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유니버스에서 이동속도는 중요한 옵션 중 하나다. 적을 추적하거나 거리를 벌려 안정성을 확보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펼쳐진 전투에 합류하는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전투 합류 속도는 대전의 승패로 이어지기도 하기에 최근에는 이동속도 옵션이 부여된 장비를 최소 하나씩은 선택하는 추세다.

가장 대표적인 이동속도 관련 아이템으로는 '신발'이 있다. 타이탄 군화, 초전도 장화, 레드 서드 등 총 5종의 장비는 통칭 '신발'로 분류된다. 기본 이동속도 증가와 함께 추가적인 효과를 갖추고 있고 풀 업그레이드 비용도 저렴해 선택률이 매우 높다. 이 외에도 내 하이퍼의 이동속도를 상승시키거나,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한다.

각 하이퍼의 기본 이동속도는 500이고 관련 아이템을 통해 최대 750까지 올릴 수 있다. 일부 하이퍼는 패시브나 일반 스킬 등을 통해 더욱 빨라질 수도 있다. 이러한 하이퍼들은 다른 하이퍼에 비해 이동속도에서 이점을 가지기에 장비 세트 구성 시 이동속도 관련 아이템을 제외하기도 했으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신발 등을 착용하는 상황이 많다.

▲ 이동속도를 상승시켜주는 장비들, 추적과 도주, 합류에 큰 도움이 된다


◆ 추적 및 도주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합류 속도에 큰 영향을 주는 이동속도

기본적으로 이동속도는 상대 하이퍼를 추적하거나 거리를 벌리는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옵션이다. 대쉬 스킬이나 이동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상대보다 빠른 이동속도를 갖추고 있다면 보다 수월하게 공격을 가하거나 안전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모든 하이퍼 타입에게 적용되는 장점이다. 아군의 선봉에 자리잡고 적을 타격해야 하는 탱커 포지션이 느린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다면 적에게 근접하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하는 입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브루저나 스토커 또한 이동 속도가 빠르다면 상대에게 접근하는 과정이 수월해진다.

반대로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을 가하는 것이 중요한 테크니션, 스트라이커 타입은 생존이라는 측면에서 이동속도의 중요성을 느낄 때가 많다. 막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으나 적에게 접근을 허용하면 공격을 가하지도 못하고 사망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통칭 '카이팅'이라 불리는 거리를 유지하며 적을 타격하는 행동에도 이동속도는 도움이 된다.

이에 더해, 합류 속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동속도는 장비 세트를 구성할 때 빠질 수 없는 옵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투가 발생한 상황에서 상대 팀보다 합류 속도가 뒤처진다면 아군은 수적 불리함을 가질 수 밖에 없고 이는 패배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전투 패배는 정글 지역 주도권 상실이나 방어탑 파괴, 침략자 처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대전 승패와도 연결되는 부분이다.

▲ 다른 장소에서 전투가 펼쳐졌을 때 이동속도는 합류 시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 하이퍼의 기본 이동속도는 500, 최대 이동 속도는 750! 스킬을 통해 빨라질 수 있는 하이퍼도 있다

모든 하이퍼의 기본 이동속도는 500으로 동일하다. 다만, 일부 하이퍼는 패시브 혹은 특정 스킬을 통해 이동속도를 높일 수 있다. 대표적인 하이퍼로 셀린느가 있다. 패시브 '바람 정령의 수호자'는 이동속도를 20% 올려주기에 셀린느의 이동속도는 600이 된다.

이 외에 아테나와 시그널, 알렌, 이그니시아, 올가, 샤샤 등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패시브를 갖추고 있다. 또한, 제트, 아르슬랑, 트론, 크레이그, 겔리메르 등은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동안 잠시 이동속도가 상승하기도 한다.

대부분 하이퍼의 이동속도 최대 수치는 750이다. 특이점으로 샤샤와 아르슬랑은 각각 '마녀의 빗자루'와 '소용돌이' 스킬을 통해 이동속도 상한 제한을 750 높일 수 있다. 즉, 최대 1,500까지 이동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 샤샤는 2초간 한 방향으로만 이동하면 이동속도 200이 상승하고 이동속도 상한이 750 증가하는 '마녀의 빗자루'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 아르슬랑은 '소용돌이' 스킬 사용 시 지속 시간 동안 이동속도 400 증가, 이동속도 상한 750 증가의 혜택을 얻게 된다.

여기에 이동속도 상한 250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시간 제어 장갑' 아이템을 선택하면 1,750까지도 가능하다. 다만, 이동속도에 과도한 투자를 할 경우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 다른 옵션이 부족해지기에 1,000 이상의 이동속도 세팅을 권하지는 않는다.

자체적으로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하이퍼들은 아이템 구성 시 상대적으로 넓은 선택지를 가지게 된다. 자체 스킬 효과를 바탕으로 이동속도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고 남는 아이템 슬롯에 다른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세팅을 즐기는 이들도 있으나, 최근에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동속도 상승 장비를 선택하는 이가 많다.

▲ 샤샤의 패시브와 시간 제어 장갑을 이용하면 1,500 이상의 이동속도도 가능하다


◆ 나에게 맞는 이동속도 아이템을 찾아라! 감소 효과는 중첩 불가능

이동속도를 높일 수 있는 아이템도 다수 존재한다. 먼저, '신발'로 통칭되는 타이탄 군화, 초전도 장화, 레드 서드, 도살자의 각반, 교룡이 가죽신이 있다. 신발은 약 2,500 골드의 저렴한 가격으로 풀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별도 이동기가 없는 하이퍼들은 첫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신발은 5종 중 한 가지만 착용할 수 있다.

신발 5종은 이동속도 상승 옵션 외에 제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른 착용이 필요하다. 타이탄 군화는 이동속도 +90과 방어력 +20, 잡기를 제외한 행동 방해 효과 지속시간 20% 감소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탱커에게 적합하다. 초전도 장화는 이동속도 +90, 마나 재생 +40, 마나 재생의 50%만큼 최대 마나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레드 서드와 도살자의 각반, 교룡의 가죽신은 이동속도 상승 수치가 100이다. 레드 서드는 여기에 치명타 확률 +10%, 치명타 발생 시 3초 동안 공격력 3%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어 치명타 위주 세팅을 하는 스트라이커가 사용하는 편이다. 도살자의 각반은 이동속도와 함께 생명력 흡수 +10%, 공격력의 8%만큼 방어력 관통 증가 옵션으로 생명력과 방어력 관통을 모두 챙길 수 있다. 별도의 생명력 흡수 옵션 아이템을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큰 도움이 되기에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룡의 가죽신에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이동속도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150%만큼 이동속도 증가 옵션이 있다. 즉, 교룡의 가죽신만 착용하더라도 10%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있기에 15%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상승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한계 수치가 40%이기에 추가 효과로는 최대 60의 이동속도를 얻을 수 있다.

▲ 신발은 약 2,500 골드로 풀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추가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인기가 많다


신발을 제외한 이동속도 증가 아이템은 중복 착용이 가능하다. 단, 앞서 말했듯 이동속도 상한선이 정해져 있기에 과도한 투자는 낭비로 이어진다. 따라서, 장비 세트를 구성할 때에는 해당 하이퍼로 구성할 수 있는 최대 이동속도를 확인하고 최대 수치를 넘지 않도록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딜러 포지션 하이퍼들은 공용 아이템 중 화룡의 숨결, 폭풍의 칼날 등을 통해 이동속도를 보완하고 신발을 대체하는 장비 구성을 보일 때도 있다. 화룡의 숨결, 폭풍의 칼날은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는 장점 외에 각기 추가 피해, 생명력 회복 감소 효과 등을 갖추고 있어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

나노테크 밴드도 이동속도 증가 옵션을 갖추고 있다. 방어력 +50, 생명력 재생 +5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이동속도 +50의 다양한 능력과 함께 공격 시 적에게 나노 바이러스를 주입하여 마나 감소와 3초간 마나 회복을 제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방화벽 해킹 단말기는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 40% 증가와 함께 치명타 확률과 생명력 흡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이동속도 효과를 모두 15%씩 갖추고 있다.

해당 아이템들은 신발과 달리 일정 비율로 하이퍼의 이동속도가 상승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이퍼 이동속도인 500로 계산할 경우 이동속도 상승률을 20%에 맞추면 레드 서드, 도살자의 각반, 교룡의 가죽신의 기본 이동속도와 동일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이동속도를 증가 효과를 가진 장비로 신발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시간 제어 장갑은 본인의 이동속도는 증가하고 가격한 적은 느리게 만들 수 있다. 방어력 +50, 최대 생명력 +500, 이동속도 +50의 기본 옵션을 가지고 있어 탱커 타입 하이퍼에 적합하다.

추가 효과로 피격 시 시간 파편을 획득하고 적의 이동속도는 30% 감소하는데 시간 파편을 10개 획득하면 시간 균열이 활성화되며 이동속도가 추가로 15% 상승하고 이동속도 상한도 250 증가한다. 또한, 이동 방해 효과도 무시할 수 있어 보다 수월하게 적에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밖에 망자의 외투, 초고압 충격기, 황혼의 부름 등에도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있다. 이 중 망자의 외투는 방어력 +60, 생명력 흡수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의 균형 잡힌 옵션을 가지고 있어 탱커와 브루저, 스토커 등 근접 공격 위주의 하이퍼가 사용하는 편이다. 공격 명중 시 5초 동안 적의 방어력과 이동속도를 각각 5, 3%씩 빼앗아오는데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기에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이점으로,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다른 아이템과 중첩이 되지 않는다. 만약 해당 효과의 아이템을 다수 가지고 있더라도 그중 가장 강한 효과 1개만 적용된다. 따라서 장비 세트 구성 시 이동속도 감소 아이템은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시간 제어 장갑, 망자의 외투로 대표되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중첩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