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각) LA NA LCS 스튜디오에서 3주차 NA LCS 스프링 경기가 진행됐다. 오늘은 북미 숙명의 라이벌 CLG 와 TSM의 더비 매치로 시작, 큰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현재 무패 전승을 기록중인 Cloud 9, 어제 시즌 첫승을 신고한 Team Envy의 대결을 비롯, Team Liquid 와 Echo Fox, FlyQuest 와 Team Dignitas 의 대결이 함께 치러졌다.



■ CLG vs TSM

전통의 라이벌 대결이자, 각 팀의 구단주인 핫샷GG와 레지날드가 금일 경기 결과에 따라 진 팀은 승리 팀의 로고를 얼굴에 페인팅하고 일주일을 지낸다는 내기를 건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장 큰 화제를 모은 경기였다.

TSM은 1세트 밴픽에서 아이번을 픽하고, CLG는 마오카이를 고르면서 나무의 대결이 성사됐다. 거기에 CLG는 시비르를 원딜로, TSM 은 갱플랭크를 탑으로 선택하며 오랜만에 이색적인 픽들을 선보였다. 후히는 자신의 새로운 상징인 아우렐리온 솔을 잡았다.

시작은 CLG가 바론 앞에서 미드와 합심해 아이번을 따내고, 이어 탑에서 탑+정글 2인 갱으로 갱플랭크를 따내며 기분 좋게 출발했다. 이후로도 후히의 아우렐리온 솔은 지속적으로 탑 로밍을 시도했고, 크게 위축된 탑의 CS 차이는 한때 40개까지 벌어졌다. 그러나 곧 TSM의 미드 코르키가 아우렐리온 솔을 솔킬내고, 봇 듀오가 스틱세이의 시비르를 잘라냈고, 이어진 미드 3인갱에서 간발의 차로 살아나간 CLG의 카직스가 갱플랭크의 궁에 죽으면서 TSM 이 킬스코어를 역전했다.

이후 타워를 열심히 밀던 양 팀은 21분경 미드 교전에서 TSM이 2 킬을 더 가져가고, 반대로 CLG가 미드에서 기습해 3킬을 먹은 후 바론을 차지하는 등 각축전을 벌였다. CLG는 바론과 용 3마리를 독차지하면서 오브젝트에서 앞서 나갔고 이를 토대로 강하게 압박했다. 그리고 마지막 본진 한타에서 3킬을 내준 TSM 은 결국 패배, 1세트는 CLG가 가져갔다.



2세트 밴픽에서 TSM은 CLG가 풀어놓은 카밀을 놓치지 않고 가져갔다. 한편 TSM은 아우렐리온 솔을, 바드를 밴했고, CLG는 아이번을 밴했다.

게임 초반, 리신이 가담한 봇 3인 갱에서 TSM 이 무난하게 킬을 가져가며 기분 좋게 시작했다. 카밀 또한 솔킬을 가져가며 TSM이 주도권을 가져갔고, 12분 경 전 맵에 걸쳐 펼쳐진 교전에서 TSM 이 3대1 교환으로 이득을 보면서 우위에 섰다. 이후 타워와 용을 쓸어담은 TSM은 한타가 벌어질 때마다 승리했고, 25분에 킬 스코어는 10개까지, 골드 차이는 1만 까지 차이가 벌어지면서, 무난히 TSM 이 승리, 세트스코어 1대1 동점으로 만들었다.

3세트에서 TSM은 아우렐리온 솔 밴을 유지했고, 아이번과 아지르를 선택하는 강수를 뒀다. 반면 CLG 는 시비르 원딜을 제외하고는 오리아나, 카직스 등 무난한 픽으로 채웠다.

TSM 이 초반 갱킹에 모두 성공하며 좋은 시작을 했고, 이후 CLG가 복수하며 3대3의 킬스코어를 유지한 채로 초반이 흘러갔다. 그러나 전 라인에서 CLG가 특별히 앞서나가지 못했고, 미드에서 벌어진 몇 번의 한타에서 TSM 이 계속 이득을 보면서 게임이 점차 기울기 시작했다. 결국 막강한 성장을 이룬 마오카이와 아지르를 앞세워 TSM 은 CLG의 본진에 쇄도, 2대1로 라이벌전에서 승리를 거뒀다.



■ FlyQuest vs Team Dignitas

FlyQuest 는 풀린 렝가를 가져온 뒤, 상대에게 르블랑을 내어주고 제드를 미드로 선택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르-렝-카 중 2개가 풀린 가운데, 게임 초반은 무난하게 흘러갔다. 미스포춘 원딜을 선택한 전체 골드는 비슷한 가운데, 렝가와 제드가 4인 봇갱을 시도, 봇듀오를 모두 따내며 급격히 차이를 벌리기 시작했다.

제드가 미드에서 솔킬을 기록하고 탑 갱킹에 성공하는 등 종횡무진 활약하는 사이 FlyQuest 는 지속적으로 이득을 챙겼고, 골드 차이를 6천까지 벌렸으나 디그니타스는 지속적인 교전에서 조금씩 이득을 챙기고자 했다. 그러나 제드와 렝가의 2암살 조합이 무척 강력했고, 디그니타스는 한타마다 딜러가 봉쇄당하며 손해를 만회하지 못했다. 결국 바론까지 차지한 FlyQuest 가 바론을 차지하고 미드를 압박, 승리했다.

2세트, FlyQeust 는 디그니타스가 르블랑을 밴 하도록 유도한 뒤, 제이스 미드를 기용했다. 마오카이가 밴 된 가운데 디그니타스는 갱플랭크를 탑으로, 엘리스를 정글로 가져갔고, FlyQuest는 니달리 정글로 픽을 완성했다.

초반을 무난하게 보낸 양 팀은 16분 봇에서 벌어진 교전에서 FlyQuest 가 2킬을 쓸어담고 용을 차지하면서 본격적인 대결에 돌입했다. 그러나 FlyQuest가 우위를 점한 뒤 능숙한 운영으로 용을 모두 독차지하고 타워를 밀면서 격차는 점점 벌어졌다. 결국 디그니타스의 전 타워를 밀고 탑 라인으로 압박을 가한 FlyQuest는 넥서스를 파괴하는데 성공, 2대0으로 시리즈를 승리했다.



■ Team Liquid vs Echo Fox

에코 폭스에서 탐 켄치 서포터를 출격시킨 가운데, 1세트는 에코 폭스의 정글러 아카디안이 2킬을 선취하면서 레드 팀에게 유리하게 흘러갔다. 6분 대에 팀 리퀴드가 감행한 탑 다이브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킬 스코어는 4대0으로 벌어졌다. 그러나 팀 리퀴드는 봇에서 끈질긴 추격전 끝에 3대1의 킬스코어로 복수에 성공, 균형을 맞춰갔다.

그러나 게임이 중반으로 넘어가면서 에코 폭스가 이득을 누적시키기 시작했다. 킬 스코어와 골드에서 근소하게 앞서 나가면서 타워를 부수거나 한 명 씩 잘라내는데 성공했고, 30분 경 골드 차이는 5천 까지 커졌다. 카직스가 날뛰면서 에코 폭스는 자신들의 유리함을 놓치지 않았고, 팀 리퀴드의 본진에서 마지막 한타를 벌여 승리를 가져갔다.

2세트에서 에코 폭스는 미드 프로겐의 상징인 애니비아를 가져갔고, 니달리를 정글로 기용했다. 팽팽하던 게임의 균형은 15분이 되어서 깨졌는데, 미드 교전에서 팀 리퀴드가 승리하면서 조금씩 우위를 점했다. 38분, 용 앞에서 펼쳐진 한타에서 치열한 데미지 핑퐁으로 에코 폭스가 이기는 듯 했으나, 마오카이의 활약으로 팀 리퀴드가 승리, 용까지 가져가면서 게임은 급격히 기울었다. 그렇게 치열하게 치고 받던 양팀은 팀 리퀴드가 되찾은 주도권을 토대로 에코 폭스의 본진을 압박하면서 에코 폭스에게 불리하게 흘러갔고, 결국 팀 리퀴드가 승리, 세트 스코어 1대1 동점이 되었다.

3세트에서도 팽팽한 양팀의 경쟁은 이어졌다. 20분까지 양팀 총합 20킬을 기록하며 치열하게 치고받은 게임은 22분 바론 앞 싸움에서 에코 폭스가 승리, 내친김에 바론까지 차지하며 팀 리퀴드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팀 리퀴드는 계속해서 반전의 기회를 노렸고, 레인오버의 카직스가 한타마다 활약하며 착실하게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팀 리퀴드는 한타를 거듭하며 킬과 골드를 벌려나갔고, 상대의 본진에서 딜러를 먼저 끊어내는 것을 시작으로 마지막 싸움을 승리로 장식, 2대1로 시리즈 역전승을 거뒀다.



■ Cloud 9 vs Team Envy

무난한 밴픽을 보낸 1세트에서 C9이 먼저 웃었다. 5분 경 벌어진 다소 이른 봇 교전에서 C9이 이득을 모두 챙기면서 3대1로 킬스코어를 앞서 나갔다. C9의 미드와 봇 듀오가 크게 앞서는 사이, 팀 엔비가 타워가 용을 먼저 챙기며 반전을 도모했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성장한 라이즈와 진, 마오카이는 강력했고, 타릭의 적절한 궁극기와 함께 거듭된 한타에서 C9이 승리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30분 대에 접어들어 글로벌 골드 차이는 1만을 넘어섰고, C9는 바론을 차지한 뒤에 라이즈의 궁극기로 한꺼번에 상대의 본진으로 진격했다. 팀 엔비는 방어하고자 했으나 결국 넥서스를 내주었고, C9이 1세트를 승리했다.

2세트 밴픽에서 최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C9의 신인 정글러 컨트렉츠는 아이번을 픽하여 기대를 모았다. 양팀은 동일한 킬스코어와 골드로 팽팽한 기세를 이어갔고, 이 균형이 깨진 것은 16분이었다. C9이 단체로 봇에 다이브, 2킬과 함께 타워를 미는데 성공했다.

게임 중반이 지나 탑과 미드의 성장이 끝나고 C9은 상대를 거세게 몰아 붙였다. 아이번이 상대의 정글을 장악하고 C9은 상대 챔피언을 잘라내거나 타워를 철거하면서 착실히 상대를 옥죄어갔다. 40분 대가 넘는 장기전이 되었으나 C9과 팀 엔비의 격차는 더욱 커져 1만 골드 이상의 차이가 났고, C9은 성급하지 않고 상대의 실수를 기다려 마지막 한타를 승리함으로서 게임을 끝냈다. 이로써 C9은 2대0으로 승리, 시즌 전승 가도를 이어갔다.



NA LCA 2017 스프링 3주 2일차 결과

CLG vs TSM - 2:1 TSM 승리

1세트 CLG 승 vs 패 TSM
2세트 TSM 승 vs 패 CLG
3세트 CLG 패 vs 승 TSM

FlyQuest vs Team Dignitas - 2:0 FlyQuest 승리

1세트 FlyQuest 승 vs 패 Team Dignitas
2세트 Team Dignitas 패 vs 승 FlyQuest

Team Liquid vs Echo Fox - 2:1 Team Liquid 승리

1세트 Team Liquid 패 vs 승 Echo Fox
2세트 Echo Fox 패 vs 승 Team Liquid
3세트 Team Liquid 승 vs 패 Echo Fox

Cloud 9 vs Team Envy - 2:0 Cloud 9 승리

1세트 Cloud 9 승 vs 패 Team Envy
2세트 Team Envy 패 vs 승 Cloud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