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일(수), 블레이드&소울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신규 영웅급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이 추가되고 부유도가 개편됐다. 또한 영석초원의 월석 획득 효율이 감소하고 마천루 장신구의 상세 성장방식이 공개됐다.

신규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은 최상위 영웅급 던전으로, 서락의 제독함대 추락지 남쪽으로 추가된 '자색 진주 해안'에서 진입할 수 있다. 다양한 어인족들이 출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신규 전설급 허리띠인 성천허리띠를 만들 수 있는 '명왕허리띠'를 획득할 수 있다.

부유도는 천상분지와 비슷한 형태의 세력 전장으로 변했다. 내부에 진입하면 퀘스트가 자동으로 부여되며, 서로 다른 세력의 인원이 6명 이상인 경우 이벤트 퀘스트가 발생한다. 새로운 전설 허리띠의 성장 재료부터 새로운 PvP용 신공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외 마천루 장신구의 세부 성장식이 공개됐다. 마천루 장신구에는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를 덧붙여 각성 장신구로 성장할 수 있다. 이때 재료가 되는 장신구는 이름만 동일하면 되며, 속성과 단계는 무관하다. 각성 장신구의 경우 각성 용신령 등 아이템처럼 이름은 동일하나 3가지 단계로 나누어져있으며, 운이 좋다면 한 번에 최고 단계까지도 성장할 수 있다.



◆ 서자의 안식처보다 상위등급! 성천허리띠 드랍처, 메아리 수중동굴

신규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은 권장레벨이 55레벨 16성일정도로 높은 지역이며, 플레이 인포그래픽 상 그루족 고도시, 서자의 안식처보다도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일반 난이도의 경우 큰 부담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숙련 난이도는 공략이 꽤나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던전의 위치는 제독함대 추락지 남쪽에 새로 추가된 자색 진주 해안이며, 일일퀘스트 2개를 진행할 수 있다.

등장하는 보스는 총 셋이며, 첫 번째와 네임드인 오가락과 두 번째 네임드인 아귀작은 공략방법이 비교적 간단해 핵심적인 요소만 파악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하지만 마지막 네임드인 주낙문의 경우 인당 최소 DPS 요구치가 14만에 육박하기 때문에 인포그래픽처럼 소용돌이 사원급 이상 장비를 파밍해야 도전할만하다.

메아리 수중동굴의 주요 드랍 아이템은 전설 허리띠인 명왕허리띠가 있다. 명왕허리띠는 '성천허리띠'의 제작 재료로, 영원에 비해 더욱 높아진 생명력과 회복력, 발동 대인 공격/방어력 등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하고 있다. 또한 천극귀걸이나 진천반지 중 하나만 보유하고 있었던 경우 성천허리띠를 사용해 2세트 효과를 발동 시킬 수도 있다. 이외에는 주낙문 보패나 주낙문 팔찌, 귀걸이 등의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으며 숙련 난이도에서는 신규 의상 살귀벽사도 드랍된다.

현재 허리띠를 목표로 하겠다면 굳이 숙련 난이도로 도전할 필요는 없다. 메인 아이템인 명왕허리띠와 성장에 필요한 주요 재료인 백사린이 일반과 숙련 난이도 모두에서 드랍되기 때문이다. 다만 일반 난이도가 숙련 난이도보다는 전설 장신구 드랍률이 낮은것으로 알려져있는 점이나, 백사린 드랍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는 실력이된다면 숙련 난이도에 꾸준히 도전하는게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백사린의 경우 허리띠 뿐 아니라 새로 추가된 곤륜무기 7~9단계 성장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수량을 수급해야한다. 허리띠를 만들기 위해서는 혼령허리띠 구입 시 필요한 10개를 포함하여 총 36개의 백사린이 소모되며, 곤륜무기 7~9단계는 각 15개씩이 소진되므로 총 81개의 백사린이 필요하다.

▲ 서락의 신규 지역 자색 진주 해안에 추가된 영웅급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

▲ 전격 공격에 파티원이 함께 대응해야 하는 오가락

▲ 아귀작은 폭탄을 점액으로 무효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 최소 요구 DPS 14만! 주낙문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 허리띠 성장과 무기 성장 등 많은 수량의 백사린을 모아야 한다



◆ 천상분지처럼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영기/천도를 얻는다! 부유도 개편

부유도 지역은 새로운 세력 전장으로, 8막 메인퀘스트를 종료한 뒤 새로운 입장퀘스트를 완료해야 입장할 수 있다. 부유도 내부에는 무림맹, 혼쳔교, 3세력의 이벤트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데, 무림맹과 혼천교 인원이 최소 6명 이상씩 있어야 세력 이벤트가 발생하므로 소수 세력이 채널을 독점하는 것은 어렵다.

메인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게임에 접속했을 때 서신을 통해 부유도 입장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퀘스트는 각 세력의 수호룡을 참전시키기 위한 간단한 스토리성 의뢰며 클리어 한 뒤에는 부유도 지역으로 축지가 가능해진다. 단, 부유도로 축지를 할 때에는 보유하고 있는 천상분지 퀘스트가 모두 초기화되므로 진행중이던 천상분지 퀘스트는 모두 완료하고 축지를 이용하도록 하자.

부유도 내부로 진입하면 대형 막사 내부에서 퀘스트를 완료한 뒤, 자동으로 수락되는 5개의 퀘스트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진행하면 된다. 3개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퀘스트 리스트가 갱신되어 다른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클리어 시 영기와 천도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 입장퀘스트를 진행하고 부유도로 떠날 채비를 갖추자

▲ 부유도 입장 시 보유하고 있던 천상분지 퀘스트가 초기화된다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획득한 영기와 천도는 세력별 교환상인에게서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사용된다. 각 막사에 위치하고 있는 교환 상인은 영기 증표를 비롯하여 각종 아이템을 판매한다. 판매하는 아이템은 영기 증표 등 기본적인 주화부터 성장용 재료 장신구, 신규 신공패, 신수조각, 투혼허리띠, 곤륜/백경주, 보급형 전장세트인 '투쟁장신구'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한다.

여기서 신규 신공패나 신수조각, 투혼허리띠 등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영기 증표가 아닌 '부유도 증표'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이는 세력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승리한 세력측에만 등장하는 '계급 전용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계급 전용 상인은 부유도 증표를 영기 100개당 1개씩 판매하며, 이외 부유도 보화 꾸러미, 보화 주머니, 보화 상자, 보화 궤짝 등의 아이템을 구매할수도 있다.

참고로 부유도 지역은 영석 초원과 달리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를 제외하면 몬스터들이 영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영기 수급 난이도가 훨씬 높다. 퀘스트를 클리어해도 영기는 1개~15개 남짓밖에 제공되지 않으며, 이벤트 퀘스트도 30개가 채 되지 않는다. 다만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등장하는 월석괴가 영기 100개, 빙백신조는 500개를 들고 있는만큼 이들을 처치해 영기를 수급해야 수월한 아이템 파밍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필드보스 처치 시 드랍되는 부유도 주머니 개봉 시 신수 조각이나 촉마 깃털을 무작위로 획득할수도 있다.

▲ 성천허리띠 성장 재료인 투혼허리띠와 신규 신공패 등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교환상인

▲ 교환상인이 판매하는 투쟁장신구는 상태이상이나 대인공격/방어에 특화된 보급형 전장세트다

▲ 부유도는 기본 영기 보상이 매우 짜기 때문에 세력 등급 작업을 하기엔 부적합하다

▲ 보다 많은 영기를 확보하고 계급 전용 상인을 불러내려면 세력 이벤트에서 승리해야한다

▲ 필드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은 부유도 주머니에서 신수 조각 등 아이템을 얻을수도 있다



◆ 더욱 강력해지는 아이템! 곤륜무기 상위트리, 신수 무기 및 각성 마천루 장신구 등장

무기 쪽에서도 많은 변화가 적용됐다. 곤륜무기는 최고 6단계까지 성장 가능했으나 이제 9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다. 곤륜무기와 동일한 공격력을 지닌 공허 무기 상위 티어인 신수무기가 등장했고 각성 마천루 장신구 성장식이 추가됐다.

곤륜무기는 9단계까지 성장을 통해 보다 높은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제작에 필요한 흑풍혼의 개수는 테스트 서버 기준 단계별로 35개였으나 30개로 완화되었다. 성장에는 신규 성장재료 백사린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아리 수중동굴을 수차례 클리어해야 도전할 수 있다. 7~8단계 진화시에는 무기의 공격력과 치명, 관통 등 기본옵션만 상승하지만 9단계에 도달하면 내력 회복량이 100%로 상승하고 속성피해 증가량이 더욱 커진다.

신수무기는 공허무기의 상위 티어로, 같은 단계일 경우 곤륜무기와 동일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유성-천공은 천신으로, 혜성-시공은 해신무기로 이어진다. 천신은 공허무기처럼 주요 무공을 강화해주면서 속성피해가 추가되며, 해신은 강력한 무공의 쿨타임의 감소시켜주면서 속성피해가 추가된다.

신수무기는 촉마무기 7~9단계 또는 공허무기 7~9단계에서 진화할 수 있다. 촉마무기에서 신수무기로 진화 시에는 천신/해신 중에 하나를 랜덤으로 얻게 되며, 메인 재료로 태황주를 소모한다. 반면에 공허무기에서 진화하는 경우에는 곤륜주가 메인재료며, 천공무기는 천신무기로, 시공무기는 해신무기로 확정진화한다. 이후 완성된 신수 무기는 각종 무기를 메인 재료로 신수조각 등 여러 아이템을 제물로 넣어 확률진화를 할 수 있으며 확정진화식은 없다.

▲ 강력한 능력치를 보유한 곤륜무기 7~9단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백사린도 추가로 수집해야 한다

▲ 촉마무기에서 신수무기로 진화하는 경우 천신/해신 중 랜덤으로 아이템이 나오며 태황주가 필요하다

▲ 공허무기에서 신수무기로 바로 진화하는 경우 같은 계열로 확정진화하며 곤륜주가 소모된다


이외 각성 마천루 장신구 성장식도 추가됐다. 각성 장신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마천루 장신구를 10단계까지 성장시켜야 한다. 10단계에 도달한 장신구는 진화 시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를 넣어서 각성 장신구로 진화할 수 있다.

각성 장신구는 이름은 동일하지만 옵션이 다른 세 가지 장신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처음 마천루 장신구를 각성 장신구로 진화시킬때는 세 가지 옵션 중 하나가 랜덤으로 선택된다. 예를 들어 사안귀걸이가 각성 사안귀걸이가 되면 공격력 16, 17, 18짜리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이 중 한 가지로 랜덤진화하는 것이다.

처음 진화 시 낮은 단계로 진화했다면 다시 동일한 이름의 마천루 장신구를 재료로 넣어 보다 높은 단계로 진화시킬 수 있다. 가장 낮은 단계의 장신구는 중간 단계, 높은 단계 중 하나로 랜덤 진화하며, 중간단계의 장신구는 확정으로 높은 단계로 진화할 수 있다. 실패 확률은 없다.

장신구의 성장 단계가 높다고 해서 높은 단계로 진화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므로 상승보옥을 낭비할 필요 없이 1단계 장신구를 바로 재료로 등록하면 된다. 또한 속성에 관계없이 재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 입찰 시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 마천루 장신구 10단계를 진화시켜 각성 장신구를 얻을 수 있으며 세 등급 중 한 가지로 랜덤진화한다

▲ 단계가 낮은 각성 장신구를 재차 진화할 수 있으며 1단계 이상 확정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