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고리 협곡은 그루족 고도시와 함께 등장한 서락 지역의 영웅급 던전으로, 실질적인 난이도 자체는 그루족 고도시보다 낮다. 다만 갈고리 협곡에서 드랍되는 핵심 장비인 '각성 협곡장갑'이 그루족 고도시에서 드랍되는 제왕장갑의 6단계 돌파 재료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고도시를 먼저 방문한 뒤 갈고리 협곡을 향한다.

갈고리 협곡은 서락-잿빛 사막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8막 스토리를 모두 완료하고 난 뒤에 진입할 수 있다. 내부에는 패랑족들이 다수 포진해있으며, 보스는 '서리갈' 하나만 위치하고 있다. 서리갈은 탱커가 머리 방향을 고정하기가 상당히 용이하지만 '얼어붙으면 즉사'라는 단순명료한 시스템이 발목을 자주 붙잡는 것이 특징이다.

얻을 수 있는 주요 보상으로는 앞서 소개한 제왕장갑 6단계 성장재료인 '각성 협곡장갑', 전장용 귀걸이인 천극귀걸이를 만들 수 있는 '명왕귀걸이'가 대표적이며 이외 아직 성장재료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는 각성 협곡허리띠, 주요 성장재료인 흑교린, 촉마깃털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서락-잿빛 사막에 위치한 갈고리 협곡


◆ 갈고리 협곡 간단 공략

1. 갈고리 협곡은 보스는 '서리갈' 하나다. 보스방에는 서리갈과 함께 처음에는 움직이지 않지만 차례대로 깨어나는 화랑 7마리가 배치되어 있다.

2. 파티원 역할 분배는 탱커, 근딜러2, 화기1이 필수며 추가로 브레스 담당자와 화기 보조자를 배정하면 된다. 화기, 브레스 담당자는 원거리 클래스로 편성하는 것이 좋으며, 화기 담당자는 회복력이 뛰어난 소환사가 담당하는게 효율이 가장 좋다.

3. 서리갈 어글을 잡을 탱커는 6시 방향(입구 반대편), 근딜러들은 12시 방향에 자리를 잡는다.

4. 서리갈의 생명력이 95%, 75%, 50%, 30%가 되면 화랑이 깨어나며, 화기 담당자가 어그로를 잡아주면 된다. 화랑을 처치하면 '화기'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강력한 지속피해가 들어오니 어글만 잡아주다가 전투 시작 1분이 지나고 '먹이감' 패턴이 나오는 타이밍에 처치하자.

5. 브레스 담당자는 화기 담당자와 반대편에서 최대한 멀리 자리를 잡고 서있자. 화랑이 등장할때마다 서리갈이 포효 후 가장 먼 사람에게 숨결을 쏘는데, 옆으로 걸어서 쉽게 피할 수 있다.

6. 전투 시작 후 1분이 지나면 먹이감 패턴이 시작되며, 가장 가까운 사람 세 명(탱커+근딜러2)에게 얼음 구슬을 던진다. 구슬 대상이 된 세 명은 줄로 연결되며 30미터 이상 멀어질 경우 줄이 끊어지며 결빙에 걸린다.

7. 기본적으로 탱커는 6시 방향으로, 근딜러들은 12시 방향으로 백스탭하여 거리를 벌린다. 이때 탱커와 근딜러 한 명이 얼어붙는다. 이어서 얼지 않은 나머지 근딜러는 3시 방향으로 이동, 얼어붙은 근딜러와 30미터 거리를 벌려주면 된다.

8. 얼어붙은 탱커와 근딜러는 '화기'를 지닌 사람이 캐릭터를 겹쳐 세워서 풀어줄 수 있다. 이때 화기가 다른 사람에게 전이된다.

9. 화기대상자가 탱커를 풀어주고, 화기를 이어받은 탱커는 자신과 동시에 언 근딜러를 풀어준다. 탱커에게 화기를 전달받은 근딜러는 이제 마지막에 얼어붙은 근딜러를 풀어주면 된다.

10. 유저들이 화기를 이용해 결빙을 해제하는 동안, 서리갈은 점프 3회→가장 먼 대상에게 브레스→점프 3회→바닥을 내리치는 동파흡수 공격을 한다. 매 점프공격 착지 시 서리파동이 퍼져나가는데 점프로 피할 수 있으며, 마지막 동파흡수는 파티보호기를 사용해서 저항해주면 된다.

11. 동파흡수 패턴에서 서리갈이 주변의 서리/화기를 흡수하는데, 결빙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대상을 즉사시키며 생명력을 크게 회복한다. 반면에 화기를 흡수하면 화염내상이 걸려 20초 후 생명력을 10% 잃는다.

-파티 화력이 부족해 먹이감 패턴 전에 화랑을 뽑지 못하는 경우 사실상 클리어가 어렵다.

-화기 보유자가 서리파동, 숨결, 동파흡수 등 공격에 피격되면 화기가 사라진다. 절대로 맞지 않게 조심하자.

-화기를 다른 사람에게 내어준 경우 20초간 유지되는 '전소' 디버프가 생성되어 화기를 받을 수 없다. 이 타이밍에 결빙을 다시 당하는 경우 화기로 풀어줄 수 없다.

-먹이감 타이밍에 줄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 얼어붙은 파티원이 있다면 화기를 전달해도 결빙이 풀리지 않고 화기만 사라지므로 죽도록 내버려두어야 한다.

-서리갈의 생명력이 10%가 되면 남아있는 화랑이 모두 동시에 일어난다(최대 4마리). 화랑이 전방으로 불을 뿜는 토염은 피해량이 10만을 넘어가니 조심해야 한다.


갈고리 협곡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일방통행의 부하몬스터 구간을 돌파하고 나면 금방 보스인 서리갈 앞에 도달할 수 있다. 보스인 서리갈의 기본 공격 패턴은 대부분 방어가 가능하고 걸어서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탱킹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반면에 특수패턴의 경우에는 쉽다면 정말 쉽고, 어렵다면 한없이 어려운 구성이다. 기본은 간단하다. 서리갈의 공격을 점프나 무빙을 통해 피해주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각도로 서리갈이 뛰어오른다거나, 점프 타이밍을 놓쳐 얼어붙는 등 사소한 실수가 즉시 사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클리어가 어려워질 수 있다.

캐릭터가 직접 쏟아넣는 공격력도 중요하지만, 특수패턴을 파훼하는 것이 클리어에 직결되도록 디자인 된 보스인만큼 상황별 패턴 파훼법을 익히고 늑대사냥에 나서보자.

▲ 특수패턴 대처법을 익혀야 원활한 클리어가 가능하다


서리갈의 기본 공격 패턴은 지진 3타→전방 올려치고 내려치기→ 전방 2타→탱커방향으로 브레스or우측측후면 후려치기→전방 발차기→전방 2타 순이다. 모두 광역 공격으로 추격기능이 없기 때문에 걸어서 피할 수 있으며, 올려치고 내려치기와 탱커방향 브레스를 제외하면 막기/반격/튕기기도 가능해 대처가 매우 쉬운 편이다. 다만 서리갈 앞에서 넘어져있는 경우 물어뜯기를 사용해 강력한 피해를 입히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간단하게 패턴을 익히고 전투를 진행하면서 서리갈의 생명력이 95% 이하로 내려가면 '화랑'을 소환한다. 화랑은 처음에는 3시 방향에서, 두 번째는 9시 방향에서 등장하니 포지셔닝에 유의하자. 화기 담당자는 화랑이 나오면 바로 달려가 어그로를 잡아준 뒤 밖으로 화랑을 빼내주면 된다. 화랑의 토염은 범위공격일 뿐 아니라 대미지가 엄청나 순식간에 파티원들을 사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화랑을 빼내는데 성공했다면 생명력을 어느정도까지만 깎아두고 다시 서리갈을 공격하고 있자. 그러다가 1분이 지나고 먹이감이 나온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바로 화랑을 처치해 '화기'를 받아주도록 하자. 굳이 화랑을 바로 잡지 않고 이렇게 기다렸다가 잡는 이유는 화기의 지속피해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이며, 생명력 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먼저 처치해도 좋다. 다만 회복의 대가인 소환사조차도 시작부터 화랑을 처치하면 생명력 관리가 매우 어려우므로 되도록 늦게 잡는 것을 추천한다.

화랑 담당을 원거리 딜러가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내부에서 화랑이 공격하고 있는 경우 근딜러들이 몰살당할수도 있으며, 근딜러들의 광역공격에 화랑이 일찍 죽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화기는 근처의 다른 사람을 타고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한 점에 뭉쳐서 공격하는 근딜러들에게 화기가 들어간다면 여러모로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다.

화랑을 소환한 서리갈은 포효하여 전투 지역 내 모든 캐릭터에게 기절을 건다. 이 타이밍에 곧바로 이어서 가장 먼 사람에게 브레스를 쏘기 때문에 브레스 담당자는 미리 화기 담당자와 반대편에서 16미터로 이동해 서리갈을 공격해주고 있으면 된다.

▲ 기본 공격 은 일부 방어가 불가능한 것들이 섞여있지만 대부분 걸어서 피할 수 있다

▲ 화랑이 깨어나면 화기 담당자가 화랑의 어그로를 잡아주자

▲ 화랑 소환 후 곧바로 원거리 대상에게 브레스를 쏜다


전투 시간이 1분정도 지나면 '먹잇감 패턴'이 시작된다. 패턴이 시작되면 헤드라인 메시지로 '서리갈이 먹잇감을 찾는다'는 문구가 출력되며 잠깐동안 공격을 멈추었던 서리갈은 이어서 가장 가까운 대상 세 명에게 얼음 구슬을 발사해 줄을 연결한다. 이어서 점프 공격 3회→가장 먼 사람에게 브레스→점프 공격 3회(마지막 점프 중앙으로 이동)→동파흡수 순으로 공격을 해온다.

여기서부터 자신이 맡은 역할에 따라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먼저 화기 담당자는 헤드라인 메시지가 출력되면 화랑을 처치하고 화기 버프를 얻어주자.

거리가 가까워 얼음구슬의 대상이 된 탱커와 근딜러 두 명에게는 줄이 연결되며 '서리연결' 디버프가 생성된다. 서리연결은 시간이 지나면 강력한 지속피해가 들어오며 줄로 연결된 사람들이 30미터 이상 거리를 벌리면 해제할 수 있다. 이때, 줄이 끊김과 동시에 '서리감옥'이 발생해 결빙상태가 되며, 15초가 지나면 즉사한다.

기본적으로 서리갈을 기점으로 탱커는 6시 방향, 근딜러들은 12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서있던 방향 그대로 백스탭하여 거리를 벌려주자. 이러면 탱커는 혼자서 다른 대상들과 떨어지게 되므로 줄이 바로 끊어지며, 근딜러 두 명은 서로 가까이 있기 때문에 한 명만 얼고 한 명은 얼지 않는다. 탱커와 다른 근딜러가 어는 것을 확인했다면 남은 근딜러는 이제 3시 방향으로 이동해 다시 30미터 이상 거리를 벌려주면 줄이 끊어지면서 추가로 결빙이 될 수 있다.

▲ 먹잇감 패턴이 시작되면 화기 담당자는 화랑을 처치하고 화기를 들고있도록 하자


서리연결을 끊어내고 서리감옥에 걸린 사람들은 화기를 이용해 풀어줄 수 있다. 화기를 보유한 사람이 캐릭터를 겹쳐세우면 화기가 전달되면서 서리감옥이 해제되는 것이다. 화기 담당자는 탱커를 먼저 풀어주고, 화기를 이어받은 탱커는 자신과 동시에 결빙이 된 근딜러를 풀어준다. 그리고 이 근딜러가 마지막에 언 근딜러에게 화기를 전달해 결빙을 녹여주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하는 것은 서리갈의 공격이다. 서리갈은 얼음구슬을 던져 서리연결을 건 뒤 세 번의 점프, 브레스, 다시 세 번의 점프공격을 하는데 이 모든 공격이 서리감옥 효과를 동반하기 때문이다. 특히 점프 공격의 경우 착지하면서 서리파동이 퍼져나가는데, 점프로 피하지 못하면 똑같이 결빙되어 즉사 위기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화기 담당자가 공격에 피격당해 결빙되는 경우 본인이 즉사하는것도 문제지만 화기도 사라져 다른 사람을 풀어줄수도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파티가 반전멸상태에 이르게 된다.

때문에 화기를 전달할때는 서리갈이 점프하는 위치, 파동이 다가오는 속도, 브레스의 방향 등을 주시하면서 움직여야 한다. 바로바로 화기를 넘겼다가 서리감옥에 노출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시간여유를 두고 안전하게 전달하는게 우선이며, 이 시간을 벌기 위해 마지막에 서리연결을 해제하는 근딜러는 바로 줄을 끊지 말고 서리갈의 점프를 한두 번 정도 본 뒤 30미터까지 나가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 점프로 중앙에 자리를 잡은 서리갈은 바닥을 내려치며 모든 사람에게 서리감옥을 유발하는 '동파흡수'를 사용한다. 이어서 한기와 화기를 흡수하는데, 서리감옥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생명력을 회복하고, 화기를 지키는데 성공했다면 화염내상을 유발하여 20초 후 서리갈의 생명력을 10% 날려버릴 수 있다. 마지막 동파흡수 공격에 파티원들이 얼어붙는 경우 서리갈이 생명력을 수십퍼센트까지도 회복할 수 있으니 파티보호기를 십분 활용하자.

▲ 서리연결을 끊고 서리감옥을 끊는 모습

▲ 전달을 하는 과정에서 서리갈의 공격 패턴과 서리연결 해제 상태등을 꼭 체크해주자


이후로 서리갈의 공격 패턴은 동일하게 반복된다. 화랑이 등장하는 위치가 달라지긴 하지만 화기 담당자가 바로 공격한 뒤 자신의 원래 위치로 데려가주면 간단히 대처할 수 있다.

마지막 10% 타이밍에는 남아있는 화랑이 전부 활성화되는데 90%, 75%, 50%, 35% 모두 화랑 패턴을 한 번씩 보았다면 세 마리가, 파티 화력이 좋아 화랑이 나오지 않고 넘어간 페이즈가 있다면 최대 4마리까지 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다수의 화랑을 동시에 상대하면서 서리갈을 잡는 것도, 화기 여러 개를 보유한 채로 전투를 이어가는 것도 모두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경우 서리갈의 생명력을 11%까지만 소진시킨 뒤, 다음 먹잇감 패턴을 기다려주자. 화염내상을 유발하는데 성공한 경우 이를 통해 10% 생명력을 한 번에 소진시킬 수 있으니 다수의 화랑과 서리갈을 동시에 상대해야하는 생명력은 단 1%정도로 압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서리갈을 4분 이내에 처치하는 '달이 지기 전에' 업적에 도전하고 싶다면 강신과 투지발산, 령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서리갈은 전투가 시작한지 정확히 1분이 지나면 먹잇감 패턴에 들어가기 때문에 두 번째 강신과 투지발산, 령은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바로 쓰지 말고 먹잇감 패턴이 끝날때까지 아껴두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먹잇감 패턴이 끝나고 화염내상이 터지기 전에 서리갈의 생명력이 10%에 도달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 10% 패턴의 화랑무리가 부담스럽다면 화염내상을 활용, 서리갈을 순간적으로 처치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