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0일(월), 리니지2 라이브 서버에 파푸리온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먼저, 월드 보스 파푸리온은 105레벨 이상 40명에서 200명까지 입장 가능하다. 리스폰 주기는 14일이며, NPC 해일의 심장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난이도 선택에 있다. 현재 적용된 난이도와 상위 난이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파푸리온 레이드 가능 주기에 공략에 성공하면 다음 레이드 주기에 현재 적용된 단계보다 한 단계 높은 난이도를 고를 수 있다.

만약, 레이드가 오랫동안 진행되지 않거나 실패할 경우 난이도가 점점 낮아진다. 난이도는 총 7단계로 구분되며, 기본 난이도는 4단계다. 최상위 난이도인 7단계에서는 다른 난이도를 선택할 수 없다.

파푸리온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분노량에 따라 외형과 전투 방식이 변경된다. 기본적으로 전투를 통해 분노를 쌓아가는 상태는 '평온'이고 분노를 표출할 때는 '분노' 상태에 들어간다. 분노 상태에서는 공격력이 증가하고 평온에서는 볼 수 없는 강력한 스킬을 활용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분노가 한계점을 넘어가면, 파푸리온의 공격력과 스킬 위력이 더욱 강해지는 '광폭화'에 진입한다.


▲ 월드 보스 수룡 파푸리온이 등장했다


사냥터 파푸리온의 신전도 있다. 파푸리온의 둥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111레벨 이상 파티 플레이가 추천된다. 수상도시 하이네스 마을 게이트키퍼를 통해 텔레포트할 수 있다. 각 지역별로 권장 레벨이 나뉘기에, 파티의 수준에 따라 사냥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파푸리온 신전의 수호자 사이락스는 116레벨 몬스터로, 필드 레이드를 처치한 파티의 리더에게 3시간 동안 입장권이 부여된다.

파푸리온과 함께 드래곤 클로도 추가되었다. 파푸리온 어벤져, 파푸리온 파이터, 파푸리온 스토머, 파푸리온 레트리뷰터, 파푸리온 듀얼블런트, 파푸리온 듀얼소드, 파푸리온 듀얼 대거 등 7종이다. 최상급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물리 공격력이 약 2,500~3,500, 마법 공격력은 약 1,200~ 1800에 이른다.


▲ 파푸리온의 신전에서는 사이락스를 만날 수 있다


▲ , 파푸리온 듀얼소드 등 드래곤 클로 무기도 추가되었다


많은 관심이 모였던 R110 그레이드 아이템도 등장했다. 크리슈나 셰이퍼, 크리슈나 커터, 크리슈나 버스터 등 11종의 무기와 중갑, 경갑, 로브 등 레비아탄 방어구가 소개되었다. 중갑은 STR +3, CON +3 일반/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5%, 최대 MP +10 등의 세트 효과를 가지고 있다. 경갑은 STR +3, 물리/마법 스킬 위력 +5%, 최대 MP +10%, 스턴, 넉백, 넉다운 내성 +10% 등의 세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로브는 INT +3, CON +3, 마법 스킬 위력 +5%, 스턴, 정신 내성 +10% 등의 효과를 지닌다.

R110 그레이드 아이템은 속성 보석을 통해 기존보다 높은 수치의 공격, 방어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신규 속성 보석으로는 불의 보석, 물의 보석, 땅의 보석, 바람의 보석, 암흑의 보석, 신성의 보석 등이 있다. 속성 강화의 경우, R110 그레이드 무기는 최대 450, 방어구는 속성 1개당 최대 180까지 가능하다. 또한, 최고급 영혼의 돌을 사용해 무기를 제련할 수도 있다.

이 외에, 시겔 나이트, 티르 워리어, 오셀 로그 등 10종의 클래스는 일부 스킬의 최대 레벨이 확장되었다. 또한, 성 세금 시스템에도 변경점이 생겼다. 빛 성도 세금을 획득할 수 있고 조공 금액이 발생한다. 세율은 빛 성이 5%, 어둠 성이 20%, NPC 성이 10%다.


▲ R110 그레이드 아이템은 속성 보석을 통해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다