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3일(수), 블레이드&소울에 'Time Slip! 바다뱀 보급기지'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기간 중에는 통합던전에서 표준능력치가 적용된 '돌아온 바다뱀 보급기지' 던전으로 진입할 수 있으며, 여기서 충각단들을 처치하면 클리어 보상으로 돌아온 바다뱀 보패함과 환영무기, 신규 원석 등을 얻을 수 있다.

돌아온 바다뱀 보패함은 개봉 시 일정 동일한 번호의 구무악, 흰고래, 촉마 보패함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또한 던전 클리어 시 일일퀘스트 및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 등으로 '악녀 향수'라는 주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주화는 포화란 클리어 시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유랑상인이나 인벤토리 내 비룡공상에서 각종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사용한다.

이벤트 던전이기에 두드려 패면 될거라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돌아온 바다뱀 보급기지는 과거의 향수를 재현하기 위해 기획된 던전으로, 네임드별 필수 공략 요소들을 알고 있어야 클리어할 수 있다. 표준 능력치가 적용되기 때문에 팔찌나 신비공패의 부가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DPS로 찍어누르는 방식의 공략도 불가능하다. 때문에 이벤트 던전치고는 이례적으로 '공략 공부'를 반드시 해두어야 한다. 딜사이클 등 공략방식 자체는 초기 바다뱀 보급기지와 동일하므로, 과거 세부 공략과 아래 이어지는 간단 공략을 참고하길 추천한다.

☞ 정석 공략이 궁금하다면 클릭! 수월평원 시절 초기 바다뱀 보급기지 공략 바로가기

▲ 표준능력치 적용으로 높은 난이도!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하면 큰 코 다친다


◆ 발라라와 부하 몬스터를 나누어 탱킹하고, 발라라를 집중공략하라! - 1네임드 간단공략

발라라를 공략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사항은 2명의 탱커,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꽃가루나 연막, 이어서 사용하는 광역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파티 회오리나 얼음꽃 등이다.

먼저 발라라는 두 마리의 부하 몬스터와 보스인 발라라를 따로 탱킹해야 한다. 과거에는 이문정주의 화력을 앞세운 권사가 부하를 모두 처치해버리는 등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돌아온 바다뱀 보급기지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플레이이다. 다만 과거보다 저항 스킬 운용이 훨씬 편해진만큼, 권사나 검사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근접 클래스는 두 마리의 부하를 동시에 탱킹할 수 있다.

부하 탱킹 담당자가 둘 모두를 빼내면, 나머지 파티원 5명은 발라라를 집중공격한다. 발라라의 공격은 대부분 전방 광역이므로 탱커와 본진이 반대편에 위치하면 된다. 부하부터 처치하고 발라라를 공격하면 숙련도가 낮은 파티의 경우 화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발라라만 선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투를 이어가다보면 주기적으로 '발라라가 잠수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발라라가 높이 뛰어오른다. 착지 후 발라라가 타겟 불가 상태인채로 물총을 여러발 발사하는데, 맞으면 피해가 상당히 크니 연막 등을 이용해 저항해주자. 막기나 반격 스킬로도 대응할 수 있으나 쿨타임이 긴 스킬의 경우 자신에게 물총이 날아오는 타이밍을 모르면 피하기가 어렵다.

물총 공격이 모두 끝나면 끓는 물 공격이 이어진다. 간단히 말해 전투지역 전체에 광역 대미지가 수차례 들어오는데, 발라라가 몸을 일으켜 세우는 순간 얼음꽃이나 철화 등을 사용해주면 완벽히 대응할 수 있다. 이후 발라라를 처치하고 남은 부하들을 잡아주자.

▲ 발라라와 부하를 떨어뜨려서 차근차근 공략하면 된다



◆ 나무토막 치지마세요! 제발! - 2네임드 간단공략

태장금은 예나 지금이나 바다뱀 보급기지의 진보스로서의 면모를 톡톡히 하고 있다. 돌아온 바다뱀 보급기지에서도 모든 보스를 통틀어 가장 난이도가 높다.

기본적으로 태장금의 공격 패턴은 연화난무-풍독술-나무토막의 반복이며, 원거리 대상자가 어그로를 확보한 경우 수리검 4회 후 잠입, 이외에 주기적으로 지뢰 설치를 사용한다. 이 중에서 주의할 것은 나무토막이다. 나무토막을 건드리면 태장금이 은신상태가 되며 어그로 대상자에게 척추찌르기 기절 - 목베기를 사용하는데 공격 중 파티 딜로스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계속 나무토막을 치는 경우 DPS가 부족해 광폭화를 보게 된다. 때문에 풍독술이 끝나갈때쯤 파티원 모두가 딜컷을 해주고, 나무토막이 나오면 장악, 흡공, 누르기 등으로 공격을 이어나가주면 된다.

전투를 하다보면 태장금이 섬광을 사용한 뒤 랜덤 대상 한 명에게 시한폭탄을 사용한다. 시한폭탄은 터지면서 주변에 광역 피해를 주는데, 대상이 된 사람은 디버프창에 시한폭탄이 표기되니 거리를 벌리고 개인저항기를 사용해주자.

이외에 첫 시한폭탄 패턴이 끝날때쯤 '신다발'이라는 부하 몬스터가 등장한다. 신다발은 생명력이 매우 높아 처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한 명의 파티원이 태장금과 거리를 벌리고 어그로만 잡고있어주면 된다. 신다발의 공격은 기절철벽과 광풍, 파괴 등이 전부로, 앞뒤로 움직이며 거리를 조절하면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또한 합격칸이 따로 없는 몬스터로 혼절시켜놓을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것도 좋다.

▲ 나무토막만 안쳐도 공략의 80%는 된 것!

▲ 불길을 뚫고 뛰어오는 신다발은 탱킹만 하고 있으면 된다



◆ 막추 시리즈는 랜덤등장! 불씨즉사에 주의하라 - 3네임드 간단공략

세 번째 네임드는 막소보다. 막소보는 기공사형 몬스터로 불씨 공격과 이를 폭발시켜 큰 피해를 입히는 충격파나 염화진을 연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속적으로 깔리는 장판 공격에 주의하며 공격을 해야하는데, 자신에게 '불씨' 디버프가 들어와있다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막소보가 사용하는 공격에 피격되도 캐릭터가 사망하지는 않는다. 특별한 디버프 없이 들어오는 공격들은 대미지가 크지 않으며, 전투 속도가 매우 빨라진 현재의 블소에서 막소보의 염화진 공격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다만 불씨확산을 던지고 충격파를 연계하는 공격에는 주의해야하는데, 생각지도 못한 타이밍에 캐릭터가 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씨와 폭발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막과 꽃가루, 호신장막 등 스킬을 최대한 활용해주자. 장판 공격은 어차피 쉽게 피할 수 있고, 대상을 찍고 들어오는 불씨 확산만 잘 막아주면 큰 피해에 급하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어그로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충격파는 사전모션이 없기 때문에 타이밍을 익히고 있는 것이 안전하며, 자신이 없다면 불씨가 들어왔을 때 붙어서 싸우지 말고 거리를 벌리고 도망을 다니자.

이외 막소보와 전투 중 소환되는 막추소, 막추검, 막추암 등 부하 몬스터는 랜덤 출현으로 변경됐다. 이제 좌측 최상단의 방으로 들어가도 막추검이 고정으로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편한 공략을 위해 특정 방을 향하는 플레이는 크게 의미가 없다.

▲ 불씨 확산에 이은 급작스런 충격파에 주의하자



◆ 메인탱커와 호랑이탱커, 레버담당자 선정 필수! - 4네임드 간단공략

마지막 보스로는 포화란이 등장한다. 포화란 공략 방식은 초기 바다뱀 보급기지와 동일하며, 빙결지뢰 타이밍에도 두 호랑이가 몸을 숨기지 않으므로 호랑이탱커와 레버 담당자를 따로 선정해두어야 한다.

먼저 포화란은 공략 방식이 근접탱킹과 원거리탱킹으로 나뉜다. 근접탱킹은 정석적인 공략으로 후방과 머리위로 이리저리 움직이는 포화란을 쫓으며 공격을 이어나가야 한다. 합격기가 들어가는 구간이 상당히 많고 표준 능력치 적용으로 기본스킬보다 금제 스킬이 훨씬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만큼 장악과 흡공을 최대한 활용해주는 것이 좋다. 원거리 탱킹의 경우 기공사 등의 클래스가 원거리에서 어그로를 먹고 유탄발사를 유도하며 탱킹을 하는 것인데, 딜조절이 필요해 DPS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호랑이 탱커는 보통 역사나 린검사, 권사, 검사 등의 클래스가 담당한다. 다만 이러한 직업이 아니더라도 탱킹 난이도가 그리 높지는 않아 누구나 역할을 맡을수는 있다. 호랑이는 처치할 필요는 없으며 어그로만 잡아주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레버 타이밍에 호랑이를 대각선에 넣는게 좋다는 것이다. 이는 빙결지뢰에 대응하기 위함으로, 환기구에 올라가있다가 호랑이의 밀어내는 공격에 피격되면 급사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레버 담당자는 과거 암살자가 주로 맡던 포지션이지만 누구나 맡을 수 있다.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며, 냉기지뢰가 설치된 타이밍에 전투지역 6시와 12시 중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환기구 방향의 레버를 타이밍에 맞춰 돌려주면 된다. 조작 타이밍은 보통 포화란의 전투 패턴을 보고 파악한다. 첫 냉기 지뢰는 유탄 4발을 한꺼번에 쏘는데 이 유탄이 착탄된 뒤에 돌리면 되며, 두 번째 지뢰부터는 유탄을 한발씩 4회 발사하며 2회째 유탄이 착탄되는 타이밍에 돌리면 된다.

▲ 증기가 올라오는 위치의 레버를 조작하자!



◆ 귀여운 밍밍 원석과 돌아온 무기, 추가 보패 구매까지! 악녀 향수를 활용하자

돌아온 바다뱀 보급기지를 클리어하면 일일 퀘스트로 얻은 상자나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등을 통해 '악녀 향수'를 얻을 수 있다. 악녀향수는 포화란 처치 시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유랑상인이나 비룡공상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유랑상인과 비룡공상이 판매하는 품목이 조금 다르다.

유랑상인은 기본적으로 '악녀 향수'를 금을 받고 판매한다. 직업별 '돌아온 무기' 시리즈를 향수 35개에 구매할 수 있으며, 돌아온 바다뱀 보패함을 번호별로 각각 다른 가격에 판매한다. 이외 곤륜주나 공허조각, 지옥주, 백경주, 각종 조각 등을 구매할 수 있다.

비룡공상에서는 '밍밍 원석'을 향수 120개를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외 돌아온 무기 시리즈는 향수 50개에 판매하며 성장부적과 행운의 비약 등을 판매한다. 참고로 비룡공상에서 판매되는 밍밍원석은 희귀등급이며, 밍밍원석에 수호수 2개를 넣고 진화시키면 영웅등급 밍밍원석을 만들 수 있다. 이어서 영웅등급 밍밍원석 두 개를 수호수 3개를 들여 합치면 각성 밍밍 원석을 얻을 수 있다. 희귀/영웅 등급의 밍밍 원석은 외형이 동일하기 때문에 기본 외형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희귀 등급 상태로 사용하자. 반면에 각성 밍밍 원석을 얻고 싶다면 7개의 수호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돌아온 무기들은 외형 아이템으로서의 기능 외에도 진화 재료를 대체하는 기능도 보유한다. 성운/폭풍 6~12단계 및 공허/패왕 1~6단계 무기 성장 시 홍문수나 진혼수 대신 돌아온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성운무기 10~12단계를 공허무기 1~3단계로 진화시키거나 폭풍무기 10~12단계를 패왕무기 1~3단계로 진화시키는 경우 진화석 10개, 고급진화석 1개를 돌아온 무기로 대체할 수 있다.

▲ 밍밍 원석 및 각성 밍밍 원석 외형

▲ 유랑상인이 취급하는 아이템, 악녀 향수를 금으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

▲ 비룡공상에서는 밍밍 원석을 독점으로 취급한다

▲ 돌아온 무기로 성장, 진화에 필요한 각종 재료들을 대체할 수 있다

▲ 돌아온 무기는 포화란 클리어 시 랜덤드랍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