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에서 마법 및 기술의 유무는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일부 마법 및 기술은 습득 여부에 따라 사냥 속도 및 PVP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다만, 성능이 좋은 마법서나 기술서는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현재 유저 간 거래나 거래소가 오픈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렇게 몬스터들에게서 마법서를 얻어 배우는 것은 운이 따르지 않는 한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NPC에게 배우는 마법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각 마을에는 직업별 마법서나 기술서를 판매하고 있는 NPC가 위치해 있어 아데나로 구입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NPC는 어떤 마법서 및 기술서들을 팔고 있으며, 어떤 마법과 기술부터 배우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 마법상인을 통해 마법서 및 기술서를 구입할 수 있다.


군주

군주는 1,2단계의 마법서 일체와 군주 전용 마법 '글로잉 오라'와 '트루 타겟'을 NPC에게서 배울 수 있다. 1,2단계의 마법은 저렴하면서도 대부분 자주 쓰이는 것들이 많아 모두 배우는 것이 좋다.

'글로잉 오라'는 32레벨에 배울 수 있는 군주 전용 마법으로 20초 동안 군주 근처에 있는 파티원에게 추가 타격, 명중력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100만 아데나에 배울 수 있다.

'트루 타겟'은 16레벨에 배울 수 있는 군주 전용 마법으로 군주가 지정한 대상을 강조. 같은 소속의 혈맹원과 파티가 볼 수 있게 되는 스킬로 보통 PVP에서 대상 일점사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마법이다. 다만, 리니지M에서는 파티장이 타겟팅 할 수 있는 UI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데나를 투자해가며 배울 필요는 없다. 물론 나중에 공성전이나 단체 PVP를 할 때는 필수 스킬 중 하나다.



기사

기사는 1단계 마법과 기사 전용 기술서 '리덕션 아머', '쇼크 스턴', '솔리드 캐리지', '바운스 어택'을 NPC에게서 배울 수 있다. 1단계의 마법은 금방 배울 수 있지만, 기사 전용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최소 50레벨이 되어야 한다.

'리덕션 아머'는 일정 시간 동안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기술이다. AC를 낮추는 실드와 헷갈릴 수 있지만, AC는 회피율을 올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별개로 작용한다. 5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다. 기사의 필수 스킬 중 하나로 50레벨이 되면 곧바로 배우도록 하자.

'쇼크 스턴'은 양손검 착용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순간적인 대미지와 함께 상대방을 모든 행동이 불가능한 스턴 상태로 만든다. 기사의 PVP 주력 스킬로 5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다. 양손검을 주무기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기술을 곧바로 배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양손검으로 교체하는 방법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배우도록 하자.

'솔리드 캐리지'는 지속시간 동안 원거리 회피율을 상승시키는 기술로 10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다. PVP를 하거나 원거리 몬스터가 있는 곳에서 사냥할 때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비중이 크지 않은 스킬이지만 60레벨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그때쯤 되면 60레벨을 찍자마자 배우도록 하자.

'바운스 어택'은 자신의 근거리 명중률을 증가시키는 기술로 10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다. 기사의 필수 기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요구 조건인 60레벨을 달성하자마자 꼭 배우도록 하자.



요정

요정은 1~6단계 마법과 공통 속성 정령 마법, 그리고 한가지 속성의 정령 마법을 NPC에게서 배울 수 있다. 일단 5만 아데나의 마법까지는 초반에 배우면 좋지만, 50만 이상 아데나의 마법들은 당장 사용할 것이 없으므로 그 돈으로 정령 마법을 빠르게 배우는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어떤 속성을 택하는 것이 좋을까? 활요정이라면 바람 계열의 정령 마법을 익히고, 검요정이라면 불계열 마법을 추천한다. 다만, 대다수 요정 유저가 활을 주력 무기로 사용하기 때문에 바람 속성을 배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선 공통 정령 마법 중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것이 '블러드 투 소울'이다. HP를 소모해 MP로 전환시켜주는 이 정령 마법은 스킬을 사용하느라 MP가 부족한 요정들에게 빛과 소금이 되어주는 핵심 마법으로 아덴이 모이는대로 배우는 것이 좋다. 단, '트리플 애로우'는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NPC에게 구입하는 실수를 하지 말자.

바람 속성의 정령 마법 '윈드 워크'는 사용 시 '엘븐 와퍼'를 촉매로 사용한다. 효과는 엘븐 와퍼처럼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늘려준다. 그런데 엘븐 와퍼는 이동 속도를 12.5%만 높여주는 것과 달리, 윈드 워크는 25%를 올려준다. 게다가 지속 시간도 엘븐 와퍼의 3배 이상인 960초이므로 빨리 배울수록 이득인 마법이다.





마법사

마법사는 요정과 마찬가지로 상인에게서 1~6단계 마법을 배울 수 있다. 개당 5만 아데나 이하 마법서는 모두 배워두는 것이 좋고, 50만 아데나 짜리 마법서 중에서는 몰이에 필요한 '파이어 볼'이 가장 우선순위로 배워야 할 마법이다.

그다음에는 10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는 '그레이트 힐'이다. 파티 사냥을 하거나 보스 몬스터를 잡을 때, 그힐로 맞는 사람의 체력을 회복시켜 줄 수 있다.

세 번째는 100만 아데나로 구입할 수 있는 콘 오브 콜드다. 상인에게 배울 수 있는 마법 중, 가장 강력한 단일 공격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사냥 및 PVP에서 활용할 수 있다.

그 이후로는 카운터 매직, 마나 드레인을 배우는 것이 좋으며, 나머지 마법은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이므로, 나중에 아데나가 여유가 된다면 배워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