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데이트로 수리 관련 개편이 진행되었다. 수리키트 제작 재료가 줄어들거나 변화했고, 워프젬으로 즉시 수리 기능도 추가되었다. 수리키트의 수리 수치 역시 상향 조정되었다. 보급형은 30, 실용형은 90, 고급형은 150으로 성능이 고정되었다. 보급형, 실용형 수리키트의 경우 1개당 제작 재료나 작업 과정도 간소화되고, 워프젬이 소모되지만 즉시 수리가 추가되면서 편의성 측면에서 나아졌다.

수리키트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는 줄었지만 건물, 도구, 의상 등의 수리 수치 요구량이 조정되면서 실질적으로 소모되는 재료의 개수가 늘어난 경우도 있다. 특히 수리키트 요구 수치가 레벨에 따라 한자리 단위로 달라지면서 수리 수치 1을 채우기 위해 키트 하나를 더 써야한다며 불만을 표하는 유저도 있다.

■ 4/19 수리키트 업데이트 내용

- 수리키트의 재료가 조정됩니다.
ㄴ 보급형, 실용형 수리키트를 기존보다 만들기 쉽게 재료가 바뀝니다.

- 수리할 때 필요한 수리키트 양이 조정됩니다.
ㄴ 이전에는 아이템 및 건축물의 레벨과 상관없이 같은 양의 수리키트가 필요했지만, 이제 레벨에 따라 필요한 양이 달라집니다.

- 수리키트의 성능이 조정됩니다.
수리키트 종류에 상관없이 보급형은 30, 실용형은 90, 고급형은 150으로 성능이 같아집니다.

- 도구, 의상, 건물 수리키트의 종류를 색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 수리키트 및 아이템의 유지보수 정보창이 개선됩니다.
ㄴ 가방의 아이템 정보창을 통해 수리 가능 여부와 필요한 수리키트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수리키트가 가지고 있는 성능도 가방의 아이템 정보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수리 가능한 건축물은 포장 상태에서도 파괴되지 않고 가방에 남아있게 됩니다.

- 수리키트가 없을 때 워프젬을 사용하여 도구, 의상, 건물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ㄴ 수리키트로 건축물을 수리하면 시간이 필요하지만, 워프젬을 사용하면 바로 수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수리키트 재료 변화 - 재료 감소, 공정 감소


▲ 각종 수리키트의 업데이트 전후 재료 변화

보급형, 실용형 수리키트 제작에 소모되는 재료들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실용형 도구 수리키트를 예로 들어보면, 뼈막대 3, 접착제 2, 새끼줄 2에서 뼈막대 2, 접착제 1, 새끼줄 2로 뼈막대와 접착제 요구 개수가 감소했다. 실용형 건물 수리키트는 다듬은 나무판재 2, 접착제 3, 뼈못 2개에서 나무판재 1, 접착제 2, 뼈못 2로 재료는 물론 다듬기 과정도 빠지게 되었다.

고급형 수리키트는 재료가 늘어난 경우도 있다. 기존에 고급형 건물 수리키트는 다듬은 나무판재 4, 금속못 4, 밧줄 3개가 필요했는데, 패치후 다듬은 나무판재6, 금속못 4, 밧줄 4로 재료가 늘어났다.

이 때문에 고급형 건물 수리키트의 메리트가 다소 줄었다. 60레벨에 건설할 수 있는 건축물은 수리 도구 필요량이 144로 고정되어있다. 이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고급형은 1개, 실용형은 2개, 보급형은 5개의 수리키트가 각각 필요하다.

이를 재료로 환산하면 고급형은 다듬은 나무판재 4개, 금속못 4개, 밧줄 3개가 들어간다. 실용형은 나무판재 2개, 접착제 4개, 뼈못 4개가 들어가고, 보급형은 나무막대 5개, 못 10개, 끈 10개가 들어간다. 가공 등 작업에 필요한 시간을 배제하더라도, 나뭇가지와 줄기만 소모되는 보급형 수리키트가 월등하게 효율적이다.

실용형과 보급형 수리키트는 다듬기나 금속 제련과 같이 시간이 소요되는 공정이 사라졌기 때문에 훨씬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예전처럼 고급형 수리키트의 수리 수치가 압도적으로 높지 않아졌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고급형 대신 실용형 2개를 제작한다는 선택지가 생겼다.

▲ 60레벨 건축물 수리에 필요한 수리키트 개수와 재료



■ 수리키트와 제작품의 수치 변화 - 레벨과 함께 증가!


▲ 수리키트별 수리량 변화

수리키트별 수리량도 종류와 무관하게 통일되었다. 업데이트 전 도구 수리키트는 5, 25, 100, 건물 수리키트는 15 30 90, 의상 수리키트는 5, 20, 70의 수리량을 각각 보유하고 있었다. 업데이트 후 수리키트 종류에 관계없이 등급별로 보급형은 30, 실용형은 90, 고급형은 150으로 통일되었다.

현재 각종 물건들의 수리 요구치는 레벨을 기준으로 설정되었다. 건축물과 가구의 경우 레벨 1단위로 수리 수치가 달라진다. 모든 레벨을 확인할 수는 없었으나 평균적으로 레벨 5 단위로 수리 수치가 고정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60레벨 건축물은 수리 요구치가 144로, 건축물의 레벨을 5로 나눈 뒤 이를 제곱하는 값이다. 이는 5레벨 단위로 맞게 떨어지고,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1~2씩 늘어나게 된다. 55레벨 건축물은 121, 50레벨 건축물은 100의 수리 요구치를 지니고 있다. 다만, 모든 건축물이 이에 딱 맞게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낮은 레벨에 스킬을 배우는 건축물은 저 계산식보다 낮은 값을 보이기도 한다.

무기의 경우 건축물과 달리 1레벨 단위로 수리 수치가 달라지지 않고, 범위 값이 정해져있다. 60레벨 무기는 건축물과 동일하게 144지만, 55~59구간은 레벨과 관계없이 121로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50~54 구간은 100으로 설정되어있다. 무기 역시 50 미만의 저레벨 구간에서는 계산식이 약간 달라지는 모습을 보인다.

도구의 경우 무기와는 또 다르다. 뼈작업칼이나 금속톱과 같은 작업 도구는 최대값의 캡이 무기에 비해 낮게 설정되어있다. 60을 기준으로 수리 요구치가 달라지는 무기와 달리 도구들은 55 이상이면 모두 동일하게 100, 45 이상이면 81의 수리 요구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도구의 경우 실용형 수리키트 1개로 수리를 원한다면 54 레벨 이하로 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의상은 다소 복잡하다. 머리, 몸, 장갑, 신발이 모두 개별로 수리 요구치가 설정되어있다. 가장 수리 요구치가 높은 부위는 몸(의복)이다. 또한 장비의 레벨 외에 스킬을 배우는 레벨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51레벨 겨울 털장갑의 수리 요구치는 49였지만, 53레벨 뼈갑 장갑의 수리 요구치는 64였다.

수리키트 필요량이 레벨 기준으로 바뀌면서 현대 워프 물품, 특히 가구의 수리 필요량이 급상승했다. 현대 가구들 가운데 상당수는 60레벨이기 때문에 수리키트 요구량이 최대치인 144로 설정되어있다.

예를 들어보면 커피머신의 경우 기존에 수리키트 요구량이 15였기 때문에 보급형 수리키트 1개로 수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실용형 수리키트 2개를 사용해야 수리가 가능해졌다. 현대 가구는 제작 가구에 비해 기본 내구도가 낮아 자주 수리해줘야 하기 때문에 체감이 크다.

커피머신 뿐만이 아니라 상당수의 현대 가구들의 수리 요구치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현대 가구를 다수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부담이 늘 것으로 보인다.

동일한 레벨의 현대 물품 의상에서도 수리 요구치 차이는 확연하게 보였다. 60레벨 워프된 복면은 수리 요구치가 64였으나 60레벨 안전뿔 모자는 100의 요구치를 지니고 있었다. 따라서 장비의 수리 요구치를 확인한 뒤에 이에 맞는 수리키트 제작이 필요하다.



이번 수리 시스템 패치의 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제작의 단순화'다. 보급형, 실용형의 경우 다듬기나 제련 등 시간이 걸리는 공정을 최소화고 재료를 줄여 난이도를 낮췄다. 실용형 도구 / 의상 수리키트 기준으로 필요 재료가 약 2~30% 감소했다. 특히 접착제 숫자 감소는 의미가 크다. 어느 기후에서나 구할 수 있는 뼈나 새끼줄과는 달리 정해진 기후의 섬에서만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수리키트 등급의 차별화'다. 다시 말하면, 고급형 수리키트로는 무엇이든 고칠 수 있다. 패치 전에는 60레벨 프로토급 무기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고급형 수리키트에 더해 빈칸을 채워줄만한 저급 키트들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는 고급형 수리키트 하나면 별다른 계산 없이 수리가 가능하다. 고급형에게는 복잡한 제조법만큼의 메리트를 확실히 준 셈이다. 실용형 두 개로 고급형의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이는 온전히 유저의 선택지로 남았다.

물론 일부 제작물의 경우 예전보다 수리키트 필요량이 늘어난 것은 맞다. 이 때문에 이번 패치를 두고 '조삼모사식 패치'라 말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필요 수리 수치를 레벨로 일원화하면서 손해를 본 제작물들이 대부분 일상 생활과 밀접한 상자나 제작대, 휴식처 등이었기에 유저들이 체감하는 바가 더 크다.

개발진은 사전 패치 노트에서 수리 방식의 개선을 언급했다. 실제로 제작 방법과 재료가 단순해졌고, 레벨에 따라 수리 요구치를 나누면서 수리 키트 선택 폭을 넓혔다. 다만 수치의 세분화에 따라 단 1의 수치를 위해 추가 키트를 제작해야한다거나 일부 품목의 수리키트 필요량이 늘어난 점 등은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 물품별 레벨 대비 수리키트 요구량
※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일부 품목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