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을 이어가는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실. 4일 진행된 6편에서는 마도성과 음유성, 수호성의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마도성의 경우 충격 해제 시 사용할 수 있는 [저주:고목] 스킬이 조정 대상이 되었다. 이전까지 대상의 저항 수치와 상관 없이 무조건 적중되는 부분은 밸런스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 이에 따라 시전 대상의 저항 수치를 판단하여 적용 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음유성은 [생명의 선율]과 [침묵의 화음]이 다른 디버프 스킬 효과 때문에 사용 시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이미 사용한 상태에서도 디버프의 영향으로 사라지거나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던 점이 확인되어 개선되었다. 또한, [정화의 야상곡] 스킬의 경우 즉시 시전 스킬임에도 무빙이 되지 않는 부분 때문에 전투에서 전략적인 활용이 어려워 이를 개선, 이에 필요에 따라 버프 스킬 활용하고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티에서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수호성의 방어 스킬에 대한 개선 역시 진행되었다. 핵심 스킬 중 하나인 [반격 방어]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기존 30초에서 18초로 감소해 전보다 더욱 강력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각 클래스가 보유한 생명력 흡수 효과를 지닌 스킬의 효과가 하향 조정되었다.


다음은 업데이트 내용 전문이다.

각 클래스가 보유한 스킬 중 생명력 흡수 효과를 가진 일부 스킬들이 너무 과도한 흡수 효과로 전투에서 상대적으로 이득을 얻게 되는 부분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생명력을 흡수하는 스킬들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흡수의 반격],[흡혈의 검],[흡혈의 기습],[탈혼 화살],[탈취 화살],[질풍의 창],[흡인],[흡혈파] 생명력 흡수 효과 조정
→ 검성의 흡수의 반격, 흡혈의 검, 살성의 흡혈의 기습, 궁성의 탈혼 화살, 탈취 화살, 마도성의 질풍의 창, 정령성의 흡인, 기갑성의 흡혈파 스킬의 생명력 흡수 효과를 하향 조정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투 중에 해당 스킬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생명력 회복 효과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마도성의 저주: 고목 스킬이 대상의 저항 수치와 상관 없이 무조건 적중 되는 부분이 확인 되었습니다. 클래스의 능력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조정 되었습니다.

◆ [저주 : 고목] 스킬이 상대방의 저항 수치에 맞게 적중 되도록 조정
→ 마도성의 충격 해제 시 사용할 수 있는 저주 : 고목 스킬을 시전 대상의 저항 수치를 판단하여 적용 될 수 있도록 개선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마도성이 상대방의 저항 수치를 무시하고 무조건적으로 변이를 할 수 있었던 부분이 개선 되었습니다.



음유성이 일부 스킬 사용 시 다른 클래스의 스킬 효과 때문에 더 좋은 효과임에도 적용되지 않던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정화의 야상곡이 즉시 시전 스킬임에도 무빙이 되지 않는 부분 때문에 전투에서 전략적인 활용이 어렵다는 부분은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함께 조정되었습니다.

◆ [생명의 선율], [침묵의 화음] 이 다른 디버프 때문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생명의 선율과 침묵의 화음 스킬 사용 시 다른 클래스의 디버프가 이미 적용되어 있을 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미 생명의 선율과 침묵의 화음 스킬을 받은 상태이미지만 다른 클래스의 디버프에 의해 그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사라지는 현상이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판단되었습니다. 해서 디버프의 영향으로 사라지지 않도록 수정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음유성이 전보다 원하는 스킬 효과를 원하는 시점에 적용시키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 [정화의 야상곡] 스킬 사용 시 이동이 가능하도록 수정
→ 정화의 야상곡 스킬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음유성이 전보다 정화의 야상곡 스킬을 전투에서 더욱 전략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수호성이 방어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스킬 중 하나인 반격 방어 스킬이 하단 방어 스킬의 효과를 흡수하면서 반격 방어 스킬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와 함께 재사용 시간이 길어 효율적으로 전투에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 [반격 방어]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 반격 방어의 재사용 시간이 기존 30초에서 18초로 감소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보다 더욱 전략적으로 방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