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츠폴의 게임 방식은 간단하다. 챕터별로 정해진 목표를 따라 화면 우측의 게이지를 조절하여 병사들을 발사하면 된다. 그러나 게이지 조절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 챕터별로 등장하는 다양한 오브젝트 때문이다. 떨어지는 병사들이 오브젝트와 접촉할 시 일정한 효과가 나타나고, 이는 스테이지 클리어에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오브젝트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발사된 병사들이 직선 코스로 땅에 떨어지는 것보다 스프링 같은 오브젝트에 맞아 체공시간을 늘려 적을 더 많이 공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특정 챕터에 나타나는 폭탄 상자를 부수면 보다 빨리 적을 처치할 수 있고 병사들을 많이 남겨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요컨대 나이츠폴에서 오브젝트를 잘 이용하면 보다 쉽게 챕터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이다.

챕터에 진입하면 잠시 전장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파괴 가능한 몇몇 오브젝트들이 일정 주기를 갖고 화면에서 반짝거리기 때문이다. 반짝이거나 독특한 모양을 가진 오브젝트를 파악한 후 어떤 방향으로 병사들을 쏠 것인지 알고 시작한다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 '진행 방향 변경과 가속화' 스프링형 오브젝트

나이츠폴에서 챕터를 클리어하는데 가장 큰 변수로 적용되는 오브젝트는 스프링이다. 병사가 닿으면 진행 방향이 바뀌고 가속도가 붙어 예상하지 못한 위치의 적을 섬멸할 수 있다. 스프링형 오브젝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전방위로 진행 방향을 바꿔주는 스프링과 한 곳으로만 진행 방향을 바꿔주는 스프링이다.

▲ 진행 방향을 전방위로 바꿔주는 스프링(좌)과 일직선으로 바꾸는 스프링(우)


전자의 경우 특정 위치로 병사를 보내 목표를 제거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진행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더 이상 처치할 적이 없다면 게이지를 조정해야 효율적이다. 후자의 경우 진행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스프링 가속도를 이용해 먼 곳의 적을 제거할 수 있고, 병사들의 진행 방향을 바꿔 장애물 뒤의 적을 노릴 수 있다.

▲ 전방위 스프링을 활용해 구조물을 파괴, 지원군을 부를 수 있다


▲ 일직선 스프링으로 먼 곳의 적을 처치할 수 있다



■ '구조물, 지휘관 처치에 유용' 폭발형 오브젝트

챕터에 진입했을 때 일정 대미지를 받으면 파괴되는 구조물과 폭발형 오브젝트들이 반짝거린다. 폭발형 오브젝트는 제자리에서 폭발하는 것과 상자에서 폭탄이 굴러 나와 아래의 적을 제거할 수 있는것이 있다. 이 오브젝트들이 폭발했을 때 가시 방패병이 제거되거나 새로운 길이 뚫리기도 하니 우선적으로 노려볼만하다.

▲ 폭발형 오브젝트들은 반짝여서 확인하기 쉽다


▲ 제자리에서 폭발하는 폭탄(좌)과 이동 후 폭발하는 폭탄(우)이 있다


▲ 폭발 범위는 벽이나 장애물에 의해 달라진다



■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회전형 오브젝트

병사들의 무게를 이용해 회전시킬 수 있는 오브젝트도 있다. 커다란 칼날에 병사들을 올려 회전시키고 적을 섬멸할 수 있다. 또한 멈춰있는 십자 모양의 오브젝트에 병사를 맞춰 회전, 문을 열거나 아군의 공격 방향을 바꿀 수 있다.

▲ 병사들의 무게에 의해 돌아가는 칼날 오브젝트


▲ 정지한 핸들을 돌려 적을 제압하는 챕터


특정 챕터에서는 자동으로 회전하는 십자형, 스프링 오브젝트를 볼 수 있다. 회전하는 십자형 오브젝트는 전방의 가시 방패병을 넘어 후방의 적을 섬멸할 때 유용하고, 스프링 오브젝트의 경우 좁은 공간으로 병사를 침투시킬 때 쓰인다. 하지만 오브젝트가 회전하기 때문에 병사들이 튀어오르는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고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보내질 때도 많다

▲ 계속 회전하는 십자형 오브젝트에 병사를 올려 후방의 적에게 유도할 수 있다


▲ 스프링의 회전을 이용, 병사들을 목표로 유도하는 방법



■ '정확한 타격, 남용은 금물!' 발사형 오브젝트

대포는 스프링, 회전형 오브젝트보다 정확한 방향으로 병사들을 유도할 수 있다. 대포에 병사가 닿을 시 탄환으로 발사되면서 가속도가 붙어 먼 곳의 적을 처치할 수 있고, 급커브 지형에서도 정확히 목표를 타격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병사들의 진행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전방에 가시방패병이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곡선형 지형에서 대포가 유용하다


특정 챕터에서는 대포가 발사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타이밍을 잘못 맞춰 돌격병을 투입한다면 병사들이 허무하게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 대포가 향하는 방향을 파악한 후 돌격병을 사용해야 한다



■ '스치면 죽는다' 함정 오브젝트

병사들이 용암지대와 가시 조형물에 닿으면 즉시 소멸하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런 장애물이 등장하는 지역에서 한 번에 돌격병을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일반 병사들로 길을 뚫어놓은 후 돌격병을 사용해야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고 희생되는 병사의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오브젝트에 닿는 순간 병사들이 사망하니 주의하자



■ 지속적인 원거리 사격. 망루형 오브젝트

적의 궁수가 망루 위에서 아군 병사들에게 화살을 쏘기도 한다. 한 번 피격 시 병사는 사망하기 때문에 빨리 제거해서 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다. 망루에는 체력이 존재, 일정 대미지를 주어야 파괴된다. 망루 주변에 폭발물을 찾거나 돌격병을 한 번에 침투시켜 빠르게 파괴할 수 있다.

▲ 망루를 빠르게 제거하여 병사들의 피해를 줄이는 것이 좋다


☞ [바로가기]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게임, '나이츠폴' 공식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