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힘을 다루는 미스틱은 핵심 기술 2개가 치유랑 연관될 정도로 회복 컨셉을 가진 블레스의 신규 직업입니다. 같은 힐러인 팔라딘이 있지만, 팔라딘은 최전방에 탱커와 함께 나서서 회복하며 미스틱은 후방에 서서 딜러들을 회복해주는 위치입니다.

그렇지만 미스틱이 힐러로 활약하기 위해선 먼저 레벨업이 필수죠. 딜러가 아니다 보니 미스틱은 어떤 스킬을 조합해야 만레벨을 쉽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마침 반두인 서버에서 미스틱 50레벨을 달성한 '훈빠'유저가 등장해 그 노하우를 들어볼까 합니다.



■ 야수지기가 사냥이 편합니다! 미스틱 최초 50레벨 '훈빠'를 만나다

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훈빠]: 오픈베타 초창기 맴버로 지금까지 꾸준히 블레스를 플레이 중인 훈빠라고 합니다. 당시 시작했던 서버 이름이 바라카인데요, 서버 통합을 너무 많이 하다보니 첫 서버 이름도 잊을 뻔했습니다. 지금 플레이 중인 곳은 반 두 인 서버 하이란 진영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육성했던 직업은 메이지입니다. 부 캐릭터는 팔라딘인데, 마침 미스틱 업데이트 소식이 들려오더라고요. 미스틱의 스킬들을 미리 살펴보니 대부분 토벌대 위주로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10월 13일 날 추가될 예정인 10인 던전에는서 미스틱이 필수적으로 보여, 이렇게 미스틱을 키우게 됐습니다.



Q. 신규 캐릭터인데 생각보다 50레벨을 빠르게 달성하셨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레벨업을 하셨나요?

[훈빠]: 남들보다 빠르게 레벨업 하고 싶어서 PC방에서 컴퓨터 2대를 사용했습니다. 10레벨까지는 퀘스트로 레벨업을 한 뒤, 정예 몬스터를 한 대치고 고레벨 캐릭터로 대신 잡아주며 레벨업을 이어갔어요.

이게 능숙치 않다 보니 생각 이상으로 많이 죽게 되었고, 루메나도 많이 소모되었네요. 45레벨 이후에는 지금 뜨거운 감자인 펜도니움 경기장에서 입장해 만레벨을 달성했습니다.


▲ 초반은 퀘스트, 45부터는 펜도니움!




■ 미스틱 전술, 딜러는 야수지기 힐러는 파도지기?

▶ 딜러 & 혼자서 사냥하기 위한 야수지기 전술



1. 핵심 기술

[훈빠]: 숲지기와 파도지기는 보조용이므로, 사냥용 핵심 기술은 야수지기가 좋습니다. 발화와 할퀴기 스킬의 지속시간이 증가해 사냥에 도움이 되는 스킬 중 하나죠.


2. 반응 기술

[훈빠]: 미스틱의 반응 기술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숨겨진 발톱, 신속 재생, 그리고 재생이죠. 사실 숨겨진 발톱은 발동 확률이 0에 가까운데 상대가 마법 공격을 저항할 때 발동하는 기술이죠. 사냥 때 몬스터가 저항하는 일이 거의 없다 보니 숨겨진 발톱은 제외했습니다.

나머지는 신속 재생과 재생인데 생각 외로 발동이 잘돼 자주 쓰이는 반면, 숨겨진 발톱은 마법 공격을 저항하는 동안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몬스터가 저항하는 일이 없죠.


3. 적용 기술

[훈빠]: 지팡이 숙련 기술이 주문력이 7% 올라가는데, 회복량도 오르므로 곧바로 택했습니다. 야수의 가호는 사용기술에도 있겠지만 할퀴기와 흡혈박쥐 피해량 증가로 넣었으며, 야생의 집요함은 발화, 서리꽃, 할퀴기 3가지 도트 대미지 지속시간이 늘어나서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생 술은 조금 애매합니다. 재생의 뿌리 힐이 도트힐인데 재생술을 넣으면 지속시간이 늘어나서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됐죠. 재생술 자체 힐은 도트힐이다보니 한방에 체력을 채우는 게 아니어서 갑작스럽게 체력이 떨어진 파티원이나 자신에겐 힘이 빠지는 부분이 있죠.

또한, 방어구 자체가 로브이다 보니 방어력도 약하고 체력도 낮아 생존력이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적용기술은 많이 엇갈릴 것 같네요.


Q. 사용 기술 스킬은 어떻게 연계하나요?

[훈빠]: 처음 적과 조우시 야수지기 → 흡혈박쥐 → 발화 → 풍량 → 할퀴기 → 서리꽃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이후엔 쿨타임 보면서 야수지기 → 할퀴기, 또는 흡혈박쥐를 많이 쓰는 편이죠. 이 두 가지가 미스틱에 가장 딜이 좋은 스킬이죠.

그리고 펜도니움 투기장이나 던전에서 딜러로 가시게 된다면, 마나 회복은 필수이니 꼭 전술창에 올려두세요. 그리고 회복스킬 중 하나인 재생의 뿌리는 보통 미리 시전해둔 다음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게 편합니다.


▲ 야수지기와 흡혈박쥐 연계는 상상 이상!



▶ 훈빠 유저가 구상한 힐러용 전술



1. 핵심 기술

[훈빠]: 파도지기는 순혈 힐러를 위한 핵심 기술이고, 숲지기는 보조 힐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파도지기에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야생의 숨결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치유량 25%에 마나 회복량도 50%증가하는 좋은 스킬입니다.


2. 적용 기술

[훈빠]: 산들 걸음은 이속 10%, 받는 피해 15% 감소라는 옵션을 보고 선택했습니다. 재생술은 아까 말씀드린 재생의 뿌리 도트힐 때문에 추가했으며, 기운 조정자는 파도 장막의 마나 소모량 감소를 보고 전술에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야생의 순발력은 생존 기술입니다. 혹여나 갑작스럽게 체력이 30% 이하로 내려가면 3초간 모든 공격 면역과 이동속도 10%가 발동되기에 뒤도 안 보고 이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Q. 회복 스킬은 어떤 기술들이 주력인가요?

[훈빠]: 전방에 위치한 파티원을 주기적으로 회복해주는 풍요의 바람과 치유의 파도, 12초 동안 회복해주는 야생의 숨결과 최대 마나 7%를 소모하는 치유의 샘이 회복 전술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네임드 보스 공략시 치유의 샘을 써주면, 치유의 샘을 받는 파티원은 마법 방어도가 증가하니 많이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의사가 왔습니다. 미스틱의 회복력을 기대해보겠다고 한다.




Q. 미스틱은 무기를 지팡이와 완드 중 하나를 착용할 수 있는데, 이 중 어떤게 좋다고 생각하세요?

[훈빠]: 아무래도 미스틱의 적용 기술에는 주문력을 올려주는 '지팡이 숙련' 기술이 있습니다. 지팡이를 장착하면 주문력이 7% 오르는데 힐량도 늘어나므로 지팡이를 추천합니다.


Q. 지금까지 미스틱을 키워보니 어떤가요? 만족하시나요?

[훈빠]: 미스틱이 팔라딘의 힐량에 약간 못 미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직 메인 힐러 자리는 팔라딘이라고 생각하며 미스틱은 서브 힐러의 자리를 굳게 지킬 것 같네요.

메이지가 본 캐릭터지만 앞으로는 미스틱을 계속 키울 생각입니다. 꾸준히 미스틱을 연구해보고 싶으며, 신규 5인 던전과 다음 주에 추가될 예정인 10인 던전까지 모든 던전을 미스틱으로 클리어 하는게 목표입니다.

아직 PvP를 많이 즐기지 않았지만, 사냥과 던전에서만 느꼈던 미스틱이 아닌, PvP의 미스틱도 체험해보려고 합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훈빠]: 블레스 인벤에서 이렇게 인터뷰 해주신 것만으로 너무 감사드리며, 개발사는 블레스 유저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주고 적극적으로 반영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참, 다음 주 15일에 저희 길드 마스터가 결혼한다고 하네요. 길드 마스터님 결혼 축하드려요!!


▲ 길마님 결혼 축하드려요!



※ 인터뷰에 응해 주신 "훈빠"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