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27일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될 신규 장비 아이템 서클릿과 세공 액세서리가 공개되었다.

먼저 신규 장비 서클릿부터 살펴보면, 장비 정보창의 '머리' 부분에 착용하는 아이템으로 별도의 외형 변화는 없지만, 전투에 유용한 능력치를 올려준다.

이와 관련하여 기존 일부 외형 아이템의 경우 [ 장비 - 머리 ] 칸에 장착이 가능했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서클릿 아이템만 착용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 기존에 장착된 외형 아이템은 스타일 - 머리 위치에 착용된다


이런 서클릿의 추가 배경은 현재 클래스별 최대 MP 소모량과 스킬 사용 횟수 등과 마찬가지로 전투 소모품의 효율에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이런 문제를 조율하고, 좀 더 적극적인 전투를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다.

'머리' 부위에 착용하는 아이템인 만큼 착용자의 정신적인 성장을 보조하는 컨셉으로 최대 MP 증가, 특수 효과로 제한적인 MP 회복 효과 등이 제공되며, 추가로 시즌 중반에 도입되는 만큼 해당 장비의 유무가 콘텐츠를 즐기는 허들이 되지 않도록 '방어적인 성능' 위주로 아이템 옵션이 구성되어있다.

특히 서클릿의 경우 희귀와 전설 두 가지 등급으로 나뉘는데 희귀 등급은 던전/전장 플레이로 토큰을 획득해서 교환할 수 있으며, 전설 등급의 경우 필요한 재료를 구매해서 제작해야 한다. 물론 기능 자체는 동일하지만 전설 등급의 성능이 조금 더 좋은 편이다.


▲ 희귀등급 서클릿 옵션과 서클릿 제작에 필요한 재료


다음으로 상급 액세서리 업그레이드 시 '세공 액세서리'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된다.

액세서리 세공은 던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거나 전장 포인트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세공 키트'를 필요로 하는데, 각 세공 키트는 액세서리와 마찬가지로 목걸이, 반지, 귀걸이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에 주목할점은 고룡 장비의 아이템 옵션 승계처럼 기존 액세서리의 랜덤 옵션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세공할 수 있어서 세트 옵션을 고민할 필요가 없고, 세공 키트 아이템의 경우 '거래'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 액세서리 세공이 완료된 유저라도 획득한 세공 키트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강화 관련 재료처럼 부가적인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을듯하다.


▲ 기존 액세서리를 세공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