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규모의 콘텐츠 비지니스 종합전 ‘제8회 콘텐츠 도쿄’가 오는 4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라이센싱 재팬’, ‘크리에이터 엑스포’, ‘영상・CG 제작전’, ‘콘텐츠 배포・관리 솔루션전’, ‘콘텐츠 마케팅 엑스포’, ‘디지털 테크놀로지전’, ‘그래픽 디자인 엑스포’의 7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된 이번 행사에는 일본 콘텐츠 산업을 뒷받침하고 있는 모든 요소가 집결한다.

동영상 및 게임,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VR, AR, MR 등의 최신 디지털 기술 및 콘텐츠 배포 서비스, 캐릭터 및 로고 등의 라이센스 분야에서 활동하는 1,540여 개 사가 출전하며 엔터테인먼트 및 여러 업종의 마케팅, 기획, 홍보 담당자 등 48,000명의 관람객이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 '콘텐츠 도쿄 2018' 속 주목할만한 포인트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전(Advanced Digital Technology Expo) - SF 영화 세계가 현실로? MR 시대의 도래!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모이는 ‘첨단 디지털 테크놀로지전’에서 올해 주목받는 것은 역시 MR(Mixed Reality) 기술이다.마치 그 곳에 있는 것 같은 생생한 3D 영상은 SF 영화의 세계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제공한다.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인터랙티브한 제품도,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비지니스 장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최첨단 VR, AR, MR 기술을 이번 전시회에서 꼭 만나보길 바란다.


라이센싱 재팬(LICENSING JAPAN) - 의외의 기업이 라이센스 시장에 신규 참가?

일본 최대 라이센스 상담전 ‘라이센싱 재팬’에서는 역대 최다 1,000 개가 넘는 캐릭터, 브랜드가 출전한다. 올해는 ①토에이 애니메이션(Toei Animation), 애니플렉스(Aniplex),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Namco Bandai Entertainment), 코카콜라(Coca-Cola), 트리노드(Treenod) 등 대형 애니메이션/게임회사들의 신규 출전에 더불어 ②Shochiku(가부키), LIFULL(부동산), Hanshin Koshien Stadium(시설), Yamaha(음악), Fuso Publishing(잡지) 등 라이센스 업계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의외의 업종에서도 출전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크리에이터 엑스포(Creators’ Expo) - 크리에이터의 등용문, 크리에이터 700 명이 집합

‘크리에이터 엑스포’는 문장, 일러스트, 사진, 게임, 음악 등을 창작하는 개인이 출전하여 미디어나 기업의 홍보 및 기획 담당자 등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니크한 상담회다. 실제로 출전한 작품이 게임, 그림책, 상품패키지 등에 적용되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장소’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개성 넘치는 700명의 크리에이터가 작품과 함께 늘어서 있는 광경은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영상・CG 제작전(Video & CG Production Expo)

CM, VP, 판촉, 기업소개, 방송, 교육, 이벤트 등 모든 영상 제작회사 및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제작회사 및 툴이 출전하는 '영상・CG 제작전'은 영상 제작을 희망하고 있는 기업, 지자체, 미디어와의 상담의 장이다.



콘텐츠 배포・관리 솔루션전(Content Distribution & Management Expo)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책, 잡지, 어플리케이션 등을 전달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가 집합하는 전시회.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제작과 유통을 담당하는 장으로서 미디어나 서비스 사업자가 새로운 솔루션을 요구하여 내람한다.


콘텐츠 마케팅 엑스포(Content Marketing Expo)

컨설팅, 자사 매체의 구축 지원 기업을 비롯한 콘텐츠 제작, 분석・ AI를 이용한 도구, AD 테크놀로지 등의 솔루션이 모여 콘텐츠 마케팅을 전 방위 지원하는 해당 분야 일본 최초의 획기적인 전시회다. 이번 행사에는 특히 화제의 인플루엔서와 AI를 이용한 마케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래픽 디자인 엑스포(Graphic Design Expo)

포스터, 카탈로그를 비롯한 광고 제작 회사나 디자인 회사, WEB 디자인 회사, 인쇄 회사, 서적・ 잡지 등을 만드는 편집 프로덕션이 한 자리에 출전하는 전시회.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제작물을 만들고 싶은 기업의 홍보・ 광고・ 판촉・ 상품기획 담당자와의 상담의 장이다.


이외에도 '콘텐츠 도쿄 2018'에서는 더욱 많은 출전사들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행사에 출전하는 모든 출전사와 세부 정보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에 특화된 일본 최대 규모의 전시회 '콘텐츠 도쿄 2018' 전시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유저들은 특별 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행사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콘텐츠 도쿄 2018'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