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에서 기본으로 주어지는 주무기는 돌격소총인 M16과 저격소총 Scout 두 종류로, 아무래도 다른 무기들에 비해 효율이 좀 떨어지는 편이다. 결국 유저들은 승리를 위해 매번 상점에서 포인트를 지불하고 기간제 무기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 기본 무기 외에 본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돌격소총 FAMAS와 저격소총 Winchester M73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오픈 이벤트를 통해 'FAMAS 카모 그레이'와 'Winchester M73 카모 그레이'가 지급됐기 때문.

두 무기는 특별한 스킨과 함께 기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영구제 무기라서 포인트 여부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게 특징인데, 상점에서 판매하는 FAMAS, Winchester M73과는 같은 능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현재 유일한 영구제 무기인 'FAMAS 카모 그레이'와 'Winchester M73 카모 그레이'를 사용하는 유저를 앞으로 많이 보게 될 터. FAMAS, Winchester M73의 특징과 더불어 유사한 종류의 다른 무기들과 비교까지, 많은 이들의 동반자가 될 두 무기의 효율을 분석했다.


▲ 이벤트 보상으로 28일 지급된 두 종류의 영구제 무기.





■ 빠른 연사력으로 헤드샷을! FAMAS

프랑스군의 제식 돌격소총으로 그 독특한 외모 때문에 군용 불펍식 소총으로는 일반에도 비교적 잘 알려진 소총이다. 적지 않은 부분에 강화 플라스틱을 적용해서 경량화를 시켰으나 그럼에도 꽤 무거운 편으로, 불펍 특유의 뒤로 치우친 무게중심과 높은 발사속도 때문에 반동 통제가 어렵다는 결점이 있다. 그럼에도 신뢰성과 명중률은 상당히 높아 우수한 소총으로 평가받고 있다.
단지 모든 면에서 오리지널리티를 중시하는 프랑스군 전통 때문에 NATO 표준 5.56mm 규격 탄약을 쓰도록 설계되었으면서도 탄창도, 심지어 탄약도 NATO 표준과 완전히 호환되지는 않는다는 미묘한 단점이 있다.


FAMAS는 많은 유저들이 서든어택1부터 사용해오던 돌격소총으로 일반적인 소총과 다르게 기관단총인 P901와 유사한 외형이 눈에 띈다. 장탄수는 다른 소총과 같이 30/120을 지니고 있으며, 상점에서 구매하기 위해선 1일에 1,000 ~ 90일에 50,000 포인트를 지급해야 한다.

이런 FAMAS는 기본으로 지급되는 돌격소총 M16과 비교하면 FAMAS의 성능이 데미지는 3%, 연사력은 6%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전투에 임할 때 M16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데, 앞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기본 돌격소총은 영구제 FAMAS가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FAMAS의 연사력 88%는 현재 게임 내 구현되어 있는 모든 돌격소총 중 가장 빠르기 때문에 순식간에 적을 타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게다가 87%의 명중률은 AK-103을 제외한 모든 돌격소총이 같은 부분이며, 66%의 총기반동은 AK-41, AK-103보다는 낮고, CM901, M4A1보다는 조금 높은 수준으로 다른 무기들에게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


▲ 독특한 외형이 눈에 띈다.

▲ 영구제로 지급된 FAMAS 카모 그레이.



연사력 최고, 명중률과 총기반동도 중간 이상의 성능을 지닌 FAMAS가 가진 유일하다고도 볼 수 있는 단점은 바로 35%의 데미지다. FAMAS의 데미지는 기본 돌격소총 M16을 제외하고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돌격소총 중 가장 낮기 때문.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돌격소총 AK-47과 함께 놓고 보면, 데미지 차이가 무려 8%로, 비교적 큰 격차를 보인다. 대신 AK-47보다 16% 높은 연사력과 19% 낮은 총기반동 덕분에 빠른 연사로 집중 타격이 가능하다.

데미지가 낮은 만큼 근접 거리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중거리에서는 연사력의 장점이 살아나면서 좋은 성능을 선보인다. 예를 들면 갑자기 적과 마주쳤을 때는 낮은 데미지 때문에 이기기 힘들지만, 거리를 두고 상대와 대치하면 정확한 조준과 빠른 공격으로 더 큰 피해를 입히기 쉬운 편이다.

특히 높은 연사력과 낮은 총기반동 덕분에 유저가 조준점을 다루기 쉬워서 비교적 높은 확률로 헤드샷을 성공할 수 있다. 헤드샷은 남은 HP에 상관없이 상대를 한 번에 쓰러트릴 수 있으므로, 낮은 데미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셈. 따라서 FAMAS는 헤드샷을 위한 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인기 돌격소총 AK-47과 비교.

▲ 헤드샷을 맞추기 좋다.





■ 높은 데미지에 연사력을 더한다! Winchester M73

윈체스터 M73은 서부 개척시대를 대표하는 소총인 윈체스터 카빈 시리즈 중 가장 유명한 모델이다. "서부를 정복한 총"이라고도 부르며 현재도 생산 중이다. 단순한 빈티지 상품으로서가 아니라 실용 총기로서 생산, 판매되고 있으며, 인지도 및 인기도 절대 낮지 않다. 말 그대로 미국인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총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저격용으로 개조된 이 총은 장탄수가 적지만 연사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저격소총은 대부분 TRG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chester M73을 이용하는 유저가 많지 않았지만, 최근 상위 랭커들도 사용하는 총으로 선보이며 각광받고 있는 무기다. 서부 개척시대 때부터 이어진 모델인 만큼 고전적인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성능만큼은 현대식 무기에 뒤처지지 않는다.

상점 판매 가격은 1일 1,800 ~ 90일 90,000 포인트며, 기본 저격소총인 Scout와 비교하면 가장 먼저 데미지가 10% 높은 100%의 데미지를 보유 중인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연사력이 없는 Scout와 달리 9%의 연사력을 지니고 있고, 대신 총기반동이 40%, 무게가 20% 더 높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Winchester M73이 지니고 있는 연사력 9%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데미지 100%의 저격소총이 연사력을 지닌다는 점은 상당한 경쟁력으로, 비교적 빠른 연속 공격을 통해 더욱 위협적인 장거리 사격이 가능해진다.

비록 반자동 저격소총인 Dragunov는 연사력 26%, PSG-1는 연사력 32%를 지녔지만, 데미지와 명중률이 100%를 채우지 못 해서 한 번에 적을 처치하지 못하고 저격소총으로써의 아쉬운 효율을 보일 때가 많다. 반면, Winchester M73은 데미지와 명중률 모두 100%를 지니면서 약간의 연사 능력까지 소유한 셈이다.


▲ 외형에서 고전적인 느낌이 풍긴다.

▲ 오래된 느낌이 사라진 Winchester M73 카모 그레이.



실제로 Winchester M73을 사용하면 연사력 9%의 차이를 명확히 체감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애용되는 저격소총 TRG와 Winchester M73은 데미지, 명중률, 총기반동, 무게 모든 성능이 똑같고, 단 하나 연사력만 차이를 보인다. 바로 TRG는 연사력이 0%인데 반해 Winchester M73은 9%의 연사력을 지니고 있는 것.

따라서 TRG와 Winchester M73을 비교하면 첫 탄환을 발사한 후 두 번째 사격에서 Winchester M73이 훨씬 빠른 것을 느낄 수 있다. 느린 연사력으로 첫 탄이 빗나가면 오히려 역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저격소총의 단점을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훌륭한 성능을 보이는 Winchester M73에게도 단점은 있는데, Winchester M73의 장탄수는 3/18로 보통 5/20의 장탄수를 지닌 다른 저격소총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사용할 수 있는 총 탄환이 4발 더 적은 것은 물론이고, 3발만 사용해도 재장전을 해야 하는 불편한 상황이 펼쳐지기에 잦은 재장전을 해야 한다.

따라서 데스매치같이 많은 탄환을 소모하는 맵에서 사용하기보다는 한정된 전투가 일어나는 폭파미션 맵에 더 잘 어울리는 편이다. 최근 저격소총을 전문으로 다루는 유저들은 TRG와 Winchester M73을 상황에 맞게 스왑하며 사용하는 추세를 보인다.


▲ TRG와 유사한 능력을 지녔다.

▲ 연사력 덕분에 여러 적을 연속으로 저격할때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