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7일 업데이트를 통해 스피넬 훈장과 유물을 습득할 수 있는 솔로형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인 '쿠무키 소굴'을 추가했다.

쿠무키 소굴은 기존 인던들과 다르게 단순히 몬스터들을 상대하며 최종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것이 목표가 아닌, 몬스터들을 최대한 피해 공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최종 목표 역시 '레벨업''각종 보상' 중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택하건 공략 여부에 따라 두가지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있다.

종족별 대도시에 있는 쿠무키 소굴행 마차를 통해서 입장할 수 있다. 특정 레벨 이상(라이브 서버 46/마스터 서버 40레벨)의 캐릭터만 출입 가능하다. 기본적인 맵 구조는 베르테론의 하라멜과 동일하며 입장시 플레이어의 캐릭터 레벨에 맞게 몬스터 레벨 역시 자동으로 조정되지만 분포돼있는 몬스터들의 체력과 공격력은 상당한 수준. 때문에, 공략 시작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포탄 던지기/방구탄 던지기'와, 곳곳에 분포되어 있는 오브젝트 들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 천족 입구 위치(좌)/마족 입구 위치(우)


단, 인던 공략 시작과 함께 15분의 타임어택이 적용되며, 일정 수준 이상 일반 몬스터에게 발각되면 쿠무키가 뽀삐를 한마리씩 잡아먹는 만큼 최대한 몬스터에게 발각되지 않고 최종 보스인 '요리사 바바키'를 처치해 뽀삐를 구출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뽀삐 구출과는 무관하지만 많은 경험치를 주는 '영양이 가득한 삼'을 처치해 많은 경험치를 받을 수도 있는 만큼 본인에게 필요한 보상을 선택해야 한다.

쿠무키 소굴은 10월 5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이용 가능한 이벤트 던전으로 특별한 열쇠가 있다면 각종 장비 아이템 상자와 고대의 유물 등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제한 시간은 15분, 최대한 발각되지 않고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핵심


■ 쿠무키 소굴 공략 방법

1. 시작 지점에 있는 지원품 상자를 열면 뽀삐 구출작전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다. 인던 출입문을 개방하면 쿠무키로 변신할 수 있으며, 특수 스킬인 공포탄 던지기(공포)와 방구탄 던지기(마비)를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본인의 모든 직업 스킬 역시 사용 가능)

2. 몬스터의 시야는 상당히 넓고 개체수가 많은 편. 단 다른 인던과 달리 몬스터의 시야를 표시해 주는 만큼 이를 피해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로밍형 몬스터의 경우 공포탄 던지기를 이용해 사라지게 하고, 몬스터가 많이 모여 있어 시야를 피하기 어려운 경우 방구탄을 던져 일시적으로 마비 시키고 그 구역을 빠르게 통과해야 한다.

3. 곳곳에 마련되어 있는 수상한 수레와 바구니, 삼 과자는 이용 시 일정 시간 혹은 장시간 해당 오브젝트 형태로 변신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며, 이를 이용하면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지 못하게 도와준다.

4. 출발과 동시에 15분의 타임어택이 적용되며, 최종 보스 몬스터가 있는 방에 도착해 몬스터 처치 후 뽀삐를 구출하기 위해서는 맵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열쇠를 획득해야 한다. 열쇠는 뽀삐를 구출하기 위한 4개의 열쇠와 요리사 바카키 처치 보상 상자를 열기 위한 열쇠 1개로, 바카키 처치 보상 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는 숨겨져 있는 만큼 엘리베이터를 타고 활강을 이용해 획득해야 한다.

5. 보스 몬스터인 요리사 바카키는 상태이상이 잘 걸리지 않는 만큼 근접 격수의 경우 체력을 충분히 채울 수 있는 물약을 소지해야 한다. 공략 중 바카키가 소환하는 쿠무키 도살꾼과 탐색꾼 역시 공포탄 던지기/방구탄 던지기로 바로바로 처리해야 공략이 용이하다.

▲ 쿠무키 소굴 내부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