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새해 첫 업데이트가 찾아온다! 1월 21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용사에게 새로운 의상을 입힐 수 있는 코스튬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신규 고대의 던전인 시간 가속 마법격돌! 용사로이드가 등장했다.

또한, 티저를 통해 공개되기도 했던 팬아트 용사 3종인 아리타, 베스퍼, 리도 하슬라 대륙에 발을 디뎠다. 2차 전설이라 불리던 로슈포르, 롤랑, 카노 등의 초월 무기도 공개되었으며 티아, 스파이로, 아킬레우스 등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붉은 원숭이의 해에 선보인 하슬라 대륙의 새로운 모습을 살펴본다.





▣ 자라나라 머리머리! 힘세고 강한 토르의 외형을 만나보세요! 코스튬 시스템



사시사철 늘 똑같은 옷만 입어 지겹게 느껴지는 용사가 있다면, 코스튬으로 새롭게 단장해보자! 하슬라 대륙에 새로운 시스템인 코스튬이 추가되었다. 코스튬은 용사의 외형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으로, 각각 보석 40개를 이용해 브리짓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구입한 코스튬은 도서관 옆 코스튬 메뉴에서 착용할 수 있으며 해제도 가능하다. 또한, 골드로 판매도 가능하지만, 획득할 수 있는 골드가 적어 그다지 추천하고 싶진 않다. 코스튬은 빵이나 무기처럼 보유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보석을 3개 사용하면 보유 한도를 10개씩 확장할 수도 있다.

코스튬을 착용하면 용사의 외형이 바뀌며 추가로 능력치가 상승한다. 현재 가장 먼저 코스튬이 공개된 용사는 레온, 토르, 히카리, No.9, 아칸, 뮤 6명으로, 클래스별로 1명씩 포함되어 있다. 초월 무기처럼 업데이트마다 새롭게 추가될 것으로도 예상된다.

▲ 기자는 아칸 선생님을 골랐다.


▲ 코스튬 및 능력치를 확인하자. 뮤가 많은 건 기분 탓이다.




▣ 팬아트 이벤트의 결과를 용사로 만나보세요! 신규 용사 3종


국내와 해외에서 진행했던 팬아트 이벤트의 당첨 작품이 신규 용사로 등장했다. 가시로 몸을 감싼 숲의 마녀 아리타, 춤을 추는 수석 무용수 리, 도로시에게 마법을 가르친 마족 베스퍼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번 데메테르 때와 마찬가지로 모두 계약 전용 용사로,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 스킬 설명은 6성 기준입니다.


▶ 저주를 받고 잠에 빠진 소녀, 숲의 마녀가 되다! 워리어 아리타
네스 제국 고위 간부의 딸인 아라타는 어릴 적 마녀에게 긴 잠에 빠지는 저주를 받는다. 잠에서 깨어난 후 가문의 멸망을 알게 된 아리타는 사라진 마녀의 행방을 찾기 위해 가슴에 비수를 품고 고행을 떠난다. 하지만 천신만고 끝에 도착한 마녀의 집에서 아리타는 숨겨진 진실을 알게 된다.

아리타의 스킬은 '거절의 가시'로 체인 수에 따라 2초(1, 2체인), 4초(3체인)간 유지되고 닿을 때마다 공격력의 35(1체인), 80(2체인), 100(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가시 덩쿨을 불러낸다.

▲ 숲의 마녀 아리타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거절의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받으면, 닿을 때마다 아리타 공격력의 75%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고통의 가시를 공격한 적의 위치에 불러낸다. 가시 영역 내의 적들은 아리타의 방어력만큼 공격력과 방어력이 감소한다. 이 스킬은 0.5초에 1회 발동한다.

그동안 사용할 수 있었던 기존 용사와 전혀 다른 방식의 스킬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블록 스킬로 불러내는 거절의 가시 영역의 안은 물론,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하는 적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체인과 관계없이 패시브를 발동할 순 있지만, 3체인이 가장 많은 시간동안 유지되므로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3체인 사용이 필요할 것이다.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이 주는 피해가 물리, 마법으로 각각 다른 것도 주목할 만하다.

▲ 아리타의 스킬



▶ 춤을 추는 도중에는 암살자도 물리칠 수 있다구! 수석 무용수, 리
동부왕국의 섬나라 출신인 리는 무희가 되고싶다는 소망을 가슴에 품은 소녀다. 성인이 된 리는 꿈을 펼치기 위해 첸으로 건너와 궁중 무용단의 무용수로 일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리가 춤을 추는 도중 암살자가 갑자기 나타나 왕실의 인물을 공격한다. 리는 손에 든 부채로 암살자를 막아내고 공적을 인정받아 수석 무용수가 된다.

▲ 수석 무용수 리


리의 스킬은 '바람의 춤'으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20(1체인), 240(2체인), 360(3체인)% 만큼의 물리 피해를 주는 부채를 던진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아군의 3체인 사용 후 자신의 블록 사용 시 리 공격력의 5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부채를 던진다. 맞은 대상은 5초간 방어력이 30% 감소한다.

패시브 발동 조건에 '다른 아군의 3체인 후'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3체인 트리거와 궁합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맞은 대상은 방어력이 30% 감소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물리 공격을 하는 다른 딜러와의 조합도 기대된다.

▲ 리의 스킬



▶ 4대 원소 중 물의 마법의 달인이자 오랜 세월 살아온 마족! 깨어난 은둔자, 베스퍼
베스퍼는 데모나처럼 오랜 세월 살아온 마족 중 한 명이며, 4대 원소 중 물 속성 마법의 달인이다. 속세를 떠나 은거하던 도중 마법에 대해 강한 탐구심을 가진 도로시가 그녀를 방문했고, 도로시의 열정에 감화된 베스퍼는 물의 마법을 가르친다. 도로시가 떠난 뒤, 하슬라에 일어나는 이상 현상을 감지한 베스퍼는 오랜 은거를 깨고 데모나를 만나기 위해 길을 나선다.

베스퍼의 스킬은 '물의 인도'로 적에게 닿을 때마다 베스퍼 공격력의 50(1체인), 100(2체인), 1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물방울을 발사한다. 또한, 5초 동안 물방울 흡수 상태가 된다.

▲ 깨어난 베스퍼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물방울 흡수 상태 도중 아군 또는 적이 사용한 블록 체인 만큼 베스퍼에게 물방울이 생긴다. 물방울 세 개가 모이면 다음 자동 공격으로 발사해, 각 물방울마다 베스퍼 공격력의 250%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물방울은 베스퍼 저항력의 100%만큼 저항 관통력이 증가한다.

베스퍼의 경우, 물방울 흡수 상태가 되기만 하면 아군과 적이 사용한 블록에 영향을 받아 적을 공격한다. 따라서 베스퍼는 체인과 관계없이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기만 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패시브로 발동하는 공격이 가장 배율이 높고, 베스퍼의 저항력에 비례해 관통력도 부여되므로 패시브가 주요 공격 수단이 될 것이다.

▲ 베스퍼의 스킬




▣ 신규 고대의 던전, 시간 가속 마법 & 격돌! 용사로이드


새로운 고대의 던전, 시간 가속 마법격돌! 용사로이드가 추가되었다. 게임 속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는 '한정 시간'만 열리는 게릴라 던전이라고 한다. 현재는 오픈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떤 난이도를 자랑하며 어떤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던전의 특성은 패치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간 가속 마법에서는 아군의 블록 생성 속도가 대폭 증가하며 공격 속도 및 모션도 빨라진다. 하지만 여신과 특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만큼 주의해야 할 것이다. 격돌! 용사로이드에서는 크리티컬 피해량이 높게 작용한다. 자연히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가진 용사가 상당히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던전이 오픈되었다면 놓치지 말고 던전에 도전해보자.

▲ 아직은 갈 수 없는 장소.




▣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2차 전설 용사의 초월 무기 등장



레온, 크림힐트 등 첫 번째 전설 용사에 이어 두 번째 전설 용사의 초월 무기도 공개되었다. 특히, 로슈포르나 롤랑, 카노는 초월 무기가 없더라도 강력한 용사였던 만큼, 초월 무기의 효과와 이펙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래의 설명은 6성 초월무기 기준이다.

로슈포르는 반격 시 2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에 비례해 보호막을 생성하며, 치명타율 증가 효과와 함께 자기 공격력에 비례해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방어력에 비례해 적에게 피해를 주는 블록 스킬의 로슈포르는 워리어 6성 적룡언월도의 방어 옵션이 없어 다른 용사보다 6성 무기의 효율이 떨어졌다. 하지만 초월 무기가 등장함에 따라 그간의 설움을 이겨내고 강한 모습을 자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롤랑은 패시브 발동 중 자신의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5초 동안 적 전체의 회피율을 감소시킨다. 또한, 적에게 저항력 비례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해당 효과는 2초에 1회 발동한다. 롤랑은 기존 블록 스킬의 방어력 상승 효과와 더불어 초월 무기의 마법 피해 효과의 추가로 마법 저항력의 중요도가 더욱 상승했다.

데모나는 화상 피해가 2배가 되며, 지옥불 화살이 적의 저항력을 일정량 무시한다. 또한, 패시브 발동 시 5초 동안 악마의 힘이 해방되어 방어/저항력이 하락하지만, 공격력이 상승하고 기절 면역 상태가 되며 블록 스킬이 지옥불 화살로 발동한다.

스킬의 강화는 물론, 데모나 자신의 능력치도 상승해 적에게 더욱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방어/저항력이 하락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로슈포르, 롤랑, 데모나의 6성 초월 무기


테레사는 자신의 SP가 50 미만이면 공격력이 증가하며 3번째 포격 후 강화 공중 포격을 발사한다. 강화 공중 포격은 연속 폭발하여 공격력 비례 마법 피해와 함께 맞은 적의 SP를 제거한다. 테레사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로 기본 패시브 스킬의 모션 속도가 상당히 짧아졌다. 거기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더욱 강력한 공격까지 가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앞으로의 활용도가 주목된다.

카노는 패시브 발동 시 5초 동안 카노 밴드(!)가 등장한다. 카노 밴드가 등장한 시간 동안 아군 전체의 공격력이 상승하며 카노의 자동 공격이 강화되어 공격력 비례 마법 피해를 주는 레이저를 발사한다.

아군 전체의 공격 보조는 물론 카노의 자동 공격도 레이저로 바뀌기에 그야말로 공포의 레이져쇼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또한, 자동 공격 레이저는 직선형 공격이라 패시브 공격이 닿지 않는 적까지 공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멜리사는 패시브 스킬 효과인 저주가 적군 전체에게 걸리고, 저주받은 적은 공격 받을 때마다 SP가 감소한다. 패시브 공격을 받은 적은 2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 감소하고 스킬 사용 시 3초 동안 명중률이 20% 감소한다. 적의 SP가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되므로 테레사와 좋은 궁합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프리스트 치고는 회복에 대한 부분이 없는 것이 눈에 띈다.

▲ 테레사, 카노, 멜리사의 6성 초월 무기

▲ 푸거스님 감사합니다!

▲ 어서 빨리 실전에서 활용해보고 싶다.




▣ 그동안 잠잠했던 건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다! -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기존 용사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잊지 않고 함께 진행되었다. 그 대상은 스파이로, 아킬레우스, 기파랑, 정성공, 티아, 스파이니, 테레사다. 초월 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스파이로와 아킬레우스, 기파랑은 초월 무기의 효과도 바뀌었으니 자세히 확인해보자.

우선 살펴볼 용사는 스파이로다. 그는 1체인과 2체인의 블록 스킬 배율이 상향조정되었다. 각각 40%에서 80%(1체인), 120%에서 180%(2체인)으로 바뀌었으며, 3체인은 300% 그대로다. 또한, 패시브 스킬은 기존과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스킬이 되었다.

▲ 변경된 스파이로의 스킬.


기존의 패시브가 리더의 SP를 상승시키며 적의 SP를 감소시키는 방식이었다면, 패치 이후에는 3체인 사용 후 5초간 집중 폭격 상태가 되어 다른 아군이 블록을 사용하면 공격력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폭격이 적중하면 아군의 SP에 따라 추가 효과가 나뉘는데, SP가 50 미만이면 SP가 3 증가하고 50 이상이면 1.5초간 공격력을 35% 증가시킨다.

초월 무기인 가정파괴자는 5성의 CBR - 18탄 재사용 시간이 10초 감소했으며, 6성은 피해량 450%의 물리 피해를 주는 효과로 바뀌었다. 또한, 집중 폭격 적중 시 2초간 아군 전체를 스파이로 공격력의 80%만큼 보호하고, 스파이로 공격력의 20% 만큼 적의 공격력이 감소한다.

▲ 진짜 '갓'정파괴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스파이로는 스킬과 초월 무기가 모두 새로운 방식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패시브의 경우 3체인 사용 이후 다른 아군이 블록을 사용하면 추가 공격을 가한다. 빌헬름과 비슷한 공격 방식인 셈.

거기다 스파이로가 3체인을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3체인 반응 용사와의 궁합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초월 무기는 피해량 증가와 함께 아군 보호, 적 공격력 감소의 효과까지 주어졌다. 지속시간이 2초로 짧지만, 순간적으로 아군을 보호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사령관님, 공격도 방어도 잘해!


아킬레우스는 패시브 발동 조건에 '다른 아군의 3체인 뒤'라는 조건이 사라졌다. 대신에 2초에 1회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한 블록은 3체인 위력으로 발동하는 효과가 생겼다. 또한, 공격받은 적의 공격력이 감소하는 효과는 그대로지만, 여기에 저항력이 감소 효과가 추가로 적용된다.

초월 무기는 적의 치명타 확률을 감소시키는 효과 대신에 3체인 위력 발동 시 방어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또한, 감소한 방어력만큼 방어력이 상승한다. 양쪽에서 동시에 발동하는 효과는 그대로다.

즉, 아킬레우스는 전체적으로 패시브 발동 조건이 완화되었고, 비교적 활용도가 낮았던 부가 효과인 SP 감소 효과 대신 공격력 / 저항력 감소 효과가 생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초월 무기까지 들면 적의 방어력 감소와 함께 방어력 상승 효과까지 주어지므로 탱커로의 활용도가 늘어난 셈이다.

▲ 헥토르에 지지 않을 만한 탱커가 될 수 있을까.


기파랑은 블록 스킬의 배율이 전체적으로 상향됬다. 각각 50%에서 55%(1체인), 122%에서 160%(2체인), 250%에서 300%(3체인)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패시브 스킬은 공격력에 비례해 저항 관통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생겼다. 초월 무기에도 역시 관통 수치가 추가된다. 자체적으로 저항 관통력이 생겨 전보다 강한 모습을 보이며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봉황의 부활을 기원하며.


정성공은 패시브 수룡이 등장하는 방식이 아예 바뀌었다. 기존에는 체인 수에 비례한 확률로 소환했다면, 이후에는 자신의 블록 스킬(수신룡파) 사용 후 4초간 회피율이 상승한 상태에서 회피에 성공해야 발동한다.

수룡의 공격은 체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주며 회피 5회 성공 시 가장 뒤의 적에게 추가로 3초간 명중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로 주어진다. 대신 SP 감소와 관련된 효과는 사라졌다.

▲ 생각보다 패시브가 자주 발동한다.


티아는 패시브 발동을 위한 표식 지속 시간이 7초로 증가했다. 또한, 암살 키트의 공격력 비례 피해량이 350%로 상승했으며 폭발 범위가 대폭 증가했다. 패시브가 더욱 강력해지고 쉽게 발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스파이니는 패시브 발동 인식 거리가 줄어들고 적을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테레사는 초월 무기의 등장에 맞춰 패시브 모션 속도가 빨라졌다. 테레사는 이제 지면에서 조금 더 낮게 도약해 적을 빠르게 공격한다.

▲ 티아를 둘 키운 보람이 드디어!




▣ 쇼콜라의 벌레잡이는 계속됩니다! 버그 수정 및 기타 편의사항 개선

업데이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코너, 쇼콜라의 벌레잡이 및 편의사항 개선도 계속된다. 스파이니의 스킬 이름이 SS-블래스터암에서 CS-블래스터암으로 변경되었다. 빅토리아의 패시브 스킬은 이제 스테이지 시작 직후에도 발동할 수 있게 된다.

벤야민은 패시브 스킬 공격력이 상대방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4 아리아의 페이스북 공유 시 아리아의 ★6 아리아의 이미지가 노출되는 현상이 바뀌었으며, 괴도 루냥의 패시브 발동이 비정상적으로 발동하는 현상과 셜록 독스의 파츠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문제도 개선되었다.

응축된 수정보주 분해 시 조각이나 결정이 획득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고 크로노스 획득 후 페이스북 공유 시 이미지가 비정상적이었던 현상도 수정되었다. 마지막으로 ★5~6 V의 파츠 위치가 정상적으로 보이게끔 수정된다.

▲ V는 더 예뻐졌다!


※ 1월 21일 업데이트 내용

안녕하세요, 쇼콜라에요.
하슬라에 찾아온 업데이트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쇼콜라가 전해드립니다.

■ 이젠 새 옷을 입을 시간입니다!
새로운 시스템 코스튬이 추가되었습니다.
코스튬을 통해 용사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소폭의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신규 추가되는 코스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택받은 레온
- 토르 왕자
- 사립 궁도부 히카리
- 바니걸 No. 9
- 아칸 선생님
- 여름방학 뮤

■ 시간아 달려라♪ 시계를더 보채고 싶지만♬
신규 고대 던전 '시간 가속 마법' 이 추가되었습니다.
언제 열릴지 모르는 깜짝 오픈을 기다려주세요!

- 아군의 블록 생성 속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 아군의 공격 속도 및 모션이 증가합니다.
- 여신 스킬과 특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혹시 이 던전의 최종보스는 수잔...?
신규 고대 던전 '격돌! 용사로이드' 가 추가되었습니다. 용사로이드에 맞서려면
높은 크리티컬 확률이 필요하다는데...!
깜짝 오픈을 기대해주세요!

- 크리티컬 데미지가 더욱 높게 작용합니다.

■ 온 하슬라의 용사단장님들이 그려주신 팬아트에서 탄생된 용사들이 등장합니다!
아리타
- 블록 스킬 : 체인 수에 따른 공격력과 유지시간을 가지는 가시 덩쿨을 불러냅니다. 가시덩쿨은 닿을때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 (★4~5) : 거절의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받을때마다 아리타 공격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는 고통의 가시를 공격한 적의 위치에 불러냅니다. (0.75초당 1회 발동)
- 패시브 (★6) : 거절의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받을때마다 아리타 공격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는 고통의 가시를 공격한 적의 위치에 불러냅니다.
가시 영역 내의 적들은 아리타의 방어력만큼 공격력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0.5초당 1회 발동)

베스퍼
- 블록 스킬 : 적에게 닿을 때마다 베스퍼의 공격력이 비례하여 마법 피해를 입히는 물방울을 발사하고, 5초 동안 물방울 흡수 상태가 됩니다.
- 패시브 (★4~5) : 물방울 흡수 상태 도중 아군 또는 적이 사용한 블록 체인만큼 베스퍼에게 물방울이 생깁니다.
물방울 세 개가 모이면 다음 자동 공격으로 발사해, 각 물방울마다 베스퍼 공격력의 200% 만큼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 (★6) : 물방울 흡수 상태 도중 아군 또는 적이 사용한 블록 체인만큼 베스퍼에게 물방울이 생깁니다.
물방울 세 개가 모이면 다음 자동 공격으로 발사해, 각 물방울마다 베스퍼 공격력의 250%만큼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물방울은 베스퍼 저항력의 100% 만큼 저항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 블록 스킬 :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체인수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주는 부채를 던집니다.
- 패시브 (★4~5) 아군의 3체인 사용 후 자신의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38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부채를 던집니다.
- 패시브 (★보조형) 아군의 3체인 사용 후 자신의 블록 사용 시 리 공격력의 5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부채를 던집니다. 맞은 대상은 5초간 방어력이 30% 감소합니다.

■ 전설용사들의 초월무기가 공개되었습니다! 전설용사들이 100% 의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로슈포르 (★5) : 반격 시, 2초 동안 자기 방어력의 100% 만큼 보호막 생성, 치명타율 20% 증가
로슈포르 (★6) : 반격 시, 2초 동안 자기 방어력의 200% 만큼 보호막 생성, 치명타율 20% 증가, 자기 공격력의 100% 만큼 추가 물리 피해

롤랑 (★5) : 패시브 발동 중, 자신의 블록 스킬 사용 시, 5초 동안 적 전체의 회피율 20% 감소 (2초에 1회 발동)
롤랑 (★6) : 패시브 발동 중, 자신의 블록 스킬 사용 시, 5초 동안 적 전체의 회피율을 20% 감소시키고, 적에게 저항력의 200% 만큼 마법 피해 (2초에 1회 발동)

데모나 (★5) : 화상 피해 2배, 지옥불 화살이 적의 저항력 30% 무시
데모나 (★6) : 화상 피해 2배, 지옥불 화살이 적의 저항력 30% 무시, 패시브 발동 시 5초 동안 악마의 힘 해방 (공격력 +50%, 방어/저항력 -20%, 기절 면역, 블록 스킬이 지옥불 화살로 발동)

테레사 (★5) : 테레사의 SP 가 50 미만이면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테레사 (★6) : 테레사의 SP 가 50 미만이면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3번째 포격 후 강화 공중 포격을 발사합니다. (연속 폭발하여 공격력의 700% 마법 피해, 맞은 적의 SP 제거)

카노 (★5) : 패시브 발동 시, 5초 동안 카노의 공격력 50% 증가
카노 (★6) : 패시브 발동 시, 5초 동안 카노 밴드가 등장, 이 시간 동안 아군 전체의 공격력이 50% 상승하고, 카노의 자동 공격이 강화되어 공격력의 10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레이저 발사

멜리사 (★5) : 저주가 적군 전체에게 걸리고, 저주 받은 적은 공격 받을때마다 SP 가 3 감소합니다.
멜리사 (★6) : 저주가 적군 전체에게 걸리고, 저주 받은 적은 공격 받을때마다 SP가 3 감소합니다. 패시브 공격을 받은 적은 2초 동안 공격속도가 50% 감소하고, 스킬 사용 시 3초 동안 명중률이 20% 감소합니다.

■ 어떤 용사들은 뒤늦게 잠재력이 폭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티아(★4~6)의 암살자의 표식 지속시간이 5초에서 7초로 증가했습니다.
티아(★6 )의 암살 키트의 공격력이 350%로 상향되고, 폭발 범위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스파이니 (★4~6) 의 패시브 발동 인식거리가 줄어들고, 적을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테레사의 패시브 모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제 지면에서 조금 더 낮게 도약합니다.

■ 스파이로 키우지 않으실래요?
스파이로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블록스킬 (변경 전) : 지원폭격을 요청하여 체인수에 따라 공격력의 (40/120/300)%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 (★4~5, 변경 전) : 지원 폭격으로 적을 맞출 때마다 리더의 SP를 2씩 증가시킵니다.
- 패시브 (★6, 변경 전) 지원 폭격으로 적을 맞출 때마다 리더의 SP를 4씩 증가시키고, 같은 양만큼 맞은 적의 SP를 감소시킵니다. 모든 폭탄은 50% 확률로 2차 폭발을 일으킵니다.

- 블록스킬 (변경 후) : 체인수에 따라 공격력에 (80/180/3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지원폭격을 요청합니다.
- 패시브 (★4~5, 변경 후) : 3체인 사용 후 5초간 집중 폭격 상태가 되고, 이 때 다른 아군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2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폭격을 가합니다.
- 패시브 (★6, 변경 후) : 3체인 사용 후 5초간 집중 폭격 상태가 되고, 이 때 다른 아군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2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폭격을 가합니다,
폭격이 적중하면, 아군의 SP가 50 미만인 경우 SP 3 증가, 50이상인 경우 1.5 초간 공격력을 35% 증가시킵니다.

■ 헥토르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집니다!
아킬레우스의 패시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패시브 (★4~5, 변경 전)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발동되고, 공격받은 적은 5초간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 패시브 (★6, 변경 전)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발동되고, 공격받은 적은 5초간 공격력이 65% 감소합니다. 추가로 공격받은 적의 SP 를 7만큼 감소시킵니다. (2초에 1회 발동)

- 패시브 (★4~5, 변경 후) : 공격받은 적은 5초간 공격력의 30%만큼 공격력과 저항력이 감소하고,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발동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 패시브 (★6, 변경 후) : 공격받은 적은 5초간 공격력의 50%만큼 공격력과 저항력이 감소하고,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한 블록은 3체인의 위력으로 발동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 여우동... 당신은 잘 지내고 있는지 모르겠군...
기파랑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블록 스킬 (변경 전) : 적을 관통하는 화염 화살을 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22/250)%만큼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4~5, 변경 전) : 3-체인을 사용하면, 다음 스킬은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 패시브(★6, 변경 전) : 3-체인을 사용하면, 다음 스킬은 치명타 확률이 5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량이 75%만큼 증가합니다.

- 블록 스킬 (변경 후) : 적을 관통하는 화염 화살을 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5/160/300)%만큼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4~5, 변경 후) : 3-체인을 사용하면, 다음 스킬은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량이 30%, 저항 관통력이 공격력의 15%만큼 증가합니다.
- 패시브(★6, 변경 후) : 3-체인을 사용하면, 다음 스킬은 치명타 확률이 50%만큼, 치명타 피해량이 75%만큼, 저항 관통력이 공격력의 30%만큼 증가합니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이제 정성공은 실패하지 않습니다!
정성공의 패시브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패시브(★4~5, 변경 전) : 체인 수에 따라 (20/40/60)% 확률로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를 3초간 회피율 20% 상승시키고 수룡을 소환합니다. 블록스킬과 패시브는 매 공격 시 SP 3을 감소시킵니다.
- 패시브(★6, 변경 전) : 체인 수에 따라 (40/60/100)% 확률로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를 3초간 회피율 35% 상승시키고 수룡을 소환합니다. 블록스킬과 패시브는 매 공격 시 SP 3을 감소시킵니다.

- 패시브(★4~5, 변경 후) : 수신룡파를 사용하면 4초간 아군의 회피율이 20% 상승합니다. 이 도중 회피에 성공하면 체력의 30%만큼 ‪#‎마법피해‬#를 입히는 수룡을 소환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 패시브(★6, 변경 후) : 수신룡파를 사용하면 4초간 아군의 회피율이 20% 상승합니다. 이 도중 회피에 성공하면 체력의 35%만큼 #마법피해#를 입히는 수룡을 소환합니다. (1초에 1회 발동).
회피 5회 성공 시 가장 뒤의 적에게 추가로 3초간 명중률을 15% 깎는 수룡을 소환합니다.

■ 가정파괴자...만들지 않으실래요?
스파이로의 초월무기 밸런싱이 수정됩니다.

스파이로 (★5, 변경 전) : (20초마다, 블록 사용시) CBR - 18 발사
스파이로 (★6, 변경 전) : (10초마다, 블록 사용시) CBR - 18 발사

스파이로 (★5, 변경 후) : 블록 스킬 사용 시, CBR - 18 발사 (10초당 1회, 공격력의 300% 물리피해, 패시브 발동)
스파이로 (★6, 변경 후) : 블록 스킬 사용 시, CBR - 18 발사 (10초당 1회, 공격력의 450% 물리피해, 패시브 발동),. 집중 폭격 적중 시 2초간 아군 전체를 스파이로의 공격력의 80% 만큼 보호하고,
스파이로 공격력의 20% 만큼 적의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 내 앞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파괴한다! 공공 파괴추 어떠세요?
아킬레우스 (★5, 변경 전) : (패시브 발동 시) 적 치명타 확률 -30%
아킬레우스 (★6, 변경 전) : (패시브 발동 시) 양쪽에서 동시 발동, 적 치명타 확률 -30%

아킬레우스 (★5, 변경 후) : 3체인 위력 발동 시 방어력 감소 추가
아킬레우스 (★6, 변경 후) : 3체인 위력 발동 시 방어력 감소 추가, 감소한 방어력만큼 방어력 상승, 양쪽에서 동시 발동

■ 치킨이 아닙니다! 이제 정말 봉황입니다!
기파랑의 초월무기 밸런싱이 수정됩니다.
기파랑 (★6, 변경 전) : (패시브 발동 시) 효과 적용 횟수 +1, 다음 3체인 피해량 +100%
기파랑 (★6, 변경 후) : (패시브 강화) 효과 적용 횟수 +1, 다음 3체인 피해량 +100%, 관통 수치 +20%

■ 그 외의 수정도 있습니다.
스파이니의 스킬 이름이 SS-블래스터암에서 CS-블래스터암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빅토리아의 패시브 스킬이 스테이지 시작 직후에도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데메테르의 밀가루에 이물질이 있었나봅니다! 쇼콜라는 맛있는 빵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벤야민의 패시브 스킬의 공격력이 상대방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응축된 수정보주 분해 시 조각이나 결정이 획득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리아(★4) 페이스북 공유 시 아리아의 6성 이미지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괴도 루냥의 스킬 패시브 발동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셜록독스의 파츠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크로노스 획득 후 페이스북 공유 시 이미지가 비정상적인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V(★5~6) 의 파츠위치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