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투 준비 하나' - 스킬 선택에서부터 스킬 사용까지!

본격적인 전투에 들어가기 앞서 캐릭터의 스킬과 동료 편성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는 레벨에 따라 최대 5개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그중 3개를 선택하여 전투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스킬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만큼 참가하려는 전투에 맞는 스킬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전투에 입장하면 기력 포인트가 가득 찬 상태로 시작한다. 기력 포인트는 스킬 사용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단위다. 기력 포인트를 사용하면 '포'와 '타이그리스'는 일반 공격으로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회복할 수 있고 '시푸'만 유일하게 일반 공격 대신 시간에 따라 자연 회복된다.

스킬은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사용된다. 그 중에는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도 있는데, 화면 전체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그 주위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방식이 많아보니 스킬을 사용하기 전 캐릭터의 방향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

▲ 주력으로 사용할 스킬은 3종 까지!



■ '전투 준비 둘' - 든든한 동반자 동료 선택하기!

캐릭터들과 함께 전투를 진행하는 동료들은 일종의 펫 개념이다. 기본적으로 전투에는 한 명의 동료와 함께하며 동료는 캐릭터를 따라 움직이지만 유저가 직접 조종할 수는 없다. 현재 쿵푸팬더3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료는 총 21종이다. 동료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전투에 함께할 동료를 고르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엘리트 관문에서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와일드 피그'는 방어에 특화된 동료다. 스킬 구성도 받는 피해를 줄이거나 최대 생명력 증가 등 방어와 생존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강제로 적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하는 '도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원거리 공격을 하는 대신 체력과 방어력이 조금 낮은 '시푸'와 조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동료 하나하나의 특징이 뚜렷한 만큼 동료의 공격 방법, 스킬 구성, 성능까지 면밀하게 따져보면서 캐릭터와 어울리는 동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동료는 캐릭터마다 한 명씩만!



■ '전투의 실전 하나' - 전투를 배우기 가장 좋은 장소! '관문'

쿵푸팬더3의 전투는 관문, 탐험, 대전 등 자신이 원하는 전투 콘텐츠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관문은 유저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되는 전투 콘텐츠로 대부분의 전투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소기도 하다. 관문은 메인 화면 좌측 중단에 있는 관문 아이콘을 터치하여 진입할 수 있다.

관문은 오픈 현재 12개의 장과 그 안에 137종의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던전 난이도는 일반부터 시작되며, 5장에 진입하면 엘리트 모드가 개방된다. 엘리트 모드는 동료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로 관문마다 하루에 입장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다. 기본적으로 3회가 제공되며, 원보를 지불하여 횟수를 초기화할 수 있고 초기화 횟수는 VIP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관문에 입장하면 여러 가지 미션들이 제공된다. 미션들 중에는 누군가를 호위하거나 구출하는 등의 특수 미션도 주어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모든 적을 처치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전투가 시작되면 정해진 길을 따라 목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게 된다.

▲ 관문은 메인 화면 우측 중단에 있는 관문 아이콘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 일반 모드에서는 주로 장비를 획득할 수 있고
엘리트 모드에서는 장비와 조각, 기운이 보상으로 지급된다.




■ '전투의 실전 둘' - 일반 관문의 기본적인 전투 진행

기본적인 콘텐츠에서의 전투는 정해진 길을 따라 보스가 있는 곳까지 이동하게 된다. 이동 시 일반 몬스터는 물론 특수 능력을 사용하는 중간 보스가 등장하며, 그 끝에는 최종 보스가 기다리고 있다. 전투는 '포', '타이그리스', '시푸'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하게 되는데, 위험에 처할 경우 다른 캐릭터로 변경할 수 있다. 일종의 태그 시스템으로 한 번 교체한 캐릭터는 약 20초 가량의 휴식 시간을 가지며 그 안에는 한 번 교체했던 캐릭터로 변경할 수 없다.

▲ 일반 몬스터과 중간 보스는 물론

▲ 최종 보스까지 쓰러뜨려야 전투가 마무리 된다.


지역에는 여러 가지 오브젝트가 진행을 도와주거나 방해하는 요소로 배치되어 있다. 먼저 사과는 체력을 전투 중에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요소로 적을 처치했을 때 일정 확률로 적이 쓰러진 자리에 나타난다. 회복되는 양이 크게 많지 않지만,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동료나 시푸의 필살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진행을 방해하는 요소로는 바나나 껍질이나 석궁 등이 있다. 이런 요소들은 캐릭터가 그 위를 지나가거나 투사체에 맞게 되면 잠시 행동 불능에 빠지거나 대미지를 받게된다. 또한, 미션 중에는 방해 요소를 피해야 별을 획득할 수 있는 관문도 있으므로 캐릭터를 운용할 때 신중하게 움직이는 것이 좋다.

▲ 친절한 '젱'



■ '전투의 실전 셋' - 필살기의 사용

캐릭터마다 고유의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필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분노 수치가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일반 공격을 통해 회복되고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HIT'을 터치하여 추가 회복을 노릴 수 있다. 분노 수치는 캐릭터 각각 쌓이는 것이 아니라 공유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필살기 사용이 중요하다.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필살기 사용은 크게 어렵진 않지만 일종의 미니 게임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한 번씩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포'는 분노 수치를 모아 필살기를 사용하면, 공중으로 포가 뛰어오르는데, 이때 화면을 연속 터치하는 것으로 상대에게 사과를 던져 피해를 줄 수 있다. 약 6초 동안 지속되는 필살기 시간이 종료되면 공중으로 뛰어올랐던 포가 떨어지면서 그 아래에 있는 적에게 전체 공격을 가한다.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지만 적도 사과에 맞지 않기 위해 이리저리 도망다니기 때문에 최대한 공간이 협소한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두 번깨로 타이그리스의 필살기는 사용과 동시에 적을 공중으로 띄우는데, 떨어지는 적을 슬라이드하는 방식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슬라이드를 좁고 빠르게 움직이면 연속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약 6초간의 필살기 시간이 끝나면 포와 마찬가지로 아래에 있는 적에게 전체 공격을 가한다. 지역의 크기에 관계없이 화면에 보이는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만큼 범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시푸의 필살기는 다른 두 캐릭터의 필살기와 다르게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필살기를 사용하면 현재 체력이 가장 낮은 캐릭터의 점혈 판이 떠오르는데, 마치 리듬 게임을 하듯 박자에 맞추어 점혈을 터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판정에 따라 회복되는 횟수가 달라지며, Miss의 경우 0번, Great의 경우 3번, Perfect는 6번 회복된다. 캐릭터 중 유일하게 회복 능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시푸의 필살기만 잘 활용해도 전투 난이도가 크게 감소한다.

▲ '포'의 필살기 '당근 폭풍'

▲ '타이그리스'의 필살기 '맹호참'

▲ '시푸'의 필살기 '점혈 치료'



■ '전투의 실전 넷' - 적의 문양을 파악하면 전투가 쉬워진다!

쿵푸팬더의 문양은 '태극'과 '호랑이', '기공'으로 나누어진다. 캐릭터는 물론 적에게까지 문양이 부여되어 있는데, 다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가위바위보' 시스템은 아니다. 대신 같은 문양을 가진 적을 공격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예를 들어 포의 경우 물 문양을 가지고 있어 물 문양 적을 상대하기에 좋고, 타이그리스는 불 문양을 가지고 있어 불 문양 적을 상대하기 좋다. 마지막으로 시푸는 바람 문양을 가지며 바람 문양을 가진 적을 상대할 때 탁월하다. 전투를 조금 더 쉽게 풀어가기 위해서는 적의 문양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보스의 경우 외적으로 문양이 표시되지 않아 전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때는 캐릭터를 바꿔가면서 보스의 문양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보스의 문양을 찾아내면 보다 효율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보스가 가지고 있는 실드 포인트를 빠르게 깎을 수 있다. 보스가 가진 실드 포인트는 일종의 상태이상 면역 포인트로 이 포인트가 남아있 경우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스킬 중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이 된다. 보스를 보다 쉽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문양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유리한 문양의 적이 등장할 경우 태그 창에서 대화를 걸어온다!



■ '전투의 실전 다섯'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전투를 진행하다보면 여러 어려움을 겪게된다. 그 중에서도 상대의 강력한 공격과 스킬에 'Game Over'가 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구르기를 이용해 회피할 수 있지만 구르기 시 빠르게 움직일 뿐이지 무적이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모든 공격을 그대로 맞게되는 상황을 겪을 수 있다. 이때는 무적 판정을 가진 스킬이나, 필살기, 캐릭터 태그를 이용해 위기 상황을 빠져나올 수 있다.

먼저 스킬 중에는 스킬 시전 중에 무적이되는 스킬이 있는데, 포의 팬더 폭죽 로켓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필살기의 경우 사용과 동시에 화면이 멈추고 미니 게임이 진행되기에 적의 스킬을 무효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태그는 캐릭터 변경 시 순간적으로 무적이되고 적 모두를 넘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생각지도 못한 곳에 길이 있다!



■ 전투 UI 가이드

쿵푸팬더3의 조작 방법은 터치 방식과 패드 방식을 제공한다. 먼저 터치 방식은 화면 터치를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은 물론 슬라이드를 통해 구르기까지 가능하다. 기본 공격은 따로 버튼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데, 공격하려고 하는 상대 근처로 다가가면 자동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추가로 터치 방식으로 조작 방법을 변경하면 스킬과 필살기 아이콘이 우측에 정렬된다.

패드 방식은 MORPG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었던 방식으로 조이스틱과 행동 버튼으로 구성된 UI를 제공한다. 조이스틱을 이용해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다. 조이스틱이 동작하는 범위는 화면을 좌우로 양분했을 때 좌측 절반이다. 추가로 우측 하단에는 일반 공격과 스킬, 구르기, 필살기 버튼이 준비되어 있다.

▶ 공통 메뉴



1. 좌측 상단 캐릭터 메뉴
- 현재 투입된 캐릭터의 생명력과 스태미너를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의 얼굴을 터치해 다른 캐릭터로 변경할 수 있다.

2. 좌측 중단 별 미션 메뉴
- 현재 입장한 던전의 별 획득 미션을 확인할 수 있다.
- 미션 달성에 따라 별이 차등 지급된다.

3. 우측 상단 메뉴
- 현재 입장한 던전에서 획득한 골드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자동 사냥 기능을 On/Off 할 수 있다.
- 게임을 일시정지하거나 전투를 포기할 수 있다.

▶ 터치 방식



1. 캐릭터 이동
- 화면 전체를 터치하여 이동할 수 있다.

2. 일반 공격
- 공격하고 싶은 상대에게 다가가면 자동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3. 구르기 / 회피하기
- 구르기를 사용하고 싶은 방향으로 슬라이드하면 구르기가 즉시 사용된다.



4. 스킬 / 필살기
- 원하는 스킬과 필살기 아이콘을 눌러 실행할 수 있다.

▶ 패드 방식



1. 캐릭터 이동
- 패드를 움직여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다.
- 패드가 손을 감지하는 위치는 화면 절반이다.

2. 일반 공격 / 스킬 / 구르기 / 필살기
- 화면 우측 하단에 준비된 아이콘을 이용해 행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