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라이브 서버에 '구원의 장'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 서버가 함께 참여하는 에티나 대신전 월드 레이드가 구현되었으며, 혈맹 콘텐츠 강화, 점핑 시스템 도입, 세력 확장 등의 변화가 적용됐다.

에티나 대신전은 카인과 리오나 등의 인물을 둘러싸고 진행되던 아덴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전투다. 격주간 진행되는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에 승리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전투 중 등장하는 대신전 수호자 파라곤을 처치하는 순서에 따라 엠브리오 최종보스인 에티스 반 에티나 또는 카인 반 홀터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캐릭터를 새로 생성 할 때 각성(아르테이아 3차 해방)을 바로 진행할 수 있는 캐릭터 육성 - 발터스 기사단 시스템이 도입된다. 또한 거인 추격대 세력이 10등급까지 확장되고 세계수의 수호자, 차원의 이방인 세력 우호도를 100레벨 이하에서도 높일 수 있도록 퀘스트가 추가됐다.




◆전 서버가 함께 에티스 반 에티나를 상대한다! 월드레이드 에티스 대신전 등장

에티스 대신전은 전 서버에서 함께 참여하는 레이드로, 기존의 레이드들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 아덴 이야기의 최종장답게 세븐사인의 힘을 이용하는 최종보스 에티스 반 에티나, 그리고 동생을 살리기 위해 배신한 카인 반 홀터와의 마지막 전투를 벌이게 된다.

에티나 대신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에 성공해야 한다.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은 업데이트를 통해 격주 금/토/일 중 21/22/23시에 무작위 진행되던 방식에서 시간은 동일하지만 격주 수/목/금으로 진행 요일이 변경됐다.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에 성공하면 해당 주차 토요일 저녁 9시,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의 NPC 에르다와 대화하여 에티나 대신전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에티나 대신전 레이드에 참가하려면 103레벨 이상, 블랙버드 혈맹/왕국 근위대 세력 레벨 6 이상의 인원 70~120명으로 연합을 구성해야 한다.

첫 전투는 에티나 대신전 외부로, 60분의 시간제한 내에 신전 외부의 몬스터들을 뚫고 성문을 여는 것이다. 수많은 엠브리오 정예 세력들이 길을 막고 진을 치고 있으며, 망루 위에서 원거리 몬스터들의 지원공격도 들어오기 때문에 쉽지 않은 전투가 된다. 여기서 혈로를 뚫고 수호자를 처치, 신전 중앙 관문을 돌파하는데 성공하면 내성 레이드에 참가할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최초로 관문을 돌파한 서버가 대표 서버가 되어 에티스 반 에티나를 상대하게 되며, 이후로 관문 돌파에 성공한 서버는 카인 반 홀터를 상대하게 된다.

▲ 입구를 돌파하고 성문을 여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내부에서는 앞서 외부에서 가장 먼저 성문을 연 대표서버는 에티스 반 에티나를 상대하게 되며, 다른 서버는 지원 서버로 분류되어 카인 반 홀터와 전투를 벌인다. 카인 반 홀터 레이드에 실패하는 경우 에티스 반 에티나에게 일곱 봉인의 가호 스킬이 적용되어 전투력이 상승, 레이드가 점점 어려워진다.

대신전 내부 레이드에서는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부분도 있다. 바로 세븐사인의 봉인이 걸어오는 디버프다. 내부에는 녹색 - 계시의 봉인, 붉은색 - 전란의 봉인, 노란색 - 탐욕의 봉인, 파란색 - 응징의 봉인, 흰색 - 각성의 봉인, 보라색 - 재해의 봉인, 검은색 - 멸망의 봉인이 배치되어 있으며 각각 독특한 효과를 건다.

계시의 봉인 효과로는 연합원 중 특정 1명에게 30초동안 해제가 불가능한 디버프를 걸며, 대상이 되면 모든 몬스터의 공격이 집중되므로 생존에 유의해야 한다. 전란의 봉인 효과는 연합 내 모든 파티별로 1명씩 30초 동안 HP가 소진되는 디버프를 건다. 이 효과로 사망하면 강력한 광역피해를 발산하기 때문에 해당 인원이 죽지 않도록 생존에 힘써야 한다.

탐욕의 봉인은 헤이트 순위 최상위 3명에게 30초동안 공격력, 마법력, 공격속도, 시전속도 50% 상승 및 헤이트 수치 100% 상승 효과를 부여한다. 언뜻 보기엔 강력한 버프같지만 효과가 종료될 때에도 헤이트 수치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 즉사한다. 때문에 강해졌다고 신나게 공격을 하다가는 즉사를 피할 수 없게 되므로 화력 조절을 하거나 위협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활용해야 한다.

응징의 봉인은 모든 힐러에게 마나번 피해를 입히고 시전 속도를 50%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회복 스킬 사용 시 강력한 물리 피해도 들어온다. 각성의 봉인은 모든 연합원에게 30초동안 스킬 마나 소모량 2배 상승 및 공격/시전속도 30% 감소 효과를 건다.

재해의 봉인은 전장에 무작위로 혼돈의 소용돌이 5개가 발생하며, 캐릭터를 중앙으로 끌어들여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마지막으로 멸망의 봉인은 1분간 어둠의 종막이 발현되어 일정 시간마다 HP에 큰 피해를 입히며, 효과 종료 후 HP가 50% 이상인 연합원을 무작위로 선정해 33% 확률로 즉사시킨다. 때문에 멸망의 봉인 효과가 들어오면 파티원의 생명력을 모두 채우지 말고 절반 이하를 유지하는 선까지만 회복시켜야 한다.

최종적으로 에티스 반 에티나를 쓰러뜨리는데 성공하면 에티나 대신전 레이드에서 승리하게 된다. 에티스 반 에티나는 처치 시 다크 헬리오스 강화석과 블러디 헬리오스 강화석을, 카인 반 홀터는 블러디 헬리오스 강화석을 드랍하기 때문에 최상위권 유저들이 높은 참여율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 에티스 대신전 내부의 모습, 대표혈맹은 에티스 반 에티나, 지원 혈맹은 카인 반 홀터를 상대한다

▲ 세븐사인 봉인이 강력한 디버프를 사용하니 주의



◆ 레벨과 스킬 시스템, 다 바뀌다! 혈맹 시스템 업데이트

혈맹 시스템은 근간에서부터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혈맹 레벨이 11에서 15까지 확장되고 근위대, 기사단, 아카데미 등 하위부대가 삭제됐다. 혈맹 소속원의 등급은 혈맹주/정예 혈맹원/일반 혈맹원 세 가지로 간소화되며, 등급별로 구성된 기본권한을 지급받을 수 있다.

혈맹 레벨이 높아지면서 15레벨 혈맹 기준 최대 혈맹원은 200명, 정예 혈맹원은 29명까지 배치할 수 있다. 아지트 입찰 및 경매를 위해서는 혈맹 레벨이 4 이상, 요새전/점령형 아지트전 참가 및 혈맹 특성부여/영웅의 왕좌 참가/전용 아이템 구입 등 신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5레벨을 달성해야 한다.

▲ 변경된 혈맹 레벨별 인원 구성 및 권한정보


혈맹 특성은 기존 혈맹 스킬을 대신하여 추가된 시스템이다. 혈맹 5레벨 달성 시 혈맹 성장 포인트를 습득할 수 있으며 혈맹 레벨이 상승할때마다 1포인트씩 추가로 습득할 수 있다.

습득한 포인트는 혈맹주나 권한을 보유한 혈맹원이 혈맹 특성창에서 투자하여 특성을 개방할 수 있다. 특성은 기본 특성인 혈맹 특화와 선택 특성인 전투/전쟁 특화로 구분된다. 지속적으로 효과를 제공하는 특화와 달리 '각인'이라는 기간제 효과도 있는데, 각인은 1회 개방 시 15일간 효과가 지속되며 최대 30일까지 연속해서 개방할 수 있다.

특성 자체가 하위 단계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는 형태인만큼 혈맹 레벨이 높을때만 배울 수 있는 스킬이 따로 존재한다. 또한 혈맹 스킬, 특화 스킬 및 각인 효과는 혈맹 명성치가 음수가 되면 적용되지 않으며, 월드 올림피아드 이용 시에도 효과가 자동으로 차단된다.

▲ 혈맹 성장 포인트를 이용해 특화 슬롯을 활성화할 수 있다

▲ 각인은 활성화하면 일정 기간동안 혜택이 제공되며, 혈맹 명성치가 필요하다


혈맹과 관련된 새로운 콘텐츠도 다수 추가됐다. 혈맹 미션, 영웅의 왕좌, 상점이 그것이다.

먼저 혈맹 미션에서는 혈맹 성장에 필요한 혈맹 명성치와 함께 개인 명성치도 얻을 수 있다. 혈맹 UI 우측 하단의 '혈맹 미션'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으며혈맹이 '전투 특화 Lv3'이나 '전쟁 특화 Lv3'을 개방한 경우 각 특화 별 전용 미션도 수행할 수 있다.

혈맹 미션은 일반, 심화, 업적,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은 수행시간이 짧아 비교적 빠르게 반복 진행할 수 있지만 일주일에 기본 16개만 진행할 수 있다. 캐릭터가 노블레스라면 18회, 아너스라면 20회까지 진행할 수 있다. 심화 미션은 일반 미션과 달리 최대 회수 제한이 없이 계속 반복수행할 수 있지만 장시간 플레이가 필요하다.

업적 미션은 일회성 미션으로 선행 미션 완료 시 이어서 진행할 수 있는 단계별 미션이 표시된다. 이벤트 미션은 특정 기간 동안 진행되는 것으로, 미션에 따라 아이템 보상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 혈맹미션을 수행하고 혈맹 명성치와 개인 명성치를 얻을 수 있다


영웅의 왕좌는 45분동안 유지되는 혈맹 전용 인스턴스 존 레이드로, 2주간의 이용 주기를 지닌다. 사냥꾼 마을에 배치된 NPC 오린을 통해 입장할 수 있으며 입장 제한 조건은 혈맹레벨 5 이상, 99레벨 이상 캐릭터로 14명~100명 사이의 혈맹원 연합을 구성하는 것이다.

인스턴스 존 내부로 진입한 뒤에는 등장하는 몬스터들을 순차적으로 처치하고, 최종 레이드 보스에 도전하게 된다. 부활 스킬이나 부활 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지만 엠블렘 오브 샐베이션과 축복의 깃털 효과는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스킬과 아이템을 최대한 활용하며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레이드 몬스터를 처치하는데 성공하면 책정 기준에 따라 점수가 부여되며, 이 점수를 기준으로 2주마다 혈맹 순위가 결정된다. 순위에서 1~10위에 입상한 혈맹에게는 혈맹 명성치가 순위별로 차등지급되며, 지난 주기에 2, 3등을 기록한 혈맹은 다음 주이게 10%, 5%의 추가 보너스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 순위 탈환을 꾀할 수 있다.

이외 혈맹 UI의 우측 하단에 추가된 '혈맹 상점' 버튼을 눌러 아이템을 구매할수도 있다. 혈맹 상점에서는 개인 명성치와 아데나를 소모해 혈맹 망토, 강화 재료, 전용 물약 등을 구매할 수 있다. 혈맹 상점에서 파는 물품은 상시 판매 물품과 등록 물품으로 구분되는데, 상시 판매 물품은 조건 만족 시 자동으로 등록되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등록 물품은 혈맹 특화, 특정 아이템을 필요로 하며 혈맹 상점 관리를 통해 직접 등록해주어야 구매할 수 있다.

▲ 영웅의 왕좌를 통해 PvE 최강 혈맹에 도전하자



◆ 레벨 점핑 시스템 도입! 100레벨 이하에서도 세력 의뢰 수행 가능

신규 캐릭터를 생성했을 때 1레벨부터 키우지 않고 85레벨로 쉽게 성장할 수 있는 캐릭터 육성 - 발터스 기사단 시스템이 도입됐다. 해당 시스템은 일명 '레벨 점핑'으로 잘 알려져있으며, 캐릭터를 생성하고 간단한 퀘스트를 진행, 기본적인 조작법과 스킬 개념을 익히고 바로 85레벨로 성장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의뢰를 마치면 각성(아르테이아 3차 각성)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1~85레벨 구간 사냥을 하지 않고 바로 원하는 클래스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종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정해지므로 다크엘프로 시겔 나이트를 선택해 육성했다면 시겔 실리엔 템플러로 각성하게 된다.

세력 시스템도 변화했다. 거인 추격대 세력은 10등급까지 확장되었으며 퀘스트가 추가 및 변경됐다. 슈페리온 요새에서 거인 추격대 세력 우호도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또한 왕국 근위대 세력의 졸업 퀘스트가 추가되어 엠브리오와 결전을 벌일 수 있다.

세계수의 수호자, 차원의 이방인 세력의 경우 100레벨 이하에서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가 새로 추가됐다. 세계수의 수호자의 경우 88~100레벨이 진행할 수 있는 수호자들과의 인연이 추가, 세력 우호도를 2등급까지 올릴 수 있다.

차원의 이방인은 95~106레벨이 수행할 수 있는 신규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아덴성 마을의 타르티를 통해 수락한 후 차원의 틈새, 차원의 균열에서 수행할 수 있다. 이방인의 차원 탐사는 일일 퀘스트로 10회 클리어 한 뒤에는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

▲ 캐릭터 생성 시 발터스 기사단을 선택하면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85레벨로 바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