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기사는 반지의 제왕에 대해 NHN에서 설명한 소개자료입니다.
※ 보다 상세한 정보는 반지의 제왕 인벤 (ring.inven.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터바인사가 J.R.R 톨킨의 동명소설을 게임화한 ‘반지의 제왕 온라인: 어둠의 제국, 앙그마르’(이하 반지의 제왕 온라인)은 2006년 E3에서 최초 공개돼, 원작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방대한 세계관과 영화 이상의 화려한 그래픽, 풍부한 컨텐츠를 선보여 원작의 분위기를 가장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얻은 바 있다.


게이머들은 판타지 소설과 영화에서 만나온 인물과 장소, 몬스터를 MMORPG ‘반지의 제왕 온라인’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샤이어’에서부터 마술사왕이 통치하는 ‘앙그마르’ 지역에 이르는 거대한 중간계를 탐험하고 암흑의 군주, 사우론에 맞선 광활한 중간계 전투에서 영웅들과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간달프’를 만나거나 ‘달리는 조랑말’, ‘리벤델’과 같은 전설적인 지역을 체험하고 반지원정대에 더욱 강력한 힘을 전해 주는 톨킨의 가르침을 받고 지식, 유물도 모을 수 있다. 설레이는 모험 도중 반지 전쟁에 참가해 암흑의 군주 사우론에 대항해 자유 종족을 지켜나가는 전사로서 명예를 드높일 수 있다.


특히, ‘반지의 제왕 온라인’ 은 엘프, 드워프, 휴먼, 호빗의 4가지 종족을 선택한 후, ‘지휘관’, ‘수호자’, ‘용사’, ‘사냥꾼’, ‘도적’, ‘현자’, ‘음유시인’의 총 7가지의 직업, 7가지 생산직업 및 10가지 생산 기술 등 기존 RPG와 차별화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 게이머들은 다양한 조합으로 수천 가지의 특성을 지닌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느끼는 즐거움은 물론, 싱글 플레이로 자신만의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가거나 다른 플레이어와의 원정대를 만들어 파티플레이를 즐기고, 플레이어 간 합의에 따른 대결 시스템(PVP)으로 전사로서 최고의 영광을 위해 전투에 참가할 수도 있다.


또한, 게이머가 직접 몬스터로서 게임에 참여하는 ‘몬스터 플레이’(PvMP: Player vs Monster Player) 및 다른 게이머와 함께 반지 원정대를 결성해 전투를 즐기는 게임 내 커뮤니티 시스템도 한국 게이머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이와 함께, 1,000여 개의 다양한 스킬과 특성, 1만 여 개의 독특한 게임 아이템, 2,500여 가지의 몬스터, 2,200여 개의 퀘스트와 350여 개의 랜드마크를 5,000만 ㎡ 면적의 중간계에서 경험해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은 판타지 소설 속 인물, 장소, 몬스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반지의 제왕 온라인’을 경험하며, 샤이어부터 마법사의 왕이 통치하는 앙그마르 지역에 이르는 거대한 중간계에서 위대한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반지 전쟁에 참가해 암흑의 군주 사우론에 대항해 자유 종족을 지켜나가는 전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 어둠의 제국, 앙그마르에서 전설적인 영웅이 되어 수백만 명의 사랑을 받는 위대한 모험 서사시의 새로운 장을 열어보도록 하자.


사양/조작/인터페이스



최적화는 괜찮은 편이지만 하드 용량이 상당히 많이 필요하다. 게임 자체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클라이언트 및 설치에 필요한 하드 용량만 11G 이상, 가능하면 15G 이상 비워놔야 한다. 그리고 고사양으로 할 수록 거의 다른 게임인가 싶을 정도로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기 때문에 개인 컴퓨터의 사양은 높을 수록 좋다.





OS
CPU
RAM
그래픽카드
DirectX
하드 용량
최소사양


Windows XP이상
Intel® Pentium®4 1.8 GHz 이상
512MB 이상
Geforce4 시리즈 이상 (64M 이상)
Direct X 9.0 c
11G 이상
권장사양


Windows XP/VISTA
팬티엄4 2.8GHz 이상
1G 이상
Geforce FX6800(128M이상)
Direct X 9.0c
15G 이상



이동 및 마우스 조작은 WASD와 마우스를 함께 사용한다. 마우스 오른 클릭은 공격, 왼클릭은 대상 선택, 휠버튼은 카메라 줌 인/아웃을 조절한다.





인테페이스는 기존 MMORPG 게임에서의 배치와 크게 어긋나지 않으면서 반지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도록 구성되어있다.





게임 상세 소개



4종족 & 7직업 & 7생산직업 & 10 생산기술



‘반지의 제왕 온라인’ 은 엘프, 드워프, 인간, 호빗의 네 가지 종족과 함께, 원작에 충실한 7가지 직업, 다양한 7가지 생산직업과 이에 따른 10종류의 생산기술을 구현해, 게이머들이 다양한 조합을 통해 수천 가지의 캐릭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게이머들은 총 7가지의 직군 중 자신의 성향에 맞는 직군 하나를 선택할 수있으며, 선택한 직군에 따라 3가지 직능을 보유하게 된다.






게임 주요 특징/시스템



영화와 소설을 통해 만난 판타지 세계를 온라인게임으로 체험



‘반지의 제왕 온라인’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J.R.R 톨킨의 동명소설 및 영화를 MMORPG로 구현한 것으로, 원작의 방대한 세계관과 판타지 세계의 신비감을 화려한 그래픽과 스토리를 통해 잘 담아내고 있다.


자신이 직접 영화와 소설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되어 아름다운 전원 지역, ‘샤이어’에서부터 마법사의 왕이 통치하는 ‘앙그마르’ 지역을 직접 걸어서 체험함은 물론, 반지원정대와 함께 암흑의 군주, 사우론에 맞서 중간계의 전투를 즐기면서 ‘간달프’를 만나거나 톨킨의 가르침을 받는 등 이색적인 게임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독특한 PvP시스템 – 몬스터 플레이



‘몬스터 플레이’는 문자 그대로 게이머가 직접 몬스터가 되어 게임을 즐기는 독특한 ‘PvMP’: (Player vs Monster Player) 전투 방식으로, 1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누구나 ‘오크 강탈자’, ‘거미 맹독사냥꾼’, ‘우르크 암흑궁수’, ‘우르크 전투대장’ 및 ‘와르그 추적자’ 의 총 5가지의 몬스터 중 하나를 선택해 ‘몬스터 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다.


일단 ‘몬스터 플레이’에 참가하게 되면 해당 몬스터들은 레벨 50에서 전투를 시작하게 되고, 일반 캐릭터들의 레벨 43과 동등한 능력치를 가지게 되므로 일반 캐릭터들은 레벨 40이상이어야 몬스터 플레이에 참가하는 몬스터들과 대항해 전투를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캐릭터는 ‘몬스터 플레이’에 참가하기 위해 에텐무어스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함께 즐기는 파티 플레이 - '반지원정대'



‘반지의 제왕 온라인’ 에서는 일반 MMORPG의 파티 시스템에서 한 단계 발전된 ‘원정대’ 시스템을 선보인다. 최소 2명에서 최대 6명까지 참여가 가능하다.


반지원정대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강력한 그룹 공격을 발휘할 수 있는 ‘원정대 작전’으로, 강력한 적과 마주할 경우 랜덤하게 ‘도적 기술’, ‘수호자 기술’등을 통해 원정대 작전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고, 다시 원정대의 구성 인원 수에 따라 적에게 강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원정대 기술(‘플러시’, ‘스트레이트’, ‘페어’, ‘풀 하우스’, ‘유니크’)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에서 가족을 만든다! – 혈족, 가계 시스템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가계 시스템을 통해 자신만의 게임 속 가계를 만들어 가족에 대한 연대감을 느낄 수 있다.


가계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입양시스템을 통해 다른 캐릭터를 자녀로 입양해야 한다. 입양하려는 캐릭터의 동의를 구한 뒤, 자녀가 될 캐릭터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을 통해 “입양”을 선택하거나, /입양 [캐릭터 이름] 명령어를 통해 간단히 입양할 수 있으며, 최대 4명까지 입양할 수 있다. 입양 과정이 끝나면, 부모와 자녀 관계가 성립되며, 약력표기에서 부모와 자녀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캐릭터가 입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세대부터 20세대까지 지원하는 세대 설정을 통해 A가 B의 자녀로 입양 되려면 B가 A보다 1세대 높게 설정되어야 한다.


더불어, 입양된 캐릭터가 15레벨 이상이 되면 마을회관에 위치한 공증인을 통해 ‘성’(Family Name)을 추가할 수 있으며, 정식으로 캐릭터 자식으로 입적하는 등 현실적인 가계도 구성을 통해 유저간의 친목도모 이상의 유대감을 경험할 수 있다. 공증인에게 수수료를 지불하면 자신의 가계도를 변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자녀 및 부모 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관계를 정리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기존 MMORPG의 길드 개념에서 한 단계 발전된 혈족 시스템으로 게이머들간의 단합을 도모하고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혈족은 5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누구나 구성할 수 있지만, 혈족 생성 후 24시간 이내에 6명 이상의 구성원을 확보하지 못하면 자동 해산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렇게 구성된 혈족은 혈족의 주택 구입 등을 통해 혈족을 상징하는 다양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으며, 혈족의 지속 기간에 따라 ‘수명 등급’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지원해 혈족이 오래 지속될수록 소속된 게이머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신만의 집을 짓는다’ – 주택 시스템



일정 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자신의 주택을 구매할 수 있는 주택 시스템은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게이머들은 자신의 캐릭터가 15레벨 이상이 되면 각 마을에 있는 주택 거래상을 통해 주택을 구입할 수 있으며, 현실과 마찬가지로 주택 구입 전 주택을 방문해 집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주택의 종류는 ‘일반’, ‘고급’, ‘혈족’으로 구별되어 있으며, 혈족 주택의 경우는 혈족 지도자만이 구입할 수 있다.


주택을 구입한 경우, ‘개인주택으로 이동’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일정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이 기술을 사용하여 주택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게이머들은 구매한 주택에 대해 주소를 발급받는 것은 물론, 유지 관리를 위해 유지비를 지불하거나 주택 관련 여러 가지 장식품을 구매해 자신만의 집으로 꾸며 나갈 수 있다.





특색 있는 캐릭터 육성 – 특성(Traits) & 칭호(Title)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특성’(Traits)은 캐릭터의 성향을 결정짓는 새로운 기술과 보너스, 기타 향상 기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게임에서 개성 있는 캐릭터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특성’을 잘 획득하고 활성화 시켜야 한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는 모험 중 업적, 퀘스트 및 기타 성과를 달성하여 얻게 되는 1)선행, 2)종족, 3)직업 및 4)전설의 4가지 범주의 특성이 있다. 한 번에 활성화할 수 있는 특성은 제한되어 있지만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추가 슬롯을 얻게 된다. 일반적으로 슬롯보다 많은 사용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유저 본인이 원하는 캐릭터 및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한 특성을 선택해야 한다.





캐릭터 개인정보에서는 이미 활성화된 특성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특성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하지만, 마을 내에 위치한 NPC(방랑시인) 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한다면 선택했던 특성을 변경할 수도 있다.


또한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게이머들은 자신의 업적에 따라 구별된 ‘명예로운 칭호’를 선택할 수 있다. 게이머들은 게임 시작 시 ‘혈족’과 ‘생산 성과’, ‘퀘스트 달성’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칭호를 직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엘론드, 아르웬의 아버지’ 및 ‘아르웬, 엘론드의 딸'와 같이 다른 게이머들을 입양함으로써 ‘반지의 제왕 온라인’만의 독특한 혈족 시스템에 바탕을 둔 독특한 칭호와 생산 성과, 퀘스트 및 업적 달성을 반영하는 명예로운 칭호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음악 연주



게이머들은 ‘반지의 제왕 온라인’ 내에서 게임 플레이 외의 다양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그 중대표적인 시스템이 바로 음악연주이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게이머들은 게임 내 음악 연주 시스템을 이용하여 특정 악기를 연습하거나 자신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연주 전문가 NPC에게 기술을 구입해 악기 연주를 시작할 수 있으며, NPC 또는 경매장을 통해 악기를 구매하거나 악기 제조가 가능한 다른 유저에게 악기를 선물 받을 수 있다.





‘희망과 공포’ 그리고 ‘감정 표현’



캐릭터의 희망 및 공포 시스템은 ‘반지의 제왕 온라인’만이 가진 독특한 시스템 중 하나이다. 캐릭터가 이동하는 지역 및 근처에 있는 NPC는 ‘희망/공포’ 수치에 영향을 준다. ‘희망’이 올라가면 캐릭터의 사기와 치유 효과가 상승하며, ‘공포’가 올라가면 사기와 치유효과가 줄어들고 피해량이 증가한다. 소설에서 프로도가 적의 본거지로 가까이 갈수록 무기력해지고 포기하고 싶어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이와 함께 게이머들은 채팅을 즐기면서 백여 가지의 다양한 캐릭터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





유저간 아이템 거래 활성화를 위한 우편물 & 경매 시스템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우편물 시스템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자유롭게 상호 교환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게임 아이템은 상점에서 판매와 구매가 가능하다.


또 마을의 우체통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게임 내 우편 시스템은 게임 공간상 멀리 떨어져 있는 유저간의 의사소통은 물론, 아이템과 게임 머니 등을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편리한 수단이다.


이와 함께 ‘반지의 제왕 온라인’은 경매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간 직접 거래가 어려운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유저가 올린 아이템에 다른 유저들이 입찰을 하게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낙찰시 그에 상응하는 게임 머니를, 유찰시 경매 아이템을 다시 획득할 수 있다. 경매를 통해 낙/유찰된 물품의 경우 우체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