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룽투코리아
룽투코리아는 국내 최대 만화 플랫폼 ‘코미카’를 서비스하는 코미카엔터테인먼트(대표 김창민, 이하 코미카), 국내 게임 개발사 펀플(대표 조영기)과 함께 모바일 게임 ‘스펠나인’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블록버스터급 트랜스미디어 웹툰 제작 및 게임 공동사업을 위한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스펠나인은 국내 게임 개발사인 펀플이 개발한 모바일 액션 RPG로, 지난 2월 룽투코리아가 펀플과의 IP(지적재산권) 계약을 통해 스펠나인의 아트웍 리소스 및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과 중국 지역 서비스를 독점하게 되면서 다시 주목 받았다.
이번 제휴 협약으로 웹툰 스펠나인(가제)의 첫 시리즈가 이달 중 코미카에서 연재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작품은 게임에서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닌, 게임의 주요 NPC인 ‘드로이첸 2세’와 ‘판도라’ 등의 이야기를 그리는 스핀오프(Spin-off) 웹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3사는 이와 같이 원작 게임의 세계관을 확장해나가는 웹툰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등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통해 최근 포켓몬고로 다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포켓몬스터’와 같은 IP 성공 신화를 새롭게 써간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1996년 닌텐도 게임으로 처음 등장한 포켓몬스터가 만화로 세계관을 만든 후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성공한 것처럼 스펠나인 역시 웹툰을 통한 원작 생산 후 애니메이션으로 확장해 블록버스터급 IP로 성장시킨다는 것. 이를 통해 현재 국내 서비스 중인 게임뿐만 아니라 룽투코리아를 통해 새롭게 제작돼 중국에 서비스 예정인 MMORPG) 버전의 스펠나인 또한 성공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코미카의 모회사인 파노라마엔터테인먼트가 중국 현지에 설립한 웹툰 퍼블리셔 ‘창만(畅漫, 영문명: ChangMica)’이 텐센트동만 등 메이저 웹툰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고, 룽투게임 역시 중국 내 웹툰 플랫폼 ‘동만지가(动漫之家)‘를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 진출을 위한 명확한 통로를 확보하고 있어 웹툰을 통한 성공적인 중국 게임 시장 진출이 기대되고 있다.
코미카는 지난해 이미 룽투코리아의 ‘검과마법’, ENP게임즈의 ‘더 혼’ 등 게임 세계관을 그린 웹툰을 연재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검과마법은 출시 후 원스토어에서 최고매출 1위, 애플 앱스토어에서 2위, 구글 플레이에서 3위를 기록하는 등 주요 앱스토어에서 순위권을 차지했으며, 같은 해 룽투코리아는 다양한 마케팅 시도와 웹툰을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인정받아 '2016 G-Rank 서울' 시상식에서 마케팅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창민 코미카 대표는 “이번 3사의 프로젝트는 국내 게임 업계에서는 유례없는 트랜스미디어 전략이 적용된 것으로, 단순 게임 홍보 웹툰의 개념과는 크게 다르다”며, “이와 같은 시도가 최근 게임 시장의 정체를 해소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영기 펀플 대표는 “기존 스펠나인 역시 장편소설 20권 분량의 방대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총 245장 886컷에 이르는 만화를 통해 게임이 진행되기 때문에 새롭게 웹툰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요소가 무궁무진하다”며, “코미카와 적극적인 스토리 공유를 통해 명작 웹툰을 탄생시켜 스펠나인이 세계적인 IP로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원 룽투코리아 사업총괄이사는 “펀플과의 스펠나인 IP 계약에는 코미카와의 이번 협업이 예정돼 있었던 것도 크게 작용했다”며, “제작된 웹툰 시리즈가 중국에 소개되면 MMORPG로 개발되는 스펠나인이 중국 시장에서 더욱 빨리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벤 주요 뉴스
▶ [경기뉴스] 이변은 없었다! '더 파이널스 코리아 오프 시즌3' TFD..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9-22 |
▶ [뉴스] 더 쉽게 사실적인 빛의 변화까지 포착하는 유니티6의 ..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2 |
▶ [뉴스] 넥슨, '메이플스토리 보상계획' 권고 수락...219억원 .. [11]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2 |
▶ [뉴스] 도트, 2D-3D 혼용까지 편안한 유니티6의 2D 혁신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2 |
▶ [동영상] "내 해적왕 돼 삘기다" 주인공은 마지마 '용과 같이8 ..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9-21 |
▶ [뉴스] 유저에게 보답하는 넥슨, 드록바-야야 투레-카카 불렀.. [12]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0 |
▶ [뉴스] 닌텐도-포켓페어 '팰월드 소송'에 얽힌 크래프톤 [6]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0 |
▶ [뉴스] 헬다이버즈2, 미워도(x3) 다시 한번 [5] | 윤홍만 (Nowl@inven.co.kr) | 09-20 |
▶ [뉴스] 렐루게임즈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유니티 어워즈 후.. [3]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0 |
▶ [뉴스] 1만 시간 즐길 수 있을까, 넥슨 '슈퍼바이브' 테스트 .. [5]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0 |
▶ [동영상] 넷플릭스, '아케인' 시즌2 출시일 공개 및 '사이버펑크.. [3] | 이두현 (Biit@inven.co.kr) | 09-20 |
▶ [인터뷰] 집을 걸고 달려온 1주년, '트릭컬' 그 집념과 폭소의 .. [16]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0 |
▶ [뉴스] 넘버링 체제로 바뀐 유니티6, 내년 4월에 6.1 업데이트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0 |
▶ [뉴스] AI부터 최적화, 퍼포먼스, 편의성까지 꽉 찬 유니티6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9-20 |
▶ [뉴스] 출시 1년 'P의 거짓', "DLC 개발 열심히 진행 중"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