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의 전적 검색 시스템인 '오버랭크'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서 영업하려고 나왔습니다! 제가 들고 나온 건 다름 아닌 '비교 페이지'입니다.

무얼 비교하냐고요? 저와 여러분의 실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사용자가 지정한 두 플레이어의 '실력'을 비교해서 보여주거든요. 승률, 평균 피해, 평균 죽음, K/D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두 플레이어의 정보를 비교하고, 그 결과를 그래프와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치' 표기를 통해 잔인하게 보여줍니다. 이를테면 제가 오버워치 프로 선수보다 딜을 얼마나 못 넣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이 비교 페이지는 '내 실력이 지금 어느 수준인지 알고 싶다!'라는 원초적인 욕망에서 비롯됐지만, 프로급 플레이어들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장단점 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오버랭크에 등록된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비교할 수 있거든요.

그럼 이제부터 오버랭크의 플레이어 비교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방식으로 통계들을 보여주는지 직접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랭커와의 비교로 심도 있는 자아성찰을 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플레이어 선택

먼저 오버랭크에 접속합니다.
첫 화면에서 커다란 검색바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 비교를 원하는 플레이어의 배틀태그를 직접 입력합니다. 이때 해당 플레이어가 오버랭크에 등록되어 있다면 배틀태그 앞자리인 닉네임만을 입력해도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오버랭크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엔 배틀태그 숫자까지 전부 기입해주세요.

만약 본인과 다른 플레이어의 실력을 비교하고 싶다면, 검색바 하단의 '내 배틀태그 가져오기'를 클릭해서 자동으로 자신의 배틀태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배틀태그 불러오기, 또는 입력을 마친 뒤, 엔터 키를 누르거나 검색바 오른쪽의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플레이어의 세부 통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자신과 다른 유저 실력을 비교하고 싶다면 내 배틀태그 가져오기를 누르자



2. 비교 대상 선택

세부 통계 페이지에서 자신의 늠름한 수치들을 충분히 감상한 뒤, 화면 상단의 프로필 요약 코너 바로 밑에 있는 '비교' 버튼을 누릅니다.




전환된 페이지에서는 현재 자신이 선택한 플레이어와 비교할 대상을 고를 수 있어요. 아까와 마찬가지로 검색바에 직접 배틀태그나 닉네임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고, 검색바 아래에 있는 버튼 세 가지를 이용해서 원하는 플레이어 정보를 불러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와 비교하기'는 오버랭크와 연동된 자신의 배틀넷 계정을 불러오는 겁니다. 처음에 선택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계정이 아닐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즐겨찾기에서 선택하기'는 본인이 '즐겨찾기' 등록을 했던 플레이어 리스트를 펼쳐,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에요. 평소에 '즐겨찾기'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이 버튼을 눌러도 리스트에 플레이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위표에서 선택하기'는 오버랭크 경쟁전 평점 순서대로 나열된 플레이어 리스트에서 한 명을 고르는 방식입니다. 현재 평점 91점으로 1위에 랭크되어 있는 soulive 유저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이왕 하는 거 경쟁전 1위 유저와 비교해보자



3. 이, 이건 폭력이야.. 팩트 폭력..

비교 대상을 선택하면 화면이 즉시 비교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각 플레이어의 통합 자료가 비교됩니다. 딜, 힐, 탱 등 오버워치에서의 모든 전적 통계를 비교하는 거죠.

비교에 사용할 자료는 경쟁전, 빠른대전까지 두 가지로 나뉘어 있고, 영웅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통합 자료 비교에 따르면 soulive 유저는 저보다 매 경기 1,870의 피해를 더 입히고, 7.22명을 더 처치합니다. 승률은 무려 34.6%나 높네요. 하지만 생각보다 딜량 차이가 심하지 않은 거 같아요. 아마도 리퍼충인 저보다 여러 영웅을 다루기 때문인 것 같네요.

그래서 비교 영웅을 '리퍼'로 한정해봤습니다.
이번에는 그래프 양극화가 더 심해집니다. soullive 유저는 리퍼 승률이 저보다 25.9% 높고, 평균 피해도 3,961이나 높습니다. 크.. 그래도 동메달은 제가 더 많아요..


▲ 같은 영웅으로 비교하면 더욱 처참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비교 대상을 특정 영웅으로 설정하면, 일반적인 통계 외에 각 영웅 특수 통계도 표기가 됩니다. 리퍼같은 경우는 궁극기인 '죽음의 꽃'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죽음의 꽃으로 처치' 평균 비교를 보면 제가 2.62, soulive 유저가 3.89입니다. 제 리퍼는 대개 2~3인궁을 쓰는 반면, 저쪽은 대체적으로 4인궁 성공률이 높다는 뜻이죠.


▲ 비교 영웅을 특정했을 경우, 영웅별 특수 통계도 비교할 수 있다



4. 추진력을 얻기 위해 무릎을 꿇었을 뿐!

지금까지 오버랭크의 비교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시간부로 "아... 리퍼 차이 5지네"라는 말을 들어도 전혀 화가 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 기쁩니다. 또한 매 경기 딜을 4천씩 더 넣고, 승률 25.9%만 더 올리면 최상위권 랭커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오버랭크의 이번 신규 기능은 이렇듯 오버워치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이 보다 정확한 자가진단을 하고, 자신의 단점이 무엇인지, 앞으로 향상시켜야 할 실력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미약하나마 길잡이 역할을 하기 위해 고안됐습니다.

또한 8월 2일 부로 오버워치 인벤 앱이 출시됐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오버랭크는 물론 오버워치 인벤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사하는 거 아닙니다. 완전 무료입니다.


☞ 오버워치 인벤 어플 다운로드 바로가기




오버랭크 및 오버워치 인벤 어플을 이용하시면서 불편하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으면 건의제보 게시판에 의견을 적어주세요. 인벤팀이 확인 후 건의주신 내용을 반영,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