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멸전은 아군의 장수 5명과 상대방 장수 5명이 겨루는 콘텐츠입니다. 섬멸전에서는 병종간 조합이 중요하지만, 어떠한 전장에서 싸우는지도 중요한데요. 섬멸전의 전장은 5개로 이루어져 있고, 1주일 단위로 전장이 바뀝니다.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보물과 승급 재료가 부족해서 고정된 조합으로 5개의 전장을 모두 해결했었지만, 최근에는 보물이 늘어나고 4차 승급까지 진행한 장수가 많아지면서 전장에 따라 출전 장수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각 섬멸전 전장의 지형은 어떻게 되어있고, 어떠한 병종이 유리할까요?

■ 기주, 초원의 전투


평지와 초원이 대부분이고, 중앙 전장 사이에 복숭아 숲이 펼쳐져 있습니다. 평지, 초원 지형이 많기 때문에 110~120% 효과를 받는 기병 및 전차계에 유리하며, 숲에 위치한 상태로 전투를 펼칠 거라면 120~130% 효과를 얻는 창병, 호술사, 적병, 웅술사계 장수도 나쁘지 않습니다.

별다른 장애물이 없기 때문에 산악 기병 및 전차계 장수들이 주로 활용되는 전장입니다. 이동력 감소 지형도 거의 없기 때문에 후방에 위치한 현자나 풍수사 계열을 잡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게임의 승패를 가를 수 있는 변수 중 하나인 날씨. '비' 및 '폭풍' 기후 일 때는 사신계 책략인 청룡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초원 전장에서는 비가 올 확률이 상당히 낮고, '폭풍'이 올 확률은 없기 때문에 현자 보조구 세팅을 할 때는 청룡 보옥을 장착하기보단 다른 책략 피해를 상승시키는 보조구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옹주, 사막의 전투


사막과 황무지가 대부분이고, 절벽이 가로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대부분 불리한 지형 효과를 받으며 그나마 무인 및 전차계 장수가 그나마 100% 지형 효과를 받습니다.

황무지 지형에서 전투를 한다면 120%의 효과를 받는 산악 기병계 장수들도 괜찮습니다만, 아무래도 이리저리 옮겨 다녀야 하는 관계로 원하는 곳에서 전투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기병 및 수군, 도독계 장수는 70~80% 효과만 받기 때문에 보물 풀세트가 아닌 이상 사막 전장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막의 날씨는 초원과 마찬가지로 비가 올 확률이 상당히 낮고, 폭풍이 올 확률은 없습니다.

■ 병주, 설원의 전투


설원의 지형은 대다수의 설원, 약간의 평지, 중앙 근처에 빙판.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원과 빙판 지형에서 수계 책략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군, 도독 계열이 유리할 것 같지만 이곳에서 80~100% 정도의 효과 밖에 받지 못합니다.

다행인 점은 대부분의 병종이 빙판 및 설원 지형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서로 불리한 조건에서 전투를 치러야 한다는 점입니다.

설원의 승패는 날씨에서 많이 갈리게 됩니다. 설원은 비와 폭풍 대신 눈이 오는데요. 눈이 올 때도 사신 계열 책략인 청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이 올 확률이 초원이나 사막에 비해 2배 이상 높기 때문에 현자 계열을 사용해 청룡으로 적을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익주, 협곡의 전투


협곡은 중앙에 요새가 위치하고 요새 주위에 산지와 숲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시작 위치는 초원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새는 호술사와 웅술사를 제외하고서는 모두 120%의 지형 효과를 받기 때문에, 중앙의 요새를 빨리 점령할 수 있는 선공이 유리합니다.

첫 교전이 산악 지형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산악 기병 및 호술사 계열 장수가 좋으며 현자 계열은 산악 지형에서 책략을 사용하기보단 뒤쪽의 평지나 요새로 입성해서 책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병이나 전차 계열은 협곡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산악 지형에서 70~80%의 지형 효과 패널티뿐만 아니라 이동력 감소도 있기 때문에 아예 후방 평지 쪽에서 싸울 것이 아니라면 다른 장수로 교체해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협곡의 날씨에서 비가 올 확률은 초원, 사막 전장과 같습니다. 다만, 협곡에서는 폭풍이 몰아칠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청룡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좀 더 많습니다.

■ 양주, 장강의 전투


대부분의 지형이 습지와 완류로 이루어져 있고, 구석에 다리와 가옥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수군과 도독 계열이 가장 활약할 수 있는 곳으로 다른 병종이 잘해야 90% 정도의 효과를 얻을 때, 두 병종은 120~130%의 지형 효과를 발휘합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감녕, 육손, 육항 등의 장수가 섬멸전 구성에 포함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육손은 '국사무쌍' 특성으로 인해 장강에서 청룡 책략을 사용하러 온 상대방 현자계 장수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강의 날씨는 다른 전장과 비교해 비나 폭풍이 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청룡 보옥을 장착한 현자가 1명은 필수로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