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레드나이츠는 17일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10일 남짓 남은 설 연휴에 맞춰 게임 내 배경이 바뀌고 관련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암상인 롤코'와 영혼석 분해 및 교환 시스템이 추가되었고 안드로이드, IOS 기기에서 로비 진입 전 로딩 속도 개선, 요새전 연출이 바뀌었다.

또한 신규 장비 22종이 추가되었으며 혈맹 기부 보상과 스토리 모드 아데나 보상이 조정되었다. 혈맹 기부를 통해 단검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고 스토리 모드는 소탕과 수동 전투의 아데나 획득량이 평준화되었다.


설빔 장로와 함께 설을 맞은 아덴 왕국


▲ 설날 테마로 교체된 게임 화면


설 연휴에 맞춰 게임 화면이 변경되었다. 배경뿐만 아니라 NPC들 역시 새롭게 단장하여 설날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17일부터 설날맞이 운수 대통 이벤트가 진행된다. 스토리 던전을 진행하며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설빔 장로'를 처치하면 아데나와 설날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장로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다. 장비 제작에는60개(무기), 30개(갑옷)와 10개(장갑, 신발)의 장로의 정수가 필요하며 설빔 장로는 두 판에 한 번 정도 등장한다. 소탕으로는 설빔 장로를 처치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벤트 기간에는 소탕 대신 수동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설빔 장로는 두 판에 한 번 정도 등장한다


▲ 설빔 장로 처치 시 아데나와 설날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장로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다


운수 대통이라는 이벤트 문구에 어울리듯 장로 복주머니의 보상은 쏠쏠한 편이다. 쉽게 획득할 수 없는 오르쿠스, 이리나, 커츠의 영혼석과 축복받은 영혼석, 다이아와 단검 주머니 그리고 각종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다.

▲ 장로 복주머니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목록


대왕 코카트리스 던전도 업데이트되었다. 던전은 시간의 균열을 통해 입장할 수 있으며 소환수 연성에 필요한 비약들을 획득할 수 있다. 하루에 두 번 던전에 도전하면 단검 주머니 상자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대왕 코카트리스를 20번 잡으면 코카트리스 영혼석을 30개 획득할 수 있다.

▲ 시간의 균열에서 코카트리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설날 맞이 한정 코스튬도 추가되었다. 마리아(치명타 150), 리엘(치명타 150), 올가(회피 150), 서큐버스(생명력 5000), 산적 두목 클라인(회피 150), 얼음 여왕(생명력 5000) 소환수의 신규 코스튬이 추가됐고 가격은 1500다이아로 동일하다. 이벤트 코스튬은 2월 1일 업데이트 이전까지 구매할 수 있다.

▲ 설날 한정판 코스튬. 가격은 1500다이아로 동일하다



암상인과 영혼석 분해, 신규 콘텐츠의 추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스토리 던전을 클리어하다 일정 확률로 만날 수 있는 '암상인 롤코'가 추가되었다. 롤코는 발견한 후 1시간 동안 마을에 머무르며 다이아를 대가로 희귀, 영웅 등급의 장비, 장비 개조에 필요한 개조석 등을 판매한다. 장비 목록을 갱신하는데는 500다이아가 필요하다.

현재 혈맹 상점과 결투 상점에서 기사단의 증표와 용사의 증표를 소모해 전설급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암상인을 통해 영웅 등급의 장비를 구매하는데 적게는 1200, 많게는 4600 다이아가 필요하다. 소비되는 다이아의 양에 비해 구매할 수 있는 물품의 성능이 좋지 않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많다.

▲ 암상인 롤코는 스토리 던전 진행시 일정 확률로 등장한다


▲ 암상인 롤코가 판매하는 물품. 가격에 비해 장비의 성능이 좋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영혼석 분해, 교환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마을에서 연금술사를 클릭 시 브롭이 나타나는데 이전에는 장비만 분해할 수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영혼석 분해가 가능해졌다. 소환수의 영혼석은 분해시 1개의 조각을 얻을 수 있고 축복받은 영혼석은 분해시 3개의 조각을 받는다. 모인 영혼석 조각은 상점 탭의 영혼석 교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영혼석 조각 8개로 6명의 소환수의 영혼석 중 1개와 교환할 수 있다.

12월 9일 업데이트로 일반 소환석 뽑기에서 확정 영혼석이 사라진 지금, 8개의 영혼석을 소비해 한 개의 영혼석을 얻을 수 있는 교환 시스템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이미 6성 진화를 끝낸 소환수들의 영혼석을 활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과 8개의 영혼석을 소비하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부정적 의견이 양립하고 있다.

▲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브롭이 영혼석도 분해할 수 있게 되었다


▲ 8개의 영혼석 조각을 1개의 영혼석으로 교환할 수 있다



만렙 확장과 신규 장비 추가



영웅과 소환수의 최대 레벨 제한이 56으로 증가했다. 이에 맞춰 성장 퀘스트가 추가되었고 영웅, 소환수의 스킬 최대 레벨도 증가했다. 업데이트 노트에서 오는 25일 신규 9스테이지 '화룡의 둥지'를 공개할 것이라는 것에 맞춰 영웅과 소환수의 육성 최대치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설빔 장로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장로의 정수로 제작하는 설빔 방어구 9종과 무기 3종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총 22종의 신규 장비가 추가되었는데 영웅 등급 무기 3종, 망토 2종, 장갑 1종, 신발 3종, 목걸이 6종, 귀걸이 2종, 반지 5종이 장비 제작에 추가되었다.

설빔 방어구에는 아데나 획득량 증가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즉 갑옷 이외에도 장갑, 신발에 아데나 획득량 옵션이 붙어 아데나 수급량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장비가 영웅 등급임에도 아데나 획득량 옵션은 9~15%로 적용되니 갑옷을 제외한 장갑, 신발만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영웅들의 설빔 세트 착용시 모습


아데나, 단검, 소탕권 게임내 재화 획득량 조정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경로, 획득량 등이 조정되었다. 우선 아데나의 경우 이전까지 영웅, 전설 등급 아이템에 획득량 증가 옵션이 2배로 적용되었던 현상이 수정됐다. 또한 소탕을 통해 스토리를 클리어할 경우 수동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데나와 같아졌다. 이외에도 스토리 던전에서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쿠작, 설빔 장로와 같은 몬스터들이 주는 아데나가 결과 창에서 따로 표시되게 변경되었다.

▲ 업데이트 이후 쿠작, 설빔 장로 처치 보상이 결과창에 따로 표기된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자원 탐색 보상 20% 추가 능력치를 가진 '헤비 메탈' 펫과 혈맹 버프가 있으면 자원 탐색으로 2배 이상의 자원을 습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자원 탐색 보상이 수치값보다 높게 적용되던 현상도 수정되었다.

단검 소모량은 스테이지 진입시 1에서 3으로 소폭 상향되었다. 스테이지 클리어에 실패하거나 전투를 중단할 시 잃게 되는 단검이 늘어나 앞으로는 신중한 전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데스클로스나 설빔 장로와 같은 몬스터들이 나오면 전투를 진행하고 나오지 않으면 전투를 중단하여 많은 아데나를 획득하는 이른바 '꼼수'를 부리지 못하게 막았다는 것을 옹호하는 의견도 있다.

혈맹 기부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던 소탕권도 조정되었다. 이전에는 100다이아를 기부하면 소탕권을 50개 획득할 수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단검 50개와 소탕권 20개로 변경되었다. 또한 혈맹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사단의 증표 획득량도 재화 소비에 비례 소폭 상향되었다.

▲ (위부터) 업데이트 이전 혈맹 기부 보상, 이후 혈맹 기부 보상



IOS 최적화 현실은?



1월 17일 업데이트 이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게임에 접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축되었다. (갤럭시 노트4 기준)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에서 게임 튕김 현상이 많아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다. 아이폰을 사용해 스토리 던전에 진입하면 2판당 1번꼴로 게임이 튕겨 단검을 잃었다는 글도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에 많이 올라왔다.

▲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에 아이폰 튕김 현상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