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 혼'에는 피로도를 소모하는 시나리오 던전과 달리 하루에 입장 횟수가 정해져 있거나, 특정 레벨에 개방되는 등 던전에 따른 출입 제한 특징을 지닌 시공의 틈, 특수 던전, 레이드가 존재한다. 따라서 피로도를 소모하여 시나리오 던전을 진행한 후 피로도가 없을때는 이런 던전들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시공의 틈은 18레벨부터 공략할 수 있고, 특수 던전은 각 레벨별로 16에는 증명의 탑, 20레벨에 요일 신전, 30은 무한의 제단에 출입할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해당 던전들에서는 높은 등급의 장비 또는 대량의 골드, 장비 강화에 필요한 엠블럼 등 다양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획득한다.

또한, 하루 7회의 제한을 지닌 레이드 역시 26레벨을 시작으로 56레벨까지 레벨에 맞게 4개의 던전이 준비되어 있다. 레이드는 자신을 포함한 4명의 파티 또는 자신과 AI 3명을 포함한 파티로 도전할 수 있고, 보상으로는 평소 구하기 어려운 장신구가 준비되어 있다.


▲ 던전맵과 도전의 땅에서 해당 던전들을 찾을 수 있다.





■ 시공의 틈, 장비 세팅의 필수 던전!

시공의 틈은 18레벨부터 10레벨 단위로 개방되며, 일반 던전에서 획득하는 장비보다 높은 등급의 효율 좋은 장비들을 획득할 확률이 높은 장비 세팅 던전이다. 따라서 현재 시나리오 진행이 잘 풀리지 않거나, 일부 던전 공략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저라면 우선 시공의 틈에서 장비를 획득할 필요가 있다.

마을에서 던전을 선택할 때 좌측 상단에 시공의 틈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클릭하여 도전할 수 있다. 단, 시공의 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전용 입장 아이템인 '시공 열쇠'가 소요되기 때문에 열쇠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시공 열쇠는 종류에 상관없이 일반 던전 공략 시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으며, 퀘스트 보상, 증명의 탑 등에서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시공의 틈을 SSS랭크 이상으로 공략에 성공할 시 해당 시공의 틈에 '소탕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는게 특징이다. 소탕권은 즉시 던전 완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으로, 시공의 틈에 입장하여 던전을 공략할 필요없이 빠르게 보상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소탕권 역시 퀘스트, 증명의 탑 등 일부 경로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수집이 쉽지 않은데, 시공 열쇠보다 더 얻기 힘든 아이템이다. 따라서 플레이 초반에 남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입장에는 시공 열쇠가 소모된다.

▲ 보스가 등장하는 일반 던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 게임에 필요한 각종 아이템이 준비된 3개의 특수 던전

◎ 증명의 탑, 더 높은 곳에 오를수록 많은 보상을!

16레벨에 개방되는 ‘증명의 탑’은 한 층씩 탑을 오를 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장소다. 세리아의 방에서 도전의 땅을 통하거나 엘븐가드 마을 NPC 알베르트 번스타인과 대화를 통해 출입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의 마을 맵에서 알베르트 번스타인을 클릭해서도 입장이 가능하다.

탑은 현재 층 공략을 완수해야만 다음 층으로 넘어갈 수 있고, 16레벨을 시작으로 캐릭터 레벨이 오를 때마다 도전할 수 있는 층이 높아진다. 예를 들면 16레벨에는 탑의 1층에만 도전할 수 있지만, 17레벨에는 2층, 18레벨에는 3층을 공략할 수 있는 셈. 즉, 증명의 탑을 오르기 위해서는 전 층 공략 및 레벨업이 필요하다.

이때 매층 공략 완료로 받는 보상은 단 1번만 획득할 수 있으며, 층이 높아질수록 더 큰 보상이 준비되어 있는 게 특징이다. 각 층의 보상은 증명의 탑 입장 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는데, 골드, 레어 장비, 시공열쇠, 소탕권 등 게임 내 필요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 증명의 탑은 각 층별로 보상이 정해져 있다.

▲ 층마다 등장하는 몬스터들을 처치해야 한다.




◎ 요일 신전, 장비 강화 아이템 엠블럼을 획득하자!

'요일 신전'20레벨부터 공략할 수 있는 특수 던전으로 매일 최대 3회까지만 입장할 수 있다. 엘븐가드 마을 NPC 라이너스 또는 마을 맵에서 라이너스를 클릭해서 입장할 수 있고, 세리아의 방에 있는 도전의 땅을 통해서도 던전을 공략할 수 있다.

던전의 종류는 하늘 신전, 자연 신전, 얼음 신전이 존재하는데, 하늘 신전은 월요일, 목요일, 자연 신전은 화요일과 금요일, 얼음 신전은 수요일, 토요일에 입장할 수 있으며, 일요일에는 모든 신전이 개방된다.

게다가 각 신전은 Normal, Expert, Hard까지 3개의 난이도가 준비되어 있다. Normal 난이도는 20레벨부터 도전할 수 있고, Expert는 40레벨, Hard는 60레벨에 입장할 수 있으며, 각 난이도에 따라 권장 공격력이 차별화된다.

입장하면 쏟아지는 몬스터 웨이브에서 신단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던전이 진행되며, 등장하는 몬스터에게 신단의 체력이 모두 감소하면 공략에 실패한다. 던전은 오토(자동 공격)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정 공격력이라면 쉽게 공략이 가능한 편.

보상으로는 장비의 소켓에 장착하는 엠블럼을 획득할 수 있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 엠블럼을 얻게 된다. 이때 던전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엠블럼 역시 다른데, 하늘 신전에서는 노란빛과 녹색빛, 자연 신전은 검은빛과 푸른빛, 얼음 신전은 붉은빛과 하얀빛의 엠블럼이 등장한다.


▲ 엠블럼은 요일 신전에서 찾을 수 있다.

▲ 신단으로 향하는 몬스터들을 막아야 한다.




◎ 무한의 제단, 골드가 부족하다면 주목!

대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준비된 '무한의 제단'30레벨 캐릭터부터 출입할 수 있는 던전이다. 두 번째 마을인 웨스트코스트 마을의 NPC 오필리아 또는 마을 맵에서 오필리아를 클릭하거나, 세리아의 방 도전의 땅에서 선택하여 입장할 수 있다.

무한의 제단은 하루 최대 3회까지만 도전할 수 있으며, 30레벨부터 45레벨, 60레벨에 걸쳐 더 높은 난이도에 입장할 수 있게 된다. 높은 난이도일수록 큰 보상, 즉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레벨에 맞는 난이도를 공략하는 것이 이득인 셈.

특이한 것은 던전 안에서 출연하는 몬스터들이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는 점. 단, 던전에는 제한 시간이 존재하는데, 해당 시간 안에 처치한 몬스터만큼 골드를 가져갈 수 있다. 따라서 많은 몬스터를 처치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은 유저일수록 유리하다.


▲ 무한의 제단은 30레벨부터 입장 가능!





■ 레이드, 합동하여 강대한 적을 쓰러트려라!

자신을 포함한 4명의 유저가 힘을 합쳐서 강력한 적이 자리 잡은 던전을 공략하는 레이드는, 유저와 함께 도전하는 것 외에 AI를 통한 공략도 가능하다. 현재는 AI 레이드만 가능하며, 이때는 자신과 3명의 AI가 하나의 파티를 구성하여 적들과 대치한다.

입장을 위해서는 웨스트코스트 마을의 NPC 카곤을 찾아가거나 마을 맵에서 카곤을 클릭해야 한다. 또는 세리아의 방에 있는 도전의 땅을 통해 레이드에 입장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레이드는 하루에 총 7번까지만 도전할 수 있으며, 26레벨을 시작으로 36레벨, 46레벨, 56레벨에 입장할 수 있는 4개의 던전이 준비되어 있다.

함께 파티를 구성하는 AI는 무작위로 선택되며, 파티원 재 매칭에는 1,000 골드가 필요하다. 게다가 레이드는 공략 중 사망하면 세라를 소모해서 최대 1회만 부활할 수 있는데, 부활 시 HP가 모두 회복되기 때문에 레이드 공략을 다시 이어나갈 수 있다. 이 경우 본인 캐릭터와 더불어 AI 역시 부활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AI와 레이드를 공략하다가 사망 후 부활하게 되면, 당시 사망해있던 AI 역시 함께 부활한다.

보상으로 평소에 얻기 힘든 장비 아이템인 장신구가 주어지기 때문에 캐릭터 육성을 위해 반드시 공략하는 것이 좋지만, 레이드는 파티가 함께 공략해야 할 만큼 쉽지 않은 던전이므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 AI와 파티를 구성해서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 레이드 보스 공략은 결코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