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리니지 레드나이츠에 접속한 A 씨는 일일 퀘스트를 끝내고 남은 100여 개의 단검을 보스 레이드에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 회사에서 같이 플레이하는 지인이 보스 레이드 보상을 통해 좋은 장비를 먹었다며 자랑한 것이 그 이유였다. 마침 스토리 던전을 돌면서 안타라스의 위상을 발견했고, 갓 생성된 안타라스의 위상을 팔 부위부터 공격하기 시작했다.

한번 레이드를 시도할 때마다 20~30%씩 꾸준히 체력을 깎아 이제 팔 부위의 체력이 26%가 남게 됐다. 이제 마무리를 지으려고 A 씨가 보스 입장을 하려는 순간, 다른 사람이 레이드를 시도하고 있다며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떴다. 갑자기 나타난 B가 21% 남은 팔 부위 공격을 시도한 것이다.

1분 후, B는 남은 21%의 팔 부위의 체력을 모두 깎아 막타 보상을 가져갔다. 가장 높은 기여도를 차지한 탓에 고급 랜덤 상자를 1개 얻었지만, 막타만 뺏기지 않았다면 2개를 얻을 수 있던 탓에 A씨는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A 씨는 불편한 마음을 접고 남은 꼬리 부위 레이드를 시작했다. 3번의 시도 끝에 팔 부위의 체력이 20%만 남게 되자 이번엔 또 다른 사람인 C가 나타나 꼬리 부위의 막타 보상을 가져갔다. 그리고 A 씨는 남은 머리 부위의 레이드 시도를 포기하고 새로 고침만을 누르면서 누군가가 머리를 공격할 때까지 기다리기 시작했다. 막타 보상을 노리기 위해…

▲ 오늘도 많은 이들이 새로고침을 누르고 있다. 막타 보상을 위해

위의 사건은 픽션으로 구성한 것이지만, 하루에도 몇십, 몇백 번씩 발생하는 게임 속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현재 보스 레이드 시스템은 보스를 발견한 후, 1회 전투를 진행하면 내 친구, 혈맹원들에게 보스가 공유된다. 보스는 세 부위로 나누어져 있고, 핵심 부위인 머리를 파괴하면 보스의 공략에 성공한다.

보스를 발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발견 보상과 전투에 참여한 모든 유저에게 주어지는 참여 보상은 '일반 랜덤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일반 랜덤 상자'는 무기 강화 주문서와 재료, 소탕권과 전설 등급 장신구 중 무작위로 아이템을 준다.

▲ 일반 랜덤 박스와 고급 랜덤 박스 보상

보스 부위를 마지막으로 파괴하면 주어지는 막타보상, 전투 기여도가 가장 높은 유저에게 주어지는 기여도 보상은 '고급 랜덤 상자'를 획득한다. 무기 강화 주문서와 소탕권, 세공품과 전설 등급 방어구와 장신구 중 무작위로 아이템을 준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보스 부위를 마지막으로 파괴하면 주어지는 보상과 기여도가 가장 높은 유저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같다. 레이드 한번 시도하는데 12개의 단검이 필요하다 보니 대부분의 유저가 기여도 보상을 노리는 대신 각 부위의 막타 보상만을 노리게 된 것이다.

유저들은 각 부위가 파괴되기 전까지는 단검만 소비되고 아무런 보상을 얻을 수 없다 보니, 계속 새로 고침을 누르면서 대기하다가 보스의 체력이 죽기 직전까지 몰리게 되면 재빨리 입장해 막타를 치고 '고급 랜덤 상자'를 받는다.

그렇다고 이렇게 막타 보상만을 노리게 된 유저들을 탓하면 안 된다. 유저들은 언제나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마련이고, 막타 보상을 노리는 유저들도 처음에는 피해자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 문제는 이러한 게임 시스템을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막타 보상 시스템은 서로 간의 불신만을 쌓게 되고, 친구 삭제 행위 및 혈원 간의 신뢰도 하락을 가져온다. 게임적으로도 좋은 흐름은 아니다. 막타 보상 시스템은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강조하는 '혈맹'의 부정적인 부분을 보여준다.

▲ 서로간의 불신을 쌓는 '막타 보상' 시스템

대안은 없을까? 우선 막타 보상을 제거하는 조건이 선결되야 한다. 그리고 보상 지급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 1위에게만 주는 '고급 랜덤 상자'를 더 확대해 기여도 순위 2~5위까지 '고급 랜덤 상자'를 주는 방식으로 바꾸면 지금의 방식보다는 만족할 수 있는 레이드 시스템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보스 레이드에 소모되는 단검을 없애는 방법도 있다. 단검이 소모되지 않으니, 유저들은 마음 놓고 보스를 공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경우에도 막타 보상은 없는 편이 좋다.

여러가지 대안은 많다. 유저들도 지금의 보스 레이드 시스템에 불만을 품고 많은 피드백을 넣고 있으니 말이다. 빠른 시일내에 해결 방법이 나오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