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우거의 눈물 2개로 제작할 수 있는 신규 장신구 '신성한 보호 벨트'


다소 애매한 방어력 때문에 이도 저도 아닌 취급을 받았던 '신성한 요정족 판금 갑옷'의 AC가 상향 조정됐다. 기본 AC가 -6에서 -7로 소폭 상향되면서 축젤로 +7까지 인챈트에 성공하면 AC -13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비슷한 성능으로 비교가 되는 린드 인내력과 비교하면 AC 차이가 +1밖에 되질 않는다. 여러모로 '가성비'가 더 좋아진 셈이다.

신규 벨트인 '신성한 보호 벨트'는 기본 AC -1, HP +50, MP 회복 +2, 무게 +1,000의 옵션을 지니고 있다. 교복 벨트라 불리는 호박/스탯 벨트와 비교하면 애매한 옵션들로 구성됐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중간 단계의 거쳐 가는 아이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작년 제작 시스템 리뉴얼과 함께 추가된 '신성한' 방어구와 '스탯 부츠'를 제작하기가 더 쉬워졌다. 주요 재료이자 꽤 비싼 시세를 형성하고 있던 '용의 비늘'을 '신성한 갑옷 조각'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된 것. 신성 요판의 지룡 비늘 5개는 조각 10개, 신성 요방의 지룡 비늘 2개는 조각 4개로 대체할 수 있게 됐다. 이 조각은 '멸마의 로브/판금/비늘/가죽 갑옷'을 분해하여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멸마 갑옷 시리즈가 제작 재료로 쓰이게 되면서 제작 테이블에서도 삭제됐다. 멸마 갑옷 시리즈의 제작 재료였던 고대의 갑옷 시리즈 역시 더는 몬스터가 드랍하지 않는다. 또 쓰이지 않는 장비로 분류된 강철 시리즈 역시 제작 테이블에서 삭제됐다.

▲ 수호성의 파글처럼 수호성의 활 골무도 '일반 파글'로 제작할 수 있다

▲ 동일한 인챈트의 마망 3개는 '인챈트 수치가 한 단계 낮은 신성 보망'의 재료

▲ 이제 +9 장신구도 '조각'으로 만들 수 있다

▲ 새로운 방어구의 재료 '갑옷 조각'은 '멸마' 시리즈를 분해하여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