노의 난타 스킬을 사용하여 근접 중에 다른 스킬 사용 시 분노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는 문제, 인술사의 차크라 회복술 신속의 문장 효과가 해당 스킬을 취소하여도 발동되는 문제 등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자세한 내역은 다음과 같다.


■ 그밖의 6월 마지막 주 업데이트 내용

ㅁ 발키온 연합 지령서

- 요일마다 다른 던전에 추가 보상이 지급되는 지령서가 추가됩니다.
ㄴ 월: 번스타인의 악령섬
ㄴ 화: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ㄴ 수: 베르노의 실험실
ㄴ 목: 번스타인의 악령섬
ㄴ 금: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ㄴ 토: 베르노의 실험실
ㄴ 일: 베르노의 실험실


ㅁ 버그 수정

- 스킬

Ø 일부 클래스 스킬 툴팁의 문장 형태가 어색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마법사 클래스의 속박의 저주 스킬이 적중된 상태에서 광전사 클래스 늑골 부수기 스킬이 활성화 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마법사 공간왜곡 스킬의 MP 회복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창기사의 방패 방어 스킬의 근력의 문장 효과가 전투의 의지 사용 시 삭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권술사가 분노의 난타 스킬을 사용하여 근접 중에 다른 스킬 사용 시 분노게이지가 소모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인술사의 차크라 회복술의 신속의 문장 효과가 해당 스킬을 취소하여도 발동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추가)

- 전장

Ø 쿠마스의 놀이터 입장 시 확률적으로 클라이언트 크래시가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포화의 전장 공성병기에 탑승/탑승 해제를 반복하여 포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던전

Ø 라크난 성의 기억 3네임드 물라의 변신 이벤트 시작 전 차지 스킬을 사용 시 전투를 진행 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특성

Ø 특정 상황에 특성 초기화 시간이 지나도 특성 경험치 부스트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문장

Ø 특정 상황에서 문장 프리셋 변경 시 설정된 프리셋이 초기화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부가서비스

Ø 경사진 지형에서 여자친구 댄스 소셜 사용 시 캐릭터가 지형과 겹치거나 모션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